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ime
닥닷컴 한국 (Doc.com Korea)
7 min readDec 19, 2018

--

-2차 찰스 유튜브 질의응답-

2018.10.28일

*개인, 중복, 세부 의료/기술관련 질문은 생략
**비디오 원본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DLcHrmwPzV8&feature=youtu.be

1) 미국 진출에 대한 소감을 알려달라.
- (현재 뉴욕에 있음. 간단한 인사와 근황 알림) 흥분된다. 기능/생태계 측면에서 몇년전 라틴 아메리카 진출을 능가할 것이다. 모든 서비스를 doc.com 브랜드로 묶을것이며, doc.com 헬스(일반의료 서비스), doc.com 이모션스(정신과 서비스), 그리고 doc.com 펫츠(수의진료 서비스), 3개의 서비스 진출을 기대하면 될것이다. 각 서비스별로 로고가 다르다 (5:35초, doc.com 로고 공개.) 출시후 상당한 미디어 커버리지가 예정되어 있다.

2) 리브랜딩(Rebranding) 일정을 알려달라. (Docademic -> Doc.com)
-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일획으로 변경될 것이다. 현재 공식 사이트는 변경 작업을 진행중이고, 거래소에 로고 변경 요청을 한 상태이다.

3) Santa Clara 블록체인 엑스포에 발표할거라 들었다.
- 맞다. 12월에는 유엔에서도 발표할 예정이다.

4) MTC 대비 MC 스왑율을 알려달라.
- 1 대 1+@가 될것이다. 정확한 발행량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고려할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이미 영향력있는 5개의 회사들과 MC 블록체인에 그들의 토큰을 발행할것을 협의한 상태이다. 포브스에서도 타회사와 계속 연결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토큰수를 발행해야 할수도 있다. 포브스는 우리 회사를 라틴 아메리카의 대표적 IT 회사로 거듭나도록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고 있다.

5) 미국 진출 성공여부를 판단하기에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릴거 같나?
- 많은 시간이 걸릴수도 있고 몇시간 안에 알수도 있을것이다. 라틴 아메리카에 처음 앱을 출시했을 경우에도 그날 자정의 접속자 수를 보고 직감적으로 성공여부를 알수 있었다. 미국인들은 신기술에 대해 더 익숙하고 그동안 쌓은 마케팅 경험이 있기 때문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6) 현재 파트너사와 OTC (장외거래)를 진행 중인가?
- 아니다. 자금확보 목적으로 OTC를 전행한적은 없다. 다만, MTC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 협력사에게 MTC 토큰을 제공할수는 있다.

7) MC 블록체인에 관련해서 언제 기술팀과 질의응답을 할수 있나?
- 빠른 시일내에 아투로가 따로 기술 AMA를 진행할 것이다. 아직 기술적인 측면에서 더 많은것을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질의응답을 가질 시간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는거 같다. MC 블록체인에 관련해선 모든 권한을 그에게 위임했다. 그의 의견을 존중한다. 그는 내가 아는 최고의 블록체인 전문가고 명성 높은 블록체인 전문가들은 많이 알고 있다.

8) 진출 국가마다 각각 사무실을 따로 둘건가?
- 국가간 규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가능하다면 그럴 필요는 없을거 같다. 예를 들어서 규정에 제약이 없다면 영어가 가능한 국가이면, 미국 영어 서비스로 연결해 줄수도 있을것이다. 인구가 많은 국가들을 목표로 진출할려고 한다.

9) 스페인어 및 영어권 국가 이후 진출할 국가는?
- 현재로는 프랑스와 이탈리아가 될거 같다. 러시아와 중국도 고려하고 있다. 사내에 각 언어권 담당 업무팀이 있다.

10) 기존 의료계 관련 단체로부터 정치적 공세를 받은 적이 있나?
- 공세보다는 협력의 제의가 더 많다. 현재까지도 정부로부터 많은 업무 제의를 받고 있다.

11) 순조로운 사업진행에도 불구하고 MTC 가치는 현저히 저평가되고 있다. 어떻게 생각하나?
- 동의한다. 하지만 미국 진출이 많은것을 바꿀것이다. 미디어 일정도 많이 잡혀있다. 코인계는 아직 과장광고에 의해 평가되는게 현실이다. 트론을 봐라. 시총은 조단위이지만 실사용자는 몇천도 안된다. 그에 비해 doc.com 서비스 실사용자는 몇십만이다. 시간이 지나 우리 서비스의 가치가 알려지면 제대로 평가될거라 생각한다.

12) MTC 마켓에서 무엇을 구입할수 있나?
- doc.com 마켓 앱을 따로 만들고 있다. 원래는 각 서비스별 앱내에 마켓기능을 내장할 계획였지만, 협력사가 점차 늘어나는 상황에서 제공할 수 있는 상품/서비스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개별앱을 만드는것이 낫다고 판단했다. 마켓에서 구매할수 있는것은 주로 의료관련 서비스/상품이 되겠지만, 비의료 관련 서비스/상품 (예, 할인 쿠폰)도 있을것이다.

13) Doc.com 직원 규모를 알려달라.
- 현재 100명 내외이고, 내년 2월즈음엔 130명+ 정도가 될것으로 예상한다. 신규채용에 관해서 재정상황을 떠나서 능력을 갖춘 적임자를 찾기가 힘들다. 특히 프로그래머와 의사 고용이 힘들다. 인사를 총괄 담당할 director를 신규 고용한 상태이기 때문에 개선될거라 본다.

14) 언제 MC 코인이 발행될것인가?
- MC 독립 블록체인이 완성될때 발행될 것이다. 백서와 다르게 더 빠른 일정을 (19년 1월말) 목표로 삼고 개발하고 있다.

15) doc.com 마켓앱은 언제 출시될 것인가?
- 30–45일내로 출시할 예정이다.

16) 독자 블록체인을 출시해도 MTC 에어드랍 정책을 유지할건가?
- 공식 기한까지 (20년 3월까지) MTC 에어드랍이 있을것이다. 우리는 약속을 지킨다. 다만, 에어드랍율은 발행량 변수에 따라 달라질거다.

17) EU 전체로 진출은 언제 이루어 질거 같나?
- 덴마크와 스웨덴을 예를 들자. 그 나라 국민들 95%가 영어를 할수 있다고 한다. 규정에 제약이 없다면 우리가 영국에 진출할때 덴마크와 스웨덴에도 같은 서비스를 동시에 출시할수 있을것이다. 유럽은 규정에 제약이 많기 때문에 상황마다 다를것이다. 영국 진출을 대비로 이미 사무실을 알아보고 계약했고, 그쪽 담당자가 될 인사를 인터뷰한 상태다.

18) 스페이스X 로켓트에 doc.com 광고가 나가야지 않겠나? (웃음)
- 엘론 머스크를 존경한다. 안그래도 몇달전에 만난 실리콘벨리에 연고가 돈독한 지인이 엘론 머스크 형제인 킴발 머스크를 소개해 주겠다고 한적이 있다. 11.6일에 그 지인을 LA에서 만나기로 했다. 연고가 많아질수록 상류지도층를 만날 기회가 많아지는거 같다. 포브스는 이런면에서 나에게 엄청난 기회를 주고 있다. 자기 회사를 포브스에 알리려고 하는 사람은 무수히 많지만 그들은 아무나 받아주지를 않는다. 그들 배려에 감사하고 더 열심히 일할 마음이 생긴다.

19) 미국 진출과 동시에 웹사이트 수정이 있나?
- 그렇다. 신규 웹사이트, 앱, 로고가 곧 발표될거다. 예전 로고를 만들때를 회상하면서 많은 감정을 느낀다. 이제 국제적인 회사로 거듭나도록 그에 알맞는 명칭과 로고를 가져야 한다. 모든 서비스를 doc.com 브랜드로 통합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쓰기가 편하고 외우기도 쉽다. 중국에서도 의사를 닥(doc)으로 부른다고 한다.

20) 최고점에서 구입한 투자자들을 위해 bailout (구제 금융) package가 있나?
- 투자자들에게 인내심을 갖고 단기보단 장기적 안목으로 현 상황을 평가해 달라고 전하고 싶다. 다른건 몰라도 우리는 다른 가상화폐 프로젝트와 다르게 실제로 응용되는 의료서비스, 생태계, 실사용자가 있다.

21) Docademic 이름을 만들게 된 배경을 알려달라.
- 원래는 스페인어로 “doc dice” (doctor says, 의사의 말)로 정했다가 영어로는 dice를 주사위로 오해할수가 있어 여러 고려 끝에 doc + academic (의사의 지식)로 결정하게 됐다.

22) 회사를 대표할 다른 인사를 소개해달라.
- Isao (COO), Arturo (CTO), 그리고 Chris Parker (미국 담당자)가 있다. 기회가 될때마다 모두 자신들의 업무와 관련된 회의에 참석하고 자신들의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다.

23) 향후 유튜브 방송 출연 계획.
- 다음주 월요일에 방송 출연이 예정되어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