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체인이 미래다.

상호운영성은 블록체인 네트워크 간의 포지티브 섬 게임을 만듭니다.

CREAM ER
리퀴댑스(Liquidapps) Kor
6 min readAug 18, 2019

--

고대 그리스 신화에는 시시포스 왕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시시포스는 기만행위로 인해 큰 돌을 가파른 언덕 위로 굴리고 정상에 올리면 돌은 다시 밑으로 굴러내려가 처음부터 다시 돌을 밀어 올리는 벌을 받았습니다. 시시포스는 매일 매일 돌을 올리고 매번 성공한 것처럼 보였지만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했습니다.

오늘날 개발자는 서로 호환되지 않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앱과 서비스를 재구축해야하며 시시포스와 같이 불필요한 반복을 참고있습니다.

각 운영 체제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관행은 폐쇄적 소스(closed-source) 패러다임이며 과거의 유물되어야합니다. 그러나 블록체인 개발자들은 코드를 배포하고자 하는 모든 베이스 레이어 네트워크의 복잡한 사항을 배워야했으며, 이를 위해 디앱을 만들때 많은 시간과 비용을 소비해야했습니다.

더 효과적인 전략은 각 컴포넌트를 단일 체인에 단 한번만 구축하고 강력한 IBC(Inter Blockchain Communication:체인 간 통신)을 통해 컴포넌트들을 함께 연결하여 멀티 체인 어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것 입니다.

리퀴드 링크(LiquidLink)는 다양한 블록체인에서 작동하는 단일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통신 프로토콜을 개발자들에게 제공합니다.

(Click to Tweet)

재구축, 다시 또 다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은 지루할 수 있습니다.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개발 팀은 호환되지 않는 다양한 운영 체제에서 프로덕트를 복제해야합니다. 윈도우,맥,리눅스 각 버전의 초기 개발 비용 이외에도 기본 운영 체제에 대한 변경은 애플리케이션의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가 필요하게 만듭니다.다양한 게임 콘솔, 모바일 장치, 웹 브라우저에 앱을 만드는 것도 같은 어려움에 있습니다.

개발자들이 오픈 소스 개발의 장점을 발전시키려고 노력하지만 블록체인 개발자들은 중앙화된 기술의 반복적이고 비효율적인 개발 프로세스에 영향을 받습니다.

최근의 상황을 보면 달러에 패깅된 테더의 스테이블 코인인 USDT는 이더리움, 비트코인의 Omni레이어에 이어 3번째 블록체인으로 트론을 추가했습니다. Provable 및 Chainlinkk 같은 웹 오라클 제공 업체들 또한 각 체인에 서로 다른 서비스 어댑터를 구축해야하는 시간 낭비를 하고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들은 스마트 컨트랙트 내에서 데이터를 무신뢰 상태로 소싱하기 위해 이러한 서비스에 의존합니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의 팀들은 서비스를 확장하고 싶을 때 다른 베이스 레이어 네트워크의 복잡한 사항을 마스터하기 위해 상당한 리소스를 소비해야합니다.

세계 경제의 기초

블록체인 경제는 현실 세계의 상대국에게서 예시를 볼 수 있습니다. 국가에서는 제로섬이 아닌 게임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예를 들어 국제 무역에서 모든 당사자들은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국가들은 수십년 동안 상호운영성의 혜택을 얻어왔습니다. 모든 것을 직접 만드는 대신 서로 거래를 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효율성을 창출할 수 있는 분야를 특화합니다.

무역 협정이 도입되기 전 세계 경제는 각각 자체 인프라, 경제 및 서비스 집합을 가진 세분화된 시장 그룹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러한 현대의 무역 협정은 국가 간 무역을 규제하고 전세계 시장에 상품과 서비스의 자유로운 흐름을 촉진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오늘 날의 경제는 어떤 가치들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상호 연결된 웹 시장입니다.

국제적인 상호운영성은 각각 제품의 선택과 파트너들과 자유롭게 거래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개인 경제에 가치를 더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블록체인 상호운영성은 디지털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서도 같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네트워크들은 가치와 풍부한 데이터 세트를 서로 통신함으로써 자체 네트워크 확장과 디앱 채택 모두 가속화 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무역협정

블록체인 산업은 글로벌 네트워크에서 파트너들간의 상호운영성을 가능케하는 자체적인 표준이 필요합니다.

오픈소스 정신이 중요한 블록체인 산업이 서로 통신 할 수 없는 다양한 메인넷, 사이드 체인, 포크 체인 등으로 구성되어있다는것은 꽤 모순적입니다.

안전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들 없으면 가치는 고립된 *사일로에 갇혀 개별 네트워크와 블록체인 경제 천제의 성장에 한계를 만듭니다.

*사일로 : 이윤을 독점하려는 사업부들의 이기주의 때문에 기술이 공유되기 어려워졌고, 사업부 간 시너지도 없어 오히려 기술력만 쇠퇴시키는 결과

블록체인 사용의 원칙과 장점을 유지하려면 이러한 서비스들은 반드시 무신뢰성(trustless)이 있어야합니다.

리퀴드링크(LiquidLink)는 체인 사이에 존재하는 장벽을 허물고 있습니다. 멀티체인 애플리케이션은 엔드투엔드, 탈중앙화, 무신뢰 솔루션을 사용하여 다양한 베이스 레이어 네트워크에서 우수한 구성요소를 연결하여 마침내 등장 할 수 있었습니다.

(Click to Tweet)

1944년,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갈 무렵, 44개 연합국의 730명의 대표들이 국가 간 무역 장벽을 제거하기 위해 모였습니다. 개별 경제 간의 상호운용성은 20세기 경제성장을 이끄는 주요 엔진 중 하나입니다.

오늘날, 리퀴드링크(LiquidLink)는 블록체인 생태계를 위해 자유 무역이 세계 경제를 위해 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디앱 개발자들은 IBC의 ‘방법’을 해결함으로써 이제 독자적인 블록체인을 병합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고안해 냈습니다.

EOS, 이더리움 또는 다른 블록체인에서 구축하든, 리퀴드링크(LiquidLink)로 멀티체인 미래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면서 토론에 참여하십시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