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스타트업 오일나우는 문닫은 주유소를 인수했을까

Joey Hundred
오일나우 팀 블로그
6 min readMar 10, 2023

--

안녕하세요,
오일나우 주유소혁신사업부 리더 조이입니다.

21년 8월, ‘내가 1도 모르던 시장을 빠르게 파악하는 방법’을 통해 주유소
사업에 대해 딥다이브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기고한게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실제로 주유소를 운영하게 되었네요 : )

이번 글에서는 아래 내용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싶습니다.
1) 오일나우가 사양산업, 주유소를 운영하는 이유
2) 왜 문 닫은 주유소를 인수했을까

1) 오일나우가 사양산업, 주유소를 운영하는 이유

2023년 3월 1일, 오일나우의 첫 주유소가 시범운영을 마치고 정식으로 오픈하였습니다~! 🥳🥳🥳

▲ 주유소 간판을 교체 중인 ‘오일나우 플랫폼시티 주유소’

오일나우에서 주유소를 하는 이유에 대해 궁금해 하실 것 같습니다.
그간 저희는 주유소 플랫폼을 운영하며, 운전자분들의 불편한 부분들을 해결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전국의 주유소들을 직접 찾아가보니 생각보다 주유소에서 겪는 고충들이 많았습니다.
일반적인 시각에서 보는 주유소에 대한 환상과 현실은 많이 달랐습니다.

언뜻 보기에 주유소의 매출이 높아보이지만,
①유류세금②유류매입만 이 2가지만 해도 매출의 90%를 상회합니다.
거기에 매출에 따라 고정되는 ③카드수수료 1.5%,
넓고 목 좋은 부지에 대한 ④임대료,
거진 연중 무휴에 최소 18시간 길면 24시간 인력이 상주해야 하는 ⑤인건비,
특성상 큰 설비들이 많아 높은 ⑥관리비용,
⑦필수보험, ⑧필수 점검사항, ⑨유지보수비용, ⑩초기투자비용, ⑪유류매입자금 그리고 ⑫기타 부대비용 등…
을 따지면 적자를 안 보면 다행입니다.

아래는 저희가 수집한 주유소들의 비용구조입니다.
리터 당 1600원 중, 자영주유소 사장님이 가져가는 돈은 12원 남짓입니다.
5만원 주유하면 대략 400원, 이는 조금 덜 가져가는 문제가 아니라 생존의 문제로 직결됩니다. 빚만 잔뜩 지고 문을 닫을 수도 있게 되죠.

▲ 자영주유소들의 비용구조

주유소를 하면 3대가 먹고 산다고 하는데 무슨 걱정이냐?
생각보다 땅 주인들이 주유소를 하는 경우는 많지 않았습니다. 일반 식당을 운영하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처럼 주유소도 자영업자가 운영하는 주유소가 80% 나 되었고, 그들은 임대인에게 부지를 임차하여 운영하는 영세한 세입자였습니다. 임대료를 수천만원씩 내고 장사를 하는 구조에요.

이제 명백한 사양산업으로 분류되는 주유소는 실제로 2017년 이후
매년 200여개가 폐업하고 있으며, 그 속도는 갈수록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폐업비용도 만만치 않아 문을 못 닫는 주유소도 많다는 걸 감안하면 현실은 더 만만치 않다고 하죠.

더 드릴 이야기가 너무나도 많고 앞으로도 계속 말씀드리겠지만, 이외에도 너무나도 많은 구조적인 문제점들이 존재합니다.

저희는 사장님들의 고충들을 알면서도 이를 해소해주지 못 한다는 안타까움을 늘 가지고 있었습니다. 현실적인 운영리소스가 드는 것도 사실이고 아직 적당한 시기가 아니라고 생각하여 늘 움직이지 못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2023년, 이제는 직접 부딪혀보자는 결정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가진 기술과 패기를 통해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직접 주유소를 오픈하였습니다.

▲ 영업 중인 오일나우 플랫폼시티 주유소

2) 왜 문 닫은 주유소를 인수했을까

오일나우에서 인수한 주유소는 용인시 기흥구에 있는 ‘오일나우 플랫폼시티 주유소’ 인데요. 이 주유소는 임차인을 못 구해 영업이 중단된 주유소였기에 화제가 되었습니다. 가뜩이나 문을 연 곳에서 운영을 해도 힘든 판국에, 문 닫은 주유소를 한다니 의아하긴 했을 것 같습니다.

▲ 영업을 중단한 기존 주유소

왜 문을 닫았냐구요? 적자운영이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안 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고 하죠.
저희 주유소혁신사업부에서 추정한 1년 수익은 -96,000,000원이었습니다.
숫자 앞에 -이 마이너스를 의미하는 것이 맞습니다.
통행량은 괜찮았지만 나머지는 다 악조건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주유소를 선택한 이유는, 시장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려면 먼저 최악을 경험해봐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개발자의 난제 중 하나인 ‘최적화’라고 함은, 절대 좋은 환경만을 고려하면 안 된다고 하죠.

해당 주유소보다 수익적으로 더 기대되는 후보 주유소들은 제법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별 의미없이 돈만 조금 벌 수 있는 주유소는 저희가 굳이 운영할 이유는 없었습니다. 저희가 아주 여유있는 회사는 아니지만, 무의미한 목적으로 접근하는건 시간 낭비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주유소가 열악하고 제한적인 옵션들이 많았지만, 테스트해보고 싶은 것들도 많이 있었고 문제를 찾고 해결하기에 적합해보였습니다.

그렇게 심사숙고 끝에 배수의 진을 치고 도전을 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해당 주유소를 살려낼 수 있다면, 다른 주유소를 운영하는 사장님들에게 더 큰 도움도 드릴 수 있을 것이고 더 설득력을 가질 수 있겠다고 판단했습니다.

▲ 영업을 중단한 기존 주유소

이렇게 1)오일나우에서 사양산업인 주유소를 하는 이유와, 2)왜 문 닫은 주유소를 인수했는지에 대해 설명드려보았습니다.
아직 빙산의 일각도 보여드리지 않았기에 ‘별 것 없는데?’ 라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종종 업계의 이야기와 저희의 긍정적인 진행상황을 공유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꼭 성공하여 건강한 주유 생태계를 만드는 데 기여를 하겠습니다.
이는 주유소는 물론, 운전자분들에게도 분명 큰 혜택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그럼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 )

감사합니다
오일나우 주유소혁신사업부 올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