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 분석 (21년 4분기) #1

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 차트를 통해 어떤 게임이 인기가 있는지, 그 중 어떤 한국 게임이 있었는지 확인해보세요.

투바이트 2bytes
2bytes 투바이트 블로그
13 min readJan 21, 2022

--

Photo by Tron Le on Unsplash

안녕하세요. 투바이트입니다.
다들 즐거운 새해 보내고 계신가요? 🙇‍♂️ 🙇‍♀️

모바일 게임 시장 분석을 지난 2021년 3분기에는 대만편을 알아보았죠?
(👉지금 보러 가기)

4분기에는 베트남을 볼게요.
내용에 앞서, 베트남 게임 시장을 빠르게 살펴 보겠습니다.

베트남 게임 시장 info

  • 베트남 인구 : 9,800만
  • 게임 이용자 : 4,000만(전체 인구의 40%)
  • 유저 연령층 : 25세~34세, 35~44세, Z세대 비중 순 (newzoo)
  • 유저 성별 : 남성(56.7%), 여성(43.3%)
  • OS : 안드로이드(62.71%), iOS(36.2%), 기타(1.09%)
  • 스마트폰 사용자 비중 : 인구의 45% 이상 (세계 15위) — 그 중 53%는 3G-4G 사용자
  • 지불방법: 베트남 인구의 약 5%정도만 신용카드 소지
  • 주 결제 수단: Momo 전자지갑, Mobifone / Viettel 휴대폰 결제

베트남 게임 유저 대표적 성향

  1. 동양 문화를 선호
    MMORPG의 경우, 베트남 유저는 중국 게임의 <삼국지>, <서유기>, <천룡팔부>와 같은 유명 소설 바탕으로 한 게임을 선호함.
    한국 게임의 캐릭터들은 영어 이름이 대부분인 이유로 베트남 유저가 꺼리는 경향이 있음.
  2. 경쟁하는 게임을 선호
    PVP, PVE 모두 즐기는 편이나 PVP를 더 선호
    실시간 콘텐츠이기에 네트워크 환경이 중요

출처
-KOCCA 2021 베트남 게임시장 분석 (베트남21–10호)
-베트남에서 인기있는 모바일 게임은?

이제 베트남 게임 시장의 현황을 알아보았으니, 오늘 주제로 넘어가 볼까요? 이번 포스트 목차예요 ✈

1. 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 차트
- TOP 30 차트
- TOP 100 차트로 살펴본 인기 장르 분포

2. 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의 한국 게임
- TOP 30 차트의 한국 게임 & 한국 IP 게임
- 키 포인트

1. 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 차트

TOP 30 차트

작년 4분기 구글플레이 마켓 내 매출 기준으로 30위권 차트를 준비했어요.

참고
게임 이미지 위에 X 표시가 된 게임은 마켓에서 삭제가 된 게임이에요.
랭킹 고유의 데이터를 건드리지 않으려고 누락하지 않았어요.
차트의 한국 게임은 노랑색으로, 한국 IP 를 활용한 게임은 빨강색으로 표시했어요.

위 TOP 30 차트에서 눈에 띄는 부분이 있으셨나요?
투바이트는 아래와 같은 특징들을 골라봤어요.

  • 공식적인 서비스를 위해 ‘라이선스’가 필요한 베트남 게임 시장

10월 TOP 30차트를 보면 ‘X’ 표시된 앱이 7개가 있었어요. 구글 플레이/앱 스토어에서 삭제 조치가 된 게임들이에요.

베트남은 불법 모바일 게임 시장이 아직 꽤 큰 편인데요. 그리고 대부분 삭제된 게임들은 게임 라이선스 없이 베트남 시장에 출시한 경우예요.

💡 도움말
- 불법 모바일 게임 : 불법 복제 게임, 무허가 배포 및 유통 게임, 배급권, 유통권, 소유권이 없는 해외게임을 배포 및 유통하는 게임 포함
- G1 라이선스 : 게임 서버를 통해 다중 플레이어가 상호 작용하는 비디오 게임
- G2 라이선스 : 플레이어와 게임 서버만 상호 작용하는 비디오 게임
- G3 라이선스 : 플레이어와 게임 간의 상호 작용 없이 다중 플레이어간 상호 작용하는 비디오 게임 서버
- G4 라이선스 : 플레이어와 플레이어 및 게임 서버간의 상호 작용 없이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가능한 비디오 게임

먼저 삭제된 게임들의 정확한 이유를 알기 위해, 현지화 전문가들과 조사했어요. 하지만 베트남의 국가 보안 특성 상, 시장의 투명성에 제약이 있어 보다 정확한 이유는 파악하기 어려웠어요. 그렇지만 현지화 전문가의 입장에서 나름대로 이유를 추측해볼 수는 있었어요.

프엉 타오 Thao / 투바이트 Player Support팀, 베트남 현지화 전문가
“작년부터 베트남 정보통신부에서 게임 라이선스 없이 출시한 게임들을 포함해, 불법 모바일 게임 시장의 검열이 심해졌어요. 그 중에서도 중국 게임 개발사들에 대한 검열이 타 국가들보다 훨씬 심해졌는데요. 그 이유 때문인지, 위 차트에서 삭제된 게임들 모두 중국 게임들인 걸 확인할 수 있었어요.”

“중국에 대한 검열이 심해진 대표적인 이유로는 요즘 양국 간에 ‘구단선’ 영해 분쟁 이슈가 있죠(기사). 최근 중국이 임의로 그어 놓은 구단선을 반영한 중국 지도가 게임에 포함되는 사례들이 빈번히 발견되었어요. 그 이후 중국 게임 검열이 몇 배는 더 엄격해진 것이죠.”

이제는 베트남에서 게임 서비스를 시행하려면 베트남 정보통신부로부터 게임 라이선스를 받아야 합니다. (중국의 판호권 없이는 한국 게임사가 중국에서 서비스를 하지 못 하는 것과 같지요.)

하지만 이전에는 베트남 내 검열 절차가 허술했던 터라 라이선스 없이도 게임 다수가 마켓에 출시됐었죠. 그 결과, 2020년 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를 봤을 때 총 9100만 달러 중 3000만 달러 가량이 불법 게임 매출액이었고요.😱 이렇듯 시장 규모의 1/3 이상을 차지하는 불법 게임으로 인해, 베트남 현지 게임 산업 내 공정한 경쟁이 후퇴하고 있는 역효과가 생겼어요.

이러한 부분들은 베트남으로의 출시를 고려하고 있다면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겠죠? 자세한 게임 라이선스 등록 절차 및 구비 서류 등이 궁금하시다면 베트남 후편을 기다려주세요!게임 개발사를 위하여 여러분의 글로벌 컨설팅 파트너 투바이트가 열심히 준비했어요. 😉

  • TOP 30에 게임 3개 이상을 랭크한 인기 게임 퍼블리셔

아래 두 개의 퍼블리셔가 4분기 TOP 30에 제일 많은 게임 타이틀을 올렸어요. ‘가레나 온라인’는 중국의 텐센트가 최대 주주(40%)로 있는 곳이며, ‘37게임즈’는 동명의 중국 회사의 동남아 지사입니다.

특히, 해당 게임은 중국 내에서도 인기와 매출을 올리고 있는 타이틀인데요. 이러한 경향을 봤을 때 베트남 유저 게임 선호도 및 성향이 중국 유저와 비슷하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Garena Online (가레나 온라인)
Garena Free Fire - New age,
Garena Liên Quân Mobile(펜타스톰 : 왕자영요), Garena Free Fire Max
10월 — 3개, 11월 — 3개, 12월 — 3개

37 Games (37 게임즈)
MU: Vượt Thời Đại(뮤 아크엔젤), MU: Vinh Dự(뮤 오리진),
MU Đại Thiên Sứ H5(뮤 아크엔젤 HTML5 버전)
10월 — 2개, 11월 — 3개, 12월 — 2개

  • TOP 30에 포함된 한국 게임 7개

플레이투게더, 건쉽배틀, 미르4 등 한국 게임 3개와 배틀 그라운드 모바일, 뮤 등 한국 IP를 활용한 게임 4개TOP 30에 있어요.

이를 보니 한국 게임의 인기가 상당하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이는 대만 시장에서 드러난 한국 게임의 인기와 비슷한 수준이네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 2. 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의 한국 게임에서 확인)

TOP 100 차트로 살펴본 인기 장르 분포

TOP 30 분석에 이어, TOP 100 차트에 어떤 장르가 주로 분포하는지 알아보려고 해요.

베트남 시장을 국내 사정과 함께 알면 좋을 것 같아, 두 나라를 비교해봤어요. 알아보기 쉽게 파이 차트로 만들었는데 함께 보실까요?

베트남

10월의 TOP 100 차트에 오른 게임 중 절반 이상이 캐주얼/아케이드 장르였는데요. 이 시기에 유독 불법 인디게임이 많았습니다. 캐주얼/아케이드 장르 53개 중 삭제된 48개의 불법 게임을 제외하면, 남은 캐주얼/아케이드 게임은 5개에 불과해요. 그래서 실제 10월 시장의 상위권을 차지한 장르는 RPG, MMORPG, 전략 등 3개로 볼 수 있죠.

한국

한국도 베트남과 동일하게 RPG, MMORPG, 전략 장르가 3대 장르인 걸 알 수 있어요. 그 중 역시 한국에서는 MMORPG 장르가 가장 인기 많은 것이 눈에 띄네요.

한편 한국 시장에서는 슈팅 장르가 매달 1개씩 TOP 100에 포함된 것에 비해, 베트남 시장에서는 10월 — 4개, 11월 — 7개, 12월 — 7개 등 여러 개의 슈팅 게임이 TOP 100에 랭크되어 있네요.

2. 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의 한국 게임

TOP 30 차트의 한국 게임 & 한국 IP 게임

위에서 살펴본 TOP 30 차트에 이름을 올린 한국 게임을 살펴보겠습니다.

☝️ 키포인트를 하나씩 짚어보아요.

  1. 플레이투게더

해긴은 작년 4월에 ‘플레이투게더’를 출시하면서 메타버스 모바일 게임의 시대를 열었어요.

플레이투게더는 가상세계 ‘카이아 섬’에서 전 세계 유저들이 만나 다양한 미니게임을 즐기고 자신의 ‘캐릭터’와 ‘공간’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SNG(소셜 네트워킹 게임) 장르 게임이에요.

유저 코스튬 디자인 콘테스트 세번째 수상작 — 환상의 유니콘 패키지

전체 유저의 90%가 해외 유저일 정도로, 외국에서 인기가 월등한 게임이죠. 그 중 베트남에서는 작년 10월 10위, 11월 3위, 12월 9위를 하면서 그 인기를 입증하고 있어요. 또, 투바이트 베트남어 현지화 전문가들이 번역한 게임이기도 해요. 😊

2. 미르4

위메이드는 P2E 기반 게임으로 동남아를 휩쓸었다고 알려져 있죠. ‘미르4’가 그 열풍을 보여주듯, 작년 11월 매출 순위 18위를 기록했습니다.

미르4는 NFT재화인 ‘흑철’을 채광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얻은 ‘흑철’을 위메이드의 가상화폐인 ‘위믹스’로 전환할 수 있고, 이를 실제 화폐화할 수 있죠.

흑철의 방에서 채광중인 유저 (게임메카, 커뮤니티)

미르4가 인기 순위에 오르기 전에는 80위권 밖에 있었어요. 그런데 동남아 시장에서 P2E 콘텐츠가 입소문을 타면서, 작년 11월에 18위로 순위가 급등한 것이죠.

미르4는 PC로도 플레이 가능한 크로스 플랫폼 게임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유저들이 PC로 플레이 한다고 합니다. PC 버전은 별도의 결제 플랫폼으로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PC 유저들의 매출량은 구글 플레이 매출에 집계되지 않으므로, 실제 매출은 더 높을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가상화폐인 위믹스 거래량이 매출이 포함되지 않는 것까지 고려하면 실제 인기는 더더욱 높을 수도 있다는 거죠.

3.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배틀로얄 FPS 장르를 대중화하고 모바일로도 FPS 게임을 원활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을 증명한 게임이죠.

배틀그라운드 IP는 국내의 크래프톤이 제작했지만,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중국의 ‘텐센트’가 퍼블리싱 중이에요. (그래서 최근에 크래프톤이 직접 개발/서비스로 ‘배틀그라운드: NEW STATE’가 출시된 바가 있죠.) 올해 런칭 6년 차를 맞이하는데도 불구하고, 작년 10월 — 5위, 11월 — 8위, 12월 — 4위를 기록하며 여전히 그 명성을 유지하고 있어요.

인기 넷플릭스 시리즈 ARCANE과 콜라보레이션 이벤트 진행

한편 베트남 국내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베트남의 대표 게임 퍼블리셔인 VNG Games가 퍼블리싱하는 중인데요. 왜 텐센트가 아닌 VNG Games가 퍼블리싱 중일까요? 앞서 언급된 것처럼 해외 게임이 베트남에 출시하려면 베트남 정보통신부로부터 게임 라이선스가 필요합니다. 텐센트는 베트남 국내에서는 라이선스 취득이 상대적으로 불리했기에, 베트남 기업인 VNG Games와 사업 협력 계약(MOU)를 맺어 베트남 시장에 진출한 것이죠.

4. 건쉽배틀:토탈워페어

프리스타일을 제작한 개발사인 조이시티가 출시한 전략 게임인 ‘건쉽배틀: 토탈워페어’가 작년 11월, 12월 모두 28위를 기록했습니다.

실시간 전략 전투게임 — 건쉽배틀: 토탈워페어

건쉽배틀은 실시간으로 전 세계 유저들과 육해공 전투를 즐길 수 있는 게임인데요. 전투기, 군함 등의 관심이 많은 유저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어요. 최근 조이시티의 발표에 따르면, 위메이드의 NFT재화 채굴 콘텐츠를 건쉽배틀에서도 선보인다는 소식을 알리며 화제가 되었죠.

5. 뮤(MU) IP 게임

90년대 무렵… 어두컴컴하고 담배 연기가 자욱했던 피시방을 기억하시나요? 그 당시 피시방 입구에 ‘뮤(MU)’ 포스터가 없는 곳을 찾기 힘들 정도였죠. 뮤는 한국 최초의 3D MMORPG 게임으로 시장에 큰 충격을 안겨줬던 웹젠의 대표 IP 였으니까요.

그런 뮤가 베트남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한국에도 없는 뮤 IP로 만든 뮤 게임이 베트남에서 이미 2개나 출시되었을 정도니까요. 뮤 IP 게임 3개 모두 4분기 동안 베트남에서 상위권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왼쪽부터 > MU: Vượt Thời Đại / MU: Vinh Dự / MU Đại Thiên Sứ H5

뮤 IP 게임 3개를 모두 만든 개발사는 37games라는 중국 회사로, P2W(Pay 2 Win)나 자동사냥과 같은 형식의 게임을 잘 만드는 회사예요. 중국 내에서 이 뮤 게임들은 ‘전민기적’, ‘진홍지인’, ‘기적각성’ 등 다양한 버전으로 출시됐었고요.

뮤는 경쟁도 치열하고, P2W(과금경쟁)나 자동사냥도 가능한 게임이에요. 또, 뮤 게임 안에서 추가 과금을 하거나 최대한 긴 시간 플레이해서 순위를 높일 수 있죠. 베트남 유저는 중국 유저처럼 경쟁하고 과시하는 게임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PC MMORPG가 흥하던 2000년대 시절, 동남아에서 뮤 온라인(웹젠이 개발 및 서비스했던 PC 원작)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서 IP 인지도가 높고 게임 컨텐츠에도 익숙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이러한 이유로 뮤IP 게임들이 베트남 유저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작년 베트남 모바일 시장 4분기를 살펴보았는데요.

베트남에서 요즘 어떤 게임이 잘 나가는지, 그 중 한국 게임은 어떤지 이제 감을 잡으셨죠?

이어지는 2편은 베트남 현지 상황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볼 거예요. 베트남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두고 있는 독자라면 꼭 읽어야 할 내용들을 준비했어요.

1. 베트남 게임 시장 인사이트
플레이투게더
프리파이어
원신

2. 베트남 로컬라이제이션
• 현지화 키포인트
• 게임 번역
• 게임 라이선스 준비 방법

부록 -베트남 게임 시장 overview :
매출, 이용자, 개발사, 퍼블리셔, 미디어 등

다음 편을 절대 까먹지 않을 방법!
지금 바로 투바이트 블로그를 구독하고, 북마크에 추가해주세요.
그럼 다음 포스트에서 만나요~!

궁금한 국가와 내용을 보내주시면 국가별 현지화 등 내용과 함께
현지 인기 게임을 직접 즐기고 있는 이용자 반응도 같이 전해 드릴게요.

또 현지화 등 문의/제안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contact@2bytescorp.com 으로 보내주세요.

--

--

투바이트 2bytes
2bytes 투바이트 블로그

한 글자, 한 글자 소중히. 한 사람, 한 사람 소중히. 게임 글로벌 서비스 스타트업, 투바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