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fitnyc.edu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artphil institute
미술/디자인/건축 유학
7 min readSep 22, 2015

--

오윤형 2013년 F.I.T 가을학기 입학, 2015년 5월 졸업을 한 아트필 졸업생의 FIT 이야기 입니다.

전공: 주얼리 디자인 (Studio Course)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FIT) www.fitnyc.edu는 편리한 환경과 교통으로 이루어진 Manhatta의 중심에 위치해있습니다. FIT에서 몇블록 걷기만하는 그 유명한 Empire state building에도 갈 수 있으며, 다른 학교들 캠퍼스와 달리, 도시중심에 커다란 건물처럼 자리를 잡고있습니다. 학교 크기는 크지않지만, 많은 유명한 디자이너들을 배출한 학교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캘빈클라인 www.calvinklein.com이나 마이클코어스 www.michaelkors.com, 그리고 패리스 힐튼의 동생 니키 힐튼이 졸업한곳으로 유명한 학교죠.

제가 소속한 FIT Jewelry Design program에는 AAS라고 불리는2년제 코스와 1년제 코스가있습니다. 1년제는 적어도 한국에서 미대의undergraduate diploma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만 들어갈수있는 program입니다.

각 학년당 60명정도인데요, 두반으로 나뉘어 한 분반당 30명씩 클래스가 나뉘어져있습니다. 수업마다 인원 30명이기때문에 교수님과 도움을 받을 수 있는 1대1 시간이 많은게 주얼리과의 장점입니다.

그리고 주얼리과의 특성상 Classmate들과 같은 수업을 듣고, 주얼리 making실습을하는studio에서 함께 많은 시간들을 보내기에 미국의classmate들과 가족같이 많이 가까워지고 교류할 수 있는 계기가되는 것 역시 F.I.T 주얼리과의 장점이라 생각됩니다.

캐나다에서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아트필 F.I.T주얼리 특강반을 다니며 준비하였기에 전 2년과정인 2year program에 합격하여 수업을 들었고, 제가 참여한 2 yrs program교육과정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Jewelry Design 2 yrs program 교육과정:

Jewelry Studio

1st Year- 1학기와 2학기는 학생들이 디자인 중심으로 공부를 할지 아니면 bench Jeweler (주얼리를 직접 만드는 중심의 수업) 방향으로 공부를 할지 결정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해입니다. 1학기와 2학기에는 디자인수업과 studio수업을 함께 들으며, 자신의 적성에 맞는 분야로 결정을 할 수 있지만, 디자인과 메이킹 두가지를 함께 듣기 때문에 첫해가 가장 힘들고 바쁜 시기입니다. 한국에서 4년제를 졸업하여 bachelor degree가 있는 사람들은 Lineral art(교양과목)을 인정받아 major class만들으면 되지만, 고등학교를 갓 졸업하고 입학한 신입생의 경우에는 Liberal art 수업들도 함께 들어야 하기에 체력과 정신력이 많이 필요한 한해가 될것입니다.^^

2nd Year (last year)- 2nd year로 올라갈때는 디자인이나 studio(making) 전공 중 한가지를 선택해야만합니다. 전 워낙 무언가 만드는 것을 좋아하기에 주저없이studio를 정했습니다. 디자인을 전공으로 선택했을 경우에는 디자인쪽으로만 집중적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으며, studio를 선택했을 경우에는 주얼리를 만드는 여러과정을 공부 할 수 있는 studio 수업들로만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 공부를 하는 학생이studio수업을 듣고 싶다면 수강신청할 때 신청하여 언제나 같이 공부할 수 있는 기회는 열려있습니다. (다만 과제를 해결해야하는데 상당히 많은 시간이 필요하므로 웬만큼 열정을 가지고 잠을 버텨가며 열심히 하지않으면 상당히 무리이기는합니다)

디자인을 택한 학생들의 혜택은, 숙제/과제를 어디서든지 할수있다는 점이니다. 하지만 디자인과 달리, studio 학생들은 학교에있는 studio에서만 과제를 수행 할 수 있기 때문에 학교를 집이라 생각하고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 스튜디오에서 생활해야하는 애로사항과 함께 학교에서 많은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

Design Class

FIT Design교수님이 직접 수업시간에 주얼리 디자인의 기본인 금속과 보석들을 학생들 앞에서 coloring demonstration하는 모습

디자인 전공자 학생들은 연필과 gouache라는 페인트를 사용하는 태크닉으로, 학교 졸업 이후에 좝 인터뷰등에 사용 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듭니다. 손으로 많은 작업을하지만, 몇년전부터는 Auto CAD프로그램중 하나인 Rhino cad라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다양한 디자인을 하는 추세입니다.

Studio class

1학기때 Studio과제로한 Design에서부터 메이킹의 완성과정

스튜디오 학생들은 자기자신만의 디자인들을 금속, 플라스틱, 나무등 을 이용하여 직접 손으로 완성품을 만듭니다. 자신만의 디자인을 처음부터 완성할때까지 과정 하나하나 자신의 손끝으로 느낄때의 기분은 신기하고 너무 재미있습니다. 디자인을 위하여 주제를 정하고, 책들과 인터넷들을 통해서research를 한 후에 몇십개의 디자인들 중 하나를 골라 주얼리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디자인 이후부터 완성품까지 최소 2–3주 정도….

그 3주동안에 쥬얼리 하나만 만드는것이 아니라, 다른 교수님의 class의 프로젝트3–4개를 동시에 같이 만들어야해서(보통 각 class마다 교수님마다 프로젝트를 하나씩 주십니다), 스튜디오 내에서는 언제든지 multi-tasking 능력이 아주 중요합니다.

FIT 주얼리과의 장점

FIT Jewelry Design program의 장점은 2년동안 계속 같은 교수님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친분을 많을 쌓으며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만 열심히하면 모든 교수님들이 졸업 후 뉴욕에서 직장을 찾는데도 도움을 많이 주시고 개인적으로 아시는 업체에 소개를 해주신다는 점이 가장 장점인 것 같습니다. 심지어 좝 리써치에만 도움을 주시것이 아니라, freelancing designer 소개도 많이해주셔서 졸업 후 다른 학교들과 다르게 도움을 정말 많이주십니다.

뉴욕 FIT의 위치적인 장점

Jewelry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주얼리 매장에 자주들러 많은 디자인을 보는게 공부하는데 도움이됩니다. 너무나 다행이도 FIT가 맨하튼 내에 그 유명한 명품의 거리인 5th Avenue에 가까워 잡지에서만 보던 브랜드의 주얼리들을 걸어서 또는 전철이나 버스를 타고 다주 쉽게 동네처럼 왔다 갔다하며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습니다. 맨하튼의5번가는 우리나라 청담동 명품거리처럼 모든 명품들과 주얼리 매장들이 있기 때문에 친구들과 같이 커피와 간식을 먹으며 Cartier, Tiffany & Co., Bulgari, Van Cleef & Arpels와 같은 샵에 들러 주얼리 구경을 할 수 있다는 환경 자체가 제가 F.I.T를 다니며 더욱 더 유연하게 공부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것같습니다.

학교 수업 중 완성한 작품들

--

--

artphil institute
미술/디자인/건축 유학

artPhil institute is a private art institute founded in 1990, Seoul, Korea. 아트필은 1990년 국내 최초로 설립된 유학전문 미술학원으로 전 세계 문화예술계를 주도해 나갈 인재들이 연구하는 창조공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