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
베리
May 23, 2017 · 7 min read

‘과연 누가 다음 대통령이 될까’를 두고 시끄러웠던 정치 시즌, 고작 2주 전인데 벌써 아득하게 느껴지네요. 작년 총선에 이어 후보별 정책 열람, 나의 정책 입장과 비슷한 입장을 가진 후보 매칭, 소셜 미디어 채널로 대선 토론 방송을 보며 실시간으로 의견을 교환하는 등 활발했던 온라인 정치 캠페인을 둘러 봅니다.

1. 2017 대선 오디션

직접민주주의 프로젝트정당 우주당 x 2017대선주권자행동

정책 의제, 후보가 아니라 시민이 제시한다

지금까지 대선 후보들이 ‘나는 이런 나라를 만들테야’ 라고 정책을 제시해 왔지만, 지금은 세기말.. 아니 2017년.. ‘2017 대선 오디션’에선 시민으로부터 시작합니다. 후보가 나열한 의제가 아닌 우리 사회에서 자주 언급된 주요 의제 20개를 시작으로 후보를 검증합니다. 후보의 정책 뿐만 아니라 과거 발언까지 싹싹 긁어 모아서요.

주요 의제 안에 세부 이슈들이 모여져 있습니다.

정책 다 비슷해보이는데..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1. 평소 정치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도 모든 의제를 다 이해할 수 없고
  2. 정책 공보에 적힌 내용으로는 후보 별로 큰 차이를 발견하기 힘듭니다.
  3. 그럴 땐 나와 입장이 비슷했던 가까운 이의 의견을 들어보고 싶죠.
  4. 혹은 나와 다른 의견도 듣고 싶거나,
  5. 지인들과 정치 이야기를 하기 힘든 상황일 때도요.

이 캠페인에선 후보의 의제와 과거 발언에 따른 다른 시민들의 찬성/반대 평가를 볼 수 있어 내가 지지하던 후보를 다시 한번 검증하거나 혹은 고려해본 적 없던 후보가 눈에 띄기도 합니다. 그 총론은 모아 어떤 후보의 의견에 시민들이 가장 높은 반응을 보였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보별 시민의 찬성/반대 반응 총합. (찬성-초록 / 반대-빨강)

9대 대선 국면에서 심상정 후보가 찬성과 반대 의견을 합쳐 총 7803건에 이르는 가장 높은 시민 반응을 받고, 문재인 후보가 심 후보와 비슷한 수준의 총 7208건 반응을 받았습니다. 두 후보 모두 찬성이 높았던 가운데 안철수, 유승민 후보는 찬성과 반대의 의견이 거의 절반씩을 차지 했으며 홍준표 의원의 경우 반대 의견이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과거 발언엔 언급했지만 공약에 없다면 요구하세요

정책이야 대통령 되면 한다고 말만 하면 끝? 아닙니다. 2017 대선주권자행동과 우주당에선 후보들이 의제에 관해 언급했지만 구체적인 계획이 있는지, 언행이 달랐는지 모은 데이터를 보고, 검증하고 없다면 대선 후보에게 직접 트윗 멘션을 보내거나 메일로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no more..

20대 의제 중 ‘재벌개혁 의제’의 ‘재벌 범죄수익 환수’ 부분에서는 아래와 같이 입장을 볼 수 있었습니다.

동의한다 했으나, 공약에서 확인되지 않음 (문재인)

동의한다 했으나, 구체적인 내용 없음 (안철수)

범죄수익 환수와 함께 집단 소송제,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도입하여 피해자에게 환원 (심상정)

재벌 총수에게만 적용하는 건 곤란 (유승민)

범죄시하고 도둑놈 취급해서는 안된다 (홍준표)

이 의제에 동의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 심상정 후보에게 찬성한 시민 반응이 많았고, 구체적 입장이 없거나 해당 의제에 반대에 가까운 의견을 낸 후보의 경우 반대 반응이 많았습니다. 그렇다면 현재는 대통령이된 문재인 당선인에게 보낸 의견을 살펴볼까요?

참여연대-한국일보 공동질의 답변

이렇게 하나 하나 모아져 있으니 후보에게도(?) 시민에게도 잊지 못할 추억이 되네요. 또한 발언의 출처에서 볼 수 있듯 참여연대-한국일보 공동 질의처럼 큰 단체의 소속이 아니라면 요구하지 못했던 시민의 경우, 직접 트윗과 메일로 정책 반영을 요구할 수 있어 간단한 방법으로 또 하나의 정치 참여 기회가 뚫린 것 같습니다.

문재인 당선자의 지지자가 해당 의제에 의견을 보내셨네요.

이렇게 모인 정치인 발언, 대선이 끝나도 놓치지 않을 거예요

대선이 끝났다고 해서 이 캠페인으로 끝나면 이후의 정책 검증은 또 다시 새로 시작되어야겠죠. 걱정마세요. 우주당에선 대선 후보로 등록된 정치인 개인의 발언과 정책이 모두 아카이브 되고 있습니다.

19대 대선 문재인 당선자의 의견 모음
19대 대선 투표 2위, 홍준표 후보의 의견 모음

시민으로부터 시작한 의제와 과거 발언 아카이브, 시민의 평가까지. 이 캠페인이 끝나도 ‘직접 민주주의 프로젝트 정당-우리가 주인이당’ 우주당 플랫폼에서 정치인 발언 아카이브와 함께 2017년 한국 사회 의제들이 모아져 있으니 앞으로도 꾸준히 ‘직접 정치 참여’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 ‘우리가 주인’인 캠페인이 많이 나왔으면 합니다.

2. 후보 정책 한눈에

경향 신문

한번에 이슈를 훑어보고 싶다면

경향신문 인터렉티브 뉴스 섹션에서 말그대로 후보 정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총 11개 의제에 해당하는 짧은 질문과 그에 해당하는 입장만 보여준 심플하고 임팩트있는 구성이었습니다. 또한 단순 찬성/반대에 더해 대체로, 중도 등의 중간 입장을 더했습니다.

더 자세한 입장을 보고 싶다면 후보를 클릭하여 발언 출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후보들의 의견을 확인하고 싶었던 유권자들에게 유익했고, 화면을 캡쳐해서 시민이 본인 계정의 소셜미디어에 올리고 자신의 의견을 덧붙이는 행동을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3. 누드 대통령

피스컬 노트 코리아

어떤 후보가 나랑 비슷할까?

꼭 심리테스트 같은 정치 캠페인, 누드 대통령입니다. 후보들이 낸 정책 입장은 가리고, 시민이 퀴즈처럼 정책에 해당하는 자신의 입장을 내다보면 내 입장과 가장 비슷한 후보를 보여줍니다.

입장을 내려면 정책 제안을 알아야 하기에, 선택에 필요한 간단한 정보를 제공해서 미처 파악하지 못하고 있던 시민이라도 어떤 이슈가 대선 국면에 있는지 인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아마 이 캠페인의 가장 큰 재미는 ‘이 후보가 나와 매칭 되어라’ 혹은 ‘이 후보만은 나랑 맞지 말아라’ 같은 묘한 긴장감 때문이 아니었을까요? 또 이 캠페인을 써보신 분들이 혹시 이 결과대로 투표하셨는지 궁금하네요 :)

앞으로의 정치 캠페인

2017 대선 오디션, 나를 대표할 후보에게 모두 표를 던지셨나요? 전국 투표율 77.2%으로 마감한 이번 대선은 모두에게 많은 의미를 주었을 겁니다. 내가 주권자임을 드물게 깨닫게 되는 날. 그래서 더 많은 이들이 올바른 정보를 얻고, 투표할 수 있는 기회를 열고, 또 투표만이 아니더라도 정치에 참여할 기회를 열어 가야겠습니다.

우주당에서는 시민 정치 커뮤니티, 캠페인, 미디어를 스터디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https://wouldyou.parti.xyz/p/study

우주당 프로젝트 아카이브 : https://wouldyou.parti.xyz/p/campaign

wouldyouparty

직접 민주주의 프로젝트 정당 ‘우주당'입니다

베리

Written by

베리

graphic designer

wouldyouparty

직접 민주주의 프로젝트 정당 ‘우주당'입니다

Welcome to a place where words matter. On Medium, smart voices and original ideas take center stage - with no ads in sight. Watch
Follow all the topics you care about, and we’ll deliver the best stories for you to your homepage and inbox. Explore
Get unlimited access to the best stories on Medium — and support writers while you’re at it. Just $5/month. Upgr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