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지지 개발 이야기

lark
4 min readMay 25, 2019

--

안녕하세요! 메이플스토리 전적검색 메이플지지 기획과 프론트엔드 개발을 담당한 lark입니다. 어느덧 서비스가 오픈한지 1주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어떻게 메이플스토리 전적검색이 탄생하게 되었는지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갑작스런 시작

메이플지지 프로젝트는 정말 갑작스럽게 시작되었었습니다. 한참 다른 프로젝트를 바쁘게 개발하던 시기였었습니다. 평소와 같이 메이플스토리를 플레이하고 있었는데 메이플스토리와 관련된 서비스는 만들만 한 게 없을까? 고민하다가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잘 활용하면 유용한 서비스를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바로 동료 개발자에게 떠오른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설명하면서 한 번 만들어보고 싶다고 제안하니 미니 프로젝트로 내일까지 뚝딱해서 오픈해보자고 했습니다. (응?? 내일이요?? 😨)

그렇게 갑작스럽게 시작된 24시간 해커톤…

도전! 24시간

일단 24시간 내로 개발해서 오픈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으니 어떤 기능을 우선으로 만들어야 할지 정해야 했었습니다.

MOBA 장르나 FPS 장르같은 경우에는 전적검색을 쉽게 찾을 수 있지만 RPG 장르 같은 경우에는 장르 특성상 전적검색 서비스를 찾기 어려웠습니다. 더군다나 메이플스토리의 전적검색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회의에서 많은 아이디어들이 나왔지만 우리에게는 시간이 많이 없었습니다. 먼저 메이플스토리의 기본적인 캐릭터 정보들과 컨텐츠별 순위를 보여줘도 유저들에게는 유익한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꺼라고 생각했습니다.

개발 시작

목표가 정해지고 바로 개발을 시작했고 디자인은 서비스 오픈 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프론트엔드를 담당하고 동료 개발자는 백엔드를 담당했습니다.

빠르게 만들기 위해 bootstrap 을 사용하였고 머릿속에 그려놓은 레이아웃을 하나하나 구현했습니다.

메이플지지 인덱스 초안

인덱스에서는 매주 갱신되는 무릉도장, 더시드, 업적, 유니온 랭킹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각 컨텐츠 마다 1등 유저는 크게 강조되도록 하였습니다.

유저 상세페이지 초안

유저의 기본 정보와 랭킹을 상단에 보여주고 하단에는 이 유저와 관련된 각종 컨텐츠 정보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유저의 정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메이플스토리 유저에게 유익한 기능으로 작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대망의 오픈

그렇게 무사히 24시간 해커톤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고, 2018년 6월 15일에 메이플지지가 오픈했습니다. 유저분들의 반응이 생각보다 뜨거웠고 많은 분들이 사이트를 찾아와주셨습니다.

그 후로 메이플지지에 시간을 좀 더 투자하기로 결정하고 디자인을 입히고 기존 기능들을 보강하고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했습니다.

(새로운 기능과 디자인을 보고싶다면? https://maple.gg 😆)

후기

메이플지지 프로젝트가 정말 갑작스럽게 진행됐음에도 불구하고 팀원 간의 소통이 잘 맞았습니다. 개발자들이 실제로 메이플스토리를 좋아하고 많이 플레이 했기 때문에 유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었고 덕분에 유저분들의 좋은 반응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저 또한 메이플스토리를 즐기는 유저로서 좋은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했고, 유저분들이 좋아해 주셔서 영광이었습니다. 앞으로 더 보여드리고 싶은 기능이 많으니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번외

개발속도 보고 놀란 다른 개발자님

메이플지지 1주년 감사합니다! 메이플지지 화이팅! 🥳

maple.gg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