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끈기가 없을까?

Steven Jang
리틀리 블로그
3 min readJan 20, 2022

새해에는 당신이 좀 더 끈기있게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도록

당신의 2022년은 안녕하신가요?

2022년 첫달의 절반 이상이 지났습니다. 새해 늘상 하던 다짐과 계획은 무사히 유지되고 있나요? 저도 올해는 외국어 공부와 운동을 시작했고 다행히도 아직까지 계획한대로 새로운 습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을 돌아보며 지속 가능한 습관을 만드는 비결 세가지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당신이 끈기가 없는게 아니에요. 그저 계획 세우는 법에 서툰 것일수 있습니다.

첫번째 비결, 스스로를 과대평가 하지 않기

우리가 계획을 세우기 때는 보통 의욕이 높습니다. 문에 의욕이 낮은 상태에서는 계획이 무리한 수준이 될 수 있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 가까운 헬스클럽에 가서 운동을 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저는 평소보다 더 졸리거나 의욕이 없는 아침이 분명히 찾아올 것을 알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보다 늦게 일어나는 날에는 아침 운동 대신 명상과 스트레칭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저녁에 운동을 하는 대안을 같이 마련했습니다. 스스로를 과대평가 하지 않고 적정한 수준의 계획을 세운 것입니다.

두번째 비결, 스스로에게 관대해지기

미래를 계획하고 좋은 습관을 만들려는 사람들에게 공통점이 있다면, 아마 더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가 그것일겁니다. 하지만 그래서인지 계획들이 예상하지 못한 변수로 인해 틀어지기 시작할 때 계획 자체를 중단하게 되는 경우를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외국어 공부를 며칠씩 빼먹다가 결국은 공부를 중단한 경험이 있습니다.

사실 그럴 필요가 전혀 없는데 말이죠. 공부를 하루 놓쳤다면 다음날 보충 공부를 하면 되고, 다이어트중에 과식을 했다면 다음날 좀 더 운동을 하면 되는 일입니다. 계획은 그 자체로 중요한게 아니라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과정 자체가 가치있는 것이니까요.

스스로에게 좀 더 관대해지세요. 계획을 지키지 못했을 경우의 대비책을 마련해 놓으면 지속성을 유지하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세번째 비결, 함께 하기

돌이켜보면 우리는 주변 사람들의 영향을 참 쉽게 받습니다. 혼자서라면 엄두내기 힘든 해외여행도 친구들과 함께면 쉽게 도전하기도 하고, 더 소소하게는 친구가 하는 공부를 따라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사람은 그의 가장 친한 다섯 사람의 평균이다’ 라는 말이 있나봅니다. 우리는 이런 단체 행동의 이점을 잘 활용해서 좋은 습관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담배를 끊고 싶다면 금연인의 모임에 참가하세요. 아침마다 운동을 하려거든 서로 운동을 인증하는 모임에 가입하세요. 주변에 뜻이 맞는 사람들을 모아도 좋지만 최근에는 함께하는 도전을 도와주는 첼린져스 같은 좋은 서비스들도 나타났습니다.

마치며

결론 꾸준함이라는 것도 체력처럼 연습을 통해 단련할 수 있는 자질입니다. 오늘도 작심삼일 했다고 좌절하고 계획하지 않는 삶을 살 필요가 없습니다. 어쩌면 우리는 계획 하는 법에 서툴렀을 뿐일지도 모르니까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