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콘텐츠 구독 서비스, CREATON>

aineo
크크토🙏🏻
Published in
6 min readNov 23, 2022

Web3.0 세상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중개자 없이 콘텐츠를 사고팔수 있습니다. 이 장점을 활용한 콘텐츠 구독 서비스가 작년에 출시되어 현재 테스트운영 중인데요, 어떤 플랫폼이며 어떤 구조로 수익을 창출하는지 살펴봅시다.

<CREATON 넌 누구니?>

Creaton은 블록체인 기반으로 구축된 콘텐츠 구독 플랫폼입니다.

크리레이터가 NFT 콘텐츠(bloggers, photographers, artists, gamers 등)를 업로드하여 자신의 팬에게 직접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독 및 구입은 암호화폐로 지불합니다.

중앙 중개자가 있었던 기존의 구독 서비스 방식을 탈피한 web3.0의 탈중앙화된 구독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decentralized subscription content platform!”

Creaton은 21년 하반기에 출시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 테스트 단계중이며, 모집한 백여명의 크리에이터들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하며 다듬어가고 있습니다.

  • Creaton의 경쟁력 있는 특징, OnlyFan

Creaton은 자신의 팬이 된 사람, 즉 구독자에게만 콘텐츠 공개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보기 위해선 크리에이터를 구독하고 구독료를 지불해야합니다.

크리에이터는 NFT를 활용해 콘텐츠에 대한 액세스를 지정할 수 있고, 구독자는 암호를 해독해서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 $CREATE

Creaton은 ‘$CREATE’라는 이름의 네이티브 토큰을 만들고자합니다. 네이티브 토큰이란, 블록 생성에 따라 직접적으로 발행되는 유형의 암호화폐입니다. 이 토큰을 사용해서 구독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비전

Creaton의 비전은 중간중개자가 필수적인 기존 방식 방식을 벗어나, ‘콘텐츠 제작자가 더 자유로워지는 것’입니다. 자유로워진다는 것은, (1)검열없이 콘텐츠를 생성하고 (2)직접적으로 수익을 받을 수 있으며 (3)블록체인 기술로 콘텐츠를 안전하고 영구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Creaton의 로드맵을 보면, 최종 단계는 DAO가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비전이 개방적이고 분산된 구조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Creaton 제작자 및 기여자가 모두 긍정적인 결과를 얻기를 바란다고 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사람이 기여할 수 있는 DAO로 프로젝트를 점전적 전환하고 있습니다.

  • 이용하기

창작자 구독하기 위해서는 , 지갑연결 -> 프로필 만들기 -> 원하는 크리에이터 구독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창작자가 되는 것 또한 매우 간편합니다. 동일하게 지갑 연결 -> 프로필 만들기 -> 게시물 포스팅을 하면 됩니다.

<Creaton 에 사용되는 기술>

  • Polygon

Creaton은 Polygon 네트워크를 사용합니다. Polygon은 이더리움 호환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연결하기 위한 프로토콜 및 프레임워크입니다. Polygon은 높은 트랜잭션 속도, 낮은 가스비용, 여러 체인과의 원활한 상호운용성, 사용자에게 익숙한 지갑 앱 사용 가능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 NuCypher

NuCypher의 재암호화 프로토콜(Umbral PRE 체계)를 통해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팬에게만 콘텐츠를 액세스 할 수 있는 조건부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는 콘텐츠를 업로드하기 전에 암호화하고 구독자에게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여 구독자가 크리에이터를 구독하는 동안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 Arweave

Arweave는 크리에이터의 콘텐츠가 안전하게 보관되게 하는 기술입니다. NFT는 실제 이미지나 비디오를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Arweave 기술로 콘텐츠가 영원히 저장되도록 합니다. 그래서 플랫폼이 비활성화되어도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Superfluid

구독 흐름에 투명성을 부여하는 이더리움 기반 프레임워크인 Superfluid Protocol을 입력하면 자금 흐름을 투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의 수익 구조>

  • Subscriptions

크리에이터는 팬이 자신의 콘텐츠를 구독할때 내는 구독료를 받습니다. Visa나 PayPal같은 중앙기관을 거치지 않고, 중간다리 또한 없습니다. 그래서 구독 수익은 크리에이터의 계정으로 직접적으로 바로 이체됩니다.

예를들어, 크리에이터가 월 10달러의 구독료를 설정했다면, 팬의 구독료는 플랫폼에 의한 월별 수익 분배 시기까지 기다릴 필요없이 바로 이체됩니다. 이 프로세스는 스트림은 Superfluid 프로토콜에 의해 자동으로 관리됩니다.

Creaton만의 장점이라면 팬을 모집하여 관리 및 소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창작자는 구독료뿐만 아니라 팬덤의 형성을 통해 지속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Creaton은 수수료 정책에 대한 별도의 이야기가 현재까지 없습니다. 만약 수수료가 없다면 창작자 입장에서는 최대한의 수익을 낼 수 있는 좋은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Creaton의 수익 구조>

  • 구독서비스 통한 수익

구독 플랫폼이기에 구독을 통한 수익 창출을 꾀할 것 입니다.

아직 구독 수수료 등 명시된 것이 없어서 테스트버전 끝나고 확실히 알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 $CREATE 토큰 통한 수익

‘$CREATE’는 creaton 에서 발행하는 네이티브 토큰입니다.

올해 4월 4일~5월14일 동안 OtoGo 에서 utility token 을 pre-sale했습니다.

앞으로 모든 거버넌스와 서비스 개발 및 구독료 지불 등이 이 토큰을 통해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Creaton이 DAO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기여자들에게 토큰을 줄 것인데, 일종의 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토큰을 통한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수익 구조를 형성해나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