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1의 로드맵 철학 : Torso-roadmap
021은 커뮤니티의 창의성과 에너지를 믿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언제나 021팀의 첫번째 목표는 어디로 튈지 모르는 역동적인 커뮤니티를 위한 멋진 공간들을 만들어드리는 것입니다.
만약 로드맵이 프로젝트팀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0 to 1을 의미하는 것이라면 021은 no-roadmap입니다. 021에서의 모든 0 to 1은 결국 커뮤니티에서 완성되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021 커뮤니티가 탈중앙화 되어 지속가능하고 역동적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르소는 조각가가 의도적으로 팔, 다리, 머리 등을 조각하지 않고 남겨둔 조각입니다. 그 덕분에 관람자는 상상 속에서 자유롭게 조각을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완성된 조각과 달리 토르소는 무엇이든 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품고 있습니다. 021팀은 CLUB 021 커뮤니티에게 토르소 같은 로드맵을 만들어드리고 싶습니다.
NFT를 사랑하시는 분들이라면 프로젝트팀이 완성시키는 로드맵과 유틸리티는 단기적으로는(특히 FP 측면에서) 커뮤니티에 도움이 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지속가능할 수 없고 오히려 커뮤니티를 나약하게 만든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우리 모두는 많은 프로젝트가 민팅과 동시에 진행되는 프로젝트팀 중심의 이른바 ‘hype 유틸리티’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무너지는 것을 보아왔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021팀은 다음과 같은 유틸리티와 로드맵을 경계합니다:
- 다른 프로젝트의 WL권이 메인 유틸리티가 되는 것
- 콜라보를 위한 콜라보
- V2를 위한 V2
- 브리딩을 위한 브리딩
- 컨택 시도
- (특히 장소와 컨텐츠가 중앙화 되어 결정된) 대형 옥외 광고
- (특히 이미 기부처와 액수가 중앙화 되어 결정된) 기부
- NFT 판매금으로 진행하는 고액 경품 추첨
- 단순히 더 많이 구매한 홀더에게 더 많은 혜택이 주어지는 것
- 다른 프로젝트의 로드맵을 모방한 것
- 커뮤니티를 프로젝트팀 중심으로 중앙화 시키는 것
토르소 = 자유 + 제약
토르소는 머리, 팔, 다리를 자유롭게 상상할 자유를 주는 동시에 이미 만들어진 몸통을 통해 상상의 방향을 좁혀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르소는 자유인 동시에 제약입니다.
021팀의 로드맵이 토르소인 이유는 커뮤니티에서 0 to 1이 자유롭게 완성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함도 있지만, 그 반대에서는 제약을 통해 커뮤니티가 응집력 있게 한 곳으로 향해갈 수 있도록 만들어주기 위함입니다.
제약이 필요한 또 다른 이유는 창의력이 제약을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창의적인 사람일수록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았을 때 오히려 창의적인 생각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토르소의 몸통이 없이 머리, 팔, 다리를 상상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021팀이 드릴 토르소들은 자유인 동시에 커뮤니티의 응집력과 창의력을 폭발시킬 꼭 필요한 제약입니다.
We are not leaders. We are infra.
물론 021팀은 멋진 계획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021팀의 역할은 여러분을 목적지까지 직접 모셔드리는 대신, 잘 닦인 도로를 만들어드리는 것입니다. 이것이 021팀이 만들고 싶은 프로젝트팀과 커뮤니티의 관계입니다. 새로운 예술양식인 -ism을 만들어내는 것은 021팀의 힘으로는 절대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은 오직 021 아티스트 커뮤니티입니다.
021팀은 커뮤니티를 위한 인프라를 만드는 동시에 팀 그 자체로 인프라입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으로 꿈틀댈 021의 아티스트 커뮤니티를 지탱하는 든든한 인프라를 만들어드리기 위한 021팀의 Torso-roadmap을 공개합니다:
토르소 아트
021팀은 0에서부터 출발하는 여정이 대부분의 아티스트 여러분에게 큰 부담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특히 본인만의 작품 세계를 이미 가지고 계신 아티스트분들께서 021 커뮤니티 안에서 새로운 출발을 하시는 것은 더욱 어렵다는 것 역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021팀은 아티스트 여러분들이 적은 노력으로도 1에 도달하실 수 있는 기회들을 만들어 드리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021팀이 토르소를 드릴테니, 자유롭게 팔다리를 완성 해주세요.
브랜드 가치 to the moon
021팀은 아무도 보지 않는 옥외 광고가 브랜드 가치에 아무런 도움도 주지 못한다는 사실을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전혀 뻔하지 않은 방식을 통해 021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 커뮤니티에 즐거운 vibe가 흐르게 할 것입니다. 021팀은 모든 일이 즐거운 vibe에서 출발한다는 것을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토르소 브랜드
021팀만 021 커뮤니티의 브랜드 가치를 올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021팀은 오히려 021의 아티스트분들에게서 더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뿜어져 나올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021 커뮤니티가 직접 021의 브랜드를 업그레이드 시키실 수 있도록 미완의 브랜드를 만들어드리겠습니다.
콜라보
콜라보는 두 세계가 만나 새로운 세계 만드는 일입니다. 021에게 이름걸기에 지나지 않는 콜라보는 없을 것입니다. 뻔하지 않은, 느낄 수 있는, 철학에 부합하는, 미적인 즐거움이 있는 콜라보를 선물해드리겠습니다.
web3.0
탈중앙화, 거버넌스, 참여, 상상과 창작, 대화는 CLUB 021 커뮤니티의 모든 것입니다. 021팀은 커뮤니티가 web3.0 정신에 따라 운영되기 위해 필요한 인프라를 만들어냅니다.
V2가 아닌 V2 에어드랍
새로운 NFT는 영감의 원천입니다. 그렇기에 커뮤니티에 새로운 0 to 1의 재료가 될 NFT를 지속적으로 공급해드리는 것은 중요합니다.
다만 021팀은 V2를 위한 V2를 심장에서부터 거부합니다. 021팀은 오직 커뮤니티에서 더욱 다양하고 매력있는 0 to 1이 일어날 수 있는 재료를 드리기 위해서만 새로운 NFT를 만듭니다. V2의 새로운 지평을 열게될 021의 V2는 당연히 홀더분들께 가장 먼저 혜택이 돌아갈 것입니다.
021팀은 커뮤니티에서 V1을 이용한 파생 프로젝트들이 탄생하는 것 역시 두 팔 벌려 환영합니다. Doodles에서 파생되어나온 Noodles가 Doodles 커뮤니티의 동의를 얻고 하나의 세계관을 공유하게 된 것과 같은 마법 같은 일들이 021 커뮤니티에서도 일어나길 기대합니다.
기술, 제품, 서비스, 프로토콜, 사랑
021팀은 최고 수준의 개발진을 보유한 NFT팀입니다. 커뮤니티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기술, 제품, 서비스, 봇, 프로토콜을 만들어 드릴 것입니다.
021팀은 저희가 만들어드릴 인프라 위에서 있는 힘껏 뛰어놀아주실 멋진 홀더분들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저희와 함께 021 커뮤니티만의 -ism를 만들어보시죠.
감사합니다. 043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