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이란

Quantbook
퀀트북 공식 블로그
4 min readMar 7, 2022

--

안녕하세요 퀀트북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암호화폐를 거래하기 위한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입니다.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BlockChain)은 분산 컴퓨팅 기술 기반의 데이터 위변조 방지 기술입니다.

P2P 방식을 기반으로 하여 소규모 데이터들이 체인 형태로 무수히 연결되어 형성된 ‘블록’이라는 분산 데이터 저장 환경에 관리 대상 데이터를 저장함으로써 누구도 임의로 수정할 수 없고 누구나 변경의 결과를 열람할 수 있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블록에는 해당 블록이 발견되기 이전에 사용자들에게 전파되었던 모든 거래 내역이 기록되어있고, 이것은 P2P방식으로 모든 사용자에게 똑같이 전송되므로 거래 내역을 임의로 수정하거나 누락 시킬 수 없습니다. 블록은 발견된 날짜와 이전 블록에 대한 연결 고리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블록들의 집합을 블록체인이라 칭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수많은 기록을 그냥 한 묶음으로 만들어버리는 기술입니다.

기존에 전자화폐로 거래할 때 중앙 서버 거래 기록을 보관하는 것 과는 달리, 블록체인은 모든 사용자에게 거래 기록을 보여주며 서로 비교해 위조를 막습니다.

비트코인이 블록체인이라는 개념을 처음 실증하였고 이더리움이 스마트 컨트랙트라는 개념을 처음 구현한 것에서 볼 수 있듯,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이 암호화폐에만 사용될 수 있는 기술은 아닙니다. 암호화폐가 블록체인에 종속적인 것이며 이미 블록체인을 응용한 기술이나 서비스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는 블록체인을 먼저 개발하고 그것을 비트코인에 적용한 것이 아니라, P2P만으로 운영되는 전자화폐 시스템인 비트코인을 개발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를 블록체인을 개발, 적용함으로써 해결하였습니다. 이는 비트코인을 세상에 공개하면서 발표한 백서 제목 “Bitcoin: A Peer-to-Peer Electronic Cash System”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이란?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허가된 노드만 참가할 수 있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입니다. 네트워크 상의 모든 거래 이력이 전부 투명하게 공개되어서는 곤란한 금융권 등지를 중심으로 도입되고 있습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주된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암호화폐에 의존하지 않는다.

암호화폐는 블록체인에 데이터를 쓰기 위한 수수료로 활용되며, 이를 블록체인의 유효성을 검증해준 노드들에게 지급하는 형태입니다. 은행으로 대입해서 보면 대출과 이자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특정 대중만이 노드 역할을 수행 가능하며 굳이 수수료 같은 형태를 도입할 필요가 없으며, 이에 따라 굳이 암호화폐 시스템을 채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 처리속도가 빠르다

유효성 검증에 참여하는 노드의 수가 퍼블릭 블록체인에 비해 적기 때문에, 합의에 이르는 시간도 짧습니다. 이 때문에 다수 합의 기반인 퍼블릭 블록체인과는 달리 소수 합의에 적합한 다른 분산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단일 주체에 의한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경우 그 자체가 느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불과하며, 서버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대비 아무런 이점이 없다는 지적이 존재합니다. 블록체인의 보안 알고리즘은 서로 신뢰할 수 없는 참가자들 사이에서 동일한 데이터를 유지하는 것에 목표가 있는데 주체가 하나의 경우 이는 연산량과 시간의 낭비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외부 공격에 대한 방어에는 서버 기반의 분산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으로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고, 확장성과 편의성, 경제성, 성능 또한 서버를 이용하는 쪽이 우수합니다. 때문에 실제로는 불변성을 보장해야 하는 데이터를 저장할 때에는 블록체인을 사용하고, 불변성이 그리 중요하지 않은 데이터에는 기존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오늘은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콘텐츠

Quantbook에 대한 추가 정보 🔎

홈페이지텔레 그램미디움트위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