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복지학교 3d프린팅 교육(1)-폴리머클레이를 이용한 모델링

아이들에게 3d프린팅를 교육한다면 무엇을 먼저 해야할까 고민을 해보았습니다.
방과 후 교육 및 관련 업체 교육을 정확히 조사, 참가 해보지 않았지만 여러데이타를 통해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진행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 3d프린터 이론, 사용법, 안전교육
  • 스케치업 등 3d프로그램 교육 (제조사일 경우 자사제품에 포함된 자체 3d프로그램)

처음부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구분해서 진행하는 방식은 성인에게는 적합하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기에는 지루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다른 관점에서 접근해보기로 했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의자에 앉아 모니터만 30분이상 바라본다면 끔찍할 겁니다.)

하나복지학교 3d프린팅 교육 대상자는 4~6학년생으로 첫번째 교육 결과로 얻은 호기심과 -프린팅 된- 조형물에 대한 소유욕이 큼을 감안하여 -대부분 업체가 진행하는 하드웨어 이론교육보다는- 실제 제작해보는 방식을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저학년 학생들이 처음듣는 스케치업이나,캐드와 같은 3d프로그램을 3d프린터에 대한 이해도 없는 상태에서 진행한다면 관심도가 급격하게 떨어질 것이 분명함으로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했고, 모델링프로그램 대신 점토를 이용하여 모델링을 해보고 이를 스캔하여 데이타를 만드는 방법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수업은 여러 제조사의 폴리머클레이 중 pimo사 제품을 사용하기로 하였고, 화인센터에서 구매하였습니다.

폴리머 클레이 (PolymerClay) 
폴리머 클레이는 폴리머+클레이의 합성어로 중합체라는 뜻이며, 화학적으로 고분자화합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쉽게 폴리염화비닐,폴리에틸린 수지 등 흔하게 보는 것들에서 폴리머라는 단어가 사용됩니다.
다른 점토와 달리 수축이 적으며, 고분자임으로 오븐에 넣고 구우면 고형화되는 되는 성질이 있으며, 고형화 이후 수축,변형,변색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pimo 폴리머클레이는 단색 혹은 여러 컬러가 있는 제품과 자연건조, 전자레인지 등 고온을 통해 경화시키는 제품으로 구분됩니다.
최종 결과물이 3d스캐너를 통해 모델링데이타를 추출하는 것임으로 컬러가 없고, 자연건조방식 제품을 사용하였습니다.

학생들에게 교육내용을 알려주고 폴리머클레이를 나눠주고 각자 만들고 싶은 걸 만들게 했습니다.

2시간 남짓한 시간 마인드크래프트 (이렇게 인기가 있을 줄이야!), 리본, 레터링 등 다양한 조형물을 만들어 졌습니다.

이제 3d스캐너를 돌릴 시간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