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미트쉐어 프로젝트 #11~13

개포동 나무산책, 엄마의 역사, 고시촌 대학18길 쓰레기 문제해결

2017년 미트쉐어와 함께하는 프로젝트 #11~13을 소개합니다.

11. 개포동 나무산책

12. 엄마의 역사

13. 고시촌 대학18길 쓰레기 문제해결

우연히, 오늘 소개드릴 세 개의 프로젝트는 이런 공통점이 있네요.

  • 일상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나무, 엄마, 쓰레기)
  • 오래된 것을 다시 바라보고자 하는 활동입니다. (30년된 단지의 나무, 청년 세대가 본 엄마의 역사, 사법고시 폐지 후의 고시촌)
  • 구체적으로 손에 잡히는 것을 만듭니다. (사진, 영상, 에세이, 제품디자인)

일상에서 꾸준히 봐온 것이 갑자기 마음이 쓰일 때가 있습니다. 나중으로 미뤘다가는 안 될 것 같은 느낌이 올 때가 있죠. 그럴 때야 말로 뭔가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때(더 미룰 수 없는 때)가 아닐까 싶어요.

여러분의 미뤄둔 마음도 다시 꺼내보시면 좋겠네요.


11. 개포동 나무산책

#개포동그곳 #개포동나무 #나무산책 #개포주공아파트

아파트 단지가 재개발되면 나무는 어떻게 될까요?

개포동 주공아파트는 80년대 정부의 주도하에 건설된 대규모 주택단지(1단지~7단지)입니다. 그곳에는 총 1만 3,345가구의 사람 뿐 아니라, 약 1만 그루의 나무가 있습니다. 30년 이상의 세월을 지나온, 나무들은 이제 5층 아파트건물보다 더 높이 자라난 거목으로 성장해있습니다.

그러나 재건축이 되면 상당수의 나무들은 폐목처리 될 예정입니다.

이식비용이 많이 드는데다 새로운 아파트 환경에서는 거목들이 뿌리를 내리고 살 확률이 높지 않다는 이유 등 때문입니다.

<개포동 나무산책>은 재개발이 얼마 남지 않은 아파트에서 사라지게 될 아름다운 개포동 나무를 둘러보고, 기록하며, 기억하기 위한 산책모임 프로젝트입니다. 한 자리에서 오랫동안 살아온 생명, 존재를 인간이 이렇게 ‘처리’해도 되는가 하는 질문을 던집니다.

6월부터 11월까지 한 달에 두 회, 총 10회의 산책모임을 계획하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참여해보셔도 좋겠습니다.

<개포등 나무산책(개포동 그곳) 보러가기>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gaepothere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gaepothere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gaepothere


12. 엄마의 역사

#인터뷰 #엄마 #여성의삶 #영상에세이 #영상잡지 #여성

엄마는 어떻게 살아왔을까?

엄마는 그 경험을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고 있을까?

Photo by Jeremy Paige on Unsplash

<엄마의 역사> 프로젝트는 ‘엄마들의 인터뷰 영상’을 제작하고 ‘여성이 쓴 여성의 삶에 대한 에세이’를 발행하여 엄마의 역사를 탐구합니다.

“<엄마의 역사> 인터뷰를 통해 우리가 엄마에 대해 더 궁금해했으면 좋겠습니다. 엄마와 대화가 늘고, 그분의 삶을 더 들여다 보았으면 합니다. ‘엄마’의 삶을 들여다보기란 너무 사소해 오히려 등한시되고, 그로 인하여 수많은 여성의 삶 또한 등한시됩니다.” _ 엄마의 역사 기획서 中

각자 창작활동을 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엄마의 역사’팀은 페미니즘 모임을 하던 중 “엄마의 자존감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라는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고, 여기서 프로젝트 구상을 시작하게 되엇다고 합니다.

완성된 영상과 에세이는 온라인을 통해 공유되고, 9~10월 중에는 오프라인에서 ‘엄마의 역사’ 수다회와 상영회도 열릴 예정이라고 해요. 프로젝트 과정이 온라인에서 공유되면, 다시 소식 공유해드리겠습니다!


13. 고시촌 대학18길 쓰레기 문제해결 프로젝트

#디자인 #쓰레기통 #고시촌 #해커톤

출처: 고시촌 디자인씽킹 해커톤 : 고시톤

사법고시 잠정 폐지 그 후,

관악구 고시촌 지역은 지리적으로 고립되고, 관리도 잘 되지 않는 지역이 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 중 한 가지 문제가 바로 ‘쓰레기 무단 투기’ 문제입니다.

이 지역에서 오랫동안 살아온 이우진 님은 안 그래도 허전해진 동네에 쓰레기가 쌓여있는 공터를 보며 이 문제를 직접 해결해보고 싶다고 마음먹게 되었다고 합니다.

<고시촌 대학18길 쓰레기 문제해결 프로젝트는> 새로운 디자인의 쓰레기 분리수거함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보려는 프로젝트입니다.

단순한 쓰레기통 제작이 아닌,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총체적으로 고려한 디자인 프로젝트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디자인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에 관심있는 분들은 프로젝트 팀에 참여 의사를 전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미트쉐어 프로젝트 모집 (9월까지 매 달 모집)

재밌게 읽으셨나요? 혹시 해보고 싶은 공익 프로젝트나 해결하고 싶은 이슈가 있나요?

미트쉐어는 우리 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위한 공익 프로젝트를 매 달 모집하고 지원하고, 커뮤니티를 함께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및 신청방법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이번 달 프로젝트 모집도 진행 중이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지원대상

긍정적 사회 변화를 만들 수 있는 공익활동 프로젝트

지원범위

프로젝트 당 최소50만원~최대15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