Playio
플레이오 팀블로그 Playio teamblog
4 min readJul 7, 2022

--

플레이오가 게임사와 손을 잡는 이유

다른 목표, 같은 목적

여기 서로 다른 목표를 가지고 있는 이들이 있습니다.

  1. 게이머의 데이터가 가치 있기를 바라는 플레이오
  2.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인 마케팅을 이루고자 하는 게임사

<플레이오는 생각했습니다>
게임을 하는 게이머들은 많지만 정작 그들의 데이터는 가치 없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말이에요. 이를 좀 더 가치있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게임사는 고민했습니다>
퀄리티가 높고 그래픽이 뛰어난 게임을 출시했지만 정작 이를 즐기는 사람들은 많지 않았어요. 좀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을 통해 더 많은 게이머들이 게임을 하도록 만들 수는 없을까요?

플레이오의 목표

게임 산업은 무궁무진한 성장 가능성을 가진 대표적 산업입니다. 미국의 한 컨설팅 회사에 따르면 세계 게임 시장의 규모는 약 3000억 달러(한화 약 390조 원)를 뛰어넘는다고 해요.

게이머의 수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어요. 지난해 기준 전 세계 게이머의 수는 약 30억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구 중 무려 1/3 이상이 현재 게임을 즐기고 있다는 이야기에요.

플레이오는 미래에 가장 가치 있는 고객은 분명 게이머들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어요. 그리고 반드시 게이머가 대우받는 세상을 만들겠다고 다짐했죠.

하지만 플레이오의 힘만으로 특별한 변화를 일으키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게이머의 데이터를 가치있게 활용해 줄 수 있는 ‘누군가’가 필요했어요.

게임사의 목표

게임사는 게임을 개발한 뒤 홍보 방법을 고민해요. 게이머들이 게임을 접하고 플레이한 뒤 최종적으로 락인(Lock-in)될 수 있도록 말이죠.

이 과정에서 투입되는 막대한 비용은 불가피한 손실이에요. 게임사에서 감당해야 하는 일종의 투자라고 볼 수 있어요.

투자의 성공을 판단할 때는 투입 대비 산출이 얼마나 큰지를 확인해요. 홍보 비용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효과적인 마케팅을 이루어내야만 합니다.

하지만 비용을 줄이는 게 쉽지만은 않아요. 더군다나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툴이 보편적인 상황에서 충성도 높은 게이머를 유입하는 것도 막막한 일이죠. 게임사는 마케팅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누군가’가 필요했어요.

서로의 ‘누군가’가 되다

플레이오와 게임사는 각자가 원하던 서로의 ‘누군가’가 되어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추구하는 목표는 다르지만 최종적으로 게임 산업과 문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전해야겠다는 마음만은 같다는 것을 알았어요.

플레이오는 플레이오만의 기술을 바탕으로 게임사가 게이머의 데이터를 가치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요. 그 가치에 대한 대가를 플레이오 게이머들에게 혜택으로 제공합니다. ‘게이머 데이터의 가치화’, ‘게이머를 위한 혜택’ 이 두 가지를 이루어낼 수 있는 방법인 거죠.

게임사는 플레이오 게이머의 데이터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게 됐어요. 게이머가 어떤 게임을 즐기는지, 어떤 게임 콘텐츠에 흥미를 느끼는지 등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도화된 맞춤형 마케팅이 가능해진 거에요.

플레이오와 게임사가 만난 기간은 약 1년 정도에 불과하지만, 결과는 놀라워요.

현재 플레이오에는 약 70만 명의 게이머가 각자 원하는 게임을 플레이하며 다양한 혜택을 받아 가고 있어요. 평소대로 게임을 즐기면서 덤으로 게이머로서 인정까지 받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인 거죠.

플레이오를 만난 게임사들도 큰 성과를 거뒀어요. D+1 리텐션이 약 200% 가까이 오르고 플레이 타임도 약 500% 정도 상승했습니다. 이전보다 적은 비용으로 더 훌륭한 마케팅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어요.

플레이오와 게임사는 서로의 만남을 통해 게임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해요. 대우받고자 하는 게이머들의 플레이오 유입이 많아지면 게이머 집단의 규모도 커지게 되고, 동시에 게임사도 더 많은 게이머들을 모실 수 있게 되는 거죠.

국내 넘어 글로벌 게임사까지

플레이오는 더 많은 게이머에게 혜택을 주고 싶어요. 국내를 넘어 글로벌 진출을 통해 전 세계 게이머들을 만날 채비를 하고 있어요. 불편함 없는 앱을 서비스하기 위해 막바지 단장에 한창이에요.

플레이오만의 비전과 미션을 가지고 나아가다 보면, 모든 게이머들이 VIP 대우를 받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