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틱스 — RPGG (Retroactive Public Goods Grants, 소급적 공공재 지원금) 프로그램 론칭

신세틱스
신세틱스
Published in
4 min readNov 16, 2021

신세틱스의 grantsDAO는 그동안 신세틱스 생태계에 기여할 공공재 (public goods)를 만들 프로젝트들에게 펀딩을 지원해 왔습니다.

공공재란 커뮤니티 구성원 누구나 배제될 가능성 없이 (non-excludable), 더 먼저/더 많이 가지기 위해 경쟁할 필요없이 (non-rivalrous) 공평하게 사용 가능한 재화입니다.

공공재를 민간재 (private) — 예컨대 피자 한 쪽과 비교해 볼께요.
제가 피자 한 쪽을 구입해서 먹어버리면, 그 피자 한 쪽은 이제 더이상 없죠. 다른 사람들은 그 한 쪽은 구입해 먹을 수 없습니다. excludable하고 rivalrous한 재화입니다.

공공재는 커뮤니티 구성원 누구나 필요로 하는데도 펀딩 기회는 일반재보다 훨씬 적습니다. 그 이유는 value capture (가치 확보) 메커니즘이 미약하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피자의 가치 확보 메커니즘은 이렇습니다: 피자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수록 피자 가격이 올라가고, 그럼 피자를 공급하는 사람/가게 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여기에 더해 피자를 운영하는 가게 및 여기에 투자한 투자자들에게는 성공하면 이익을 회수할 수 있는 exit, 실패할 경우라도 더 큰 손실을 막기 위한 exit의 기회가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펀딩 및 고용에 있어 공공재보다 훨씬 유리한 입장에 있습니다 .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21년 7월 파리에서 개최된 이더리움 컨퍼런스 EthCC [5]에서 비탈릭 부테린은 옵티미즘팀과 함께 ‘retroactive public goods funding’ 개념을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신세틱스 gDAO도 이 캠페인에 합류할 것을 선언합니다.

신세틱스는 커뮤니티 구성원 모두에게 가치를 제공하면서도 펀딩을 기회를 받지 못한 프로젝트들을 발굴해 지원금을 지급함으로써, profit 만이 아닌 value를 추구하는 이더리움 커뮤니티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일반 스타트업들이 얼마나 큰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를 기준으로 펀딩을 받듯, 공공재는 커뮤니티에 그동안 얼마나 큰 기여를 했는가 (how much public good a project did)를 기준으로 펀딩 (지원금, grants)을 받게 됩니다. 실제로 기여한 성과를 기준으로 소급해서 지급하기에 retroactive라 부릅니다. 그동안은 신세틱스는 생태계를 위한 공공재를 “만들” 아이디어가 있는 프로젝트에 지원했었는데, 앞으로는 “이더리움 커뮤니티 전체, 그리고 소급해서도” 펀딩을 지급하게 되는 거죠.

공공재의 예로는 이더리움 프로토콜 업그레이드를 통해 ETH 총 공급량을 조절을 제안한 EIP-1559, 디파이 프로젝트들의 실시간 데이터를 집대성한 DeFi Llama 등이 있습니다.

그동안 이와같은 공공재들을 지원하는 방식은 투명하지도, 체계적이지도 못했었습니다. 과거보다 더 진화된 펀딩을 위해 신세틱스 grantsDAO의 프로그램이 준비됐습니다.

현재 gDAO에선 1차 지원 대상 프로젝트들 리스트를 만들고 있으며 2021년 12월1일 시작되는 Gitcoin Funding 라운드에 제출 예정입니다. 펀딩은 Synthetix Treasury Council에서 스폰서해 주었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지원을 희망하는 프로젝트가 있으시다면 gDAO 트위터 (@snxgrants ) 혹은 디스코드 #grants-dao 채널을 통해 알려주십시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리겠습니다.

<신세틱스 grantsDAO에서 작성한 원문>
The Synthetix grantsDAO Retroactive Public Goods Grants Program

--

--

신세틱스
신세틱스

전세계 누구나 하나의 플랫폼에서 각국의 외환, 주식, 선물, 암호화폐를 합성자산의 형태로 거래할 수 있는 디파이 플랫폼 신세틱스 및 신세틱스 네트워크 토큰 (SNX)의 한국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