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모듈 효율이 좋으면 발전량, 수익성이 좋아진다?

안녕하세요. 해줌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모듈에 대한 내용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태양광 모듈의 효율이 좋아야 발전량도 많아지고 수익이 늘어나는 거 아닌가요?” 라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모듈의 효율이 크면 받아드리는 태양광이 많고, 그 태양광은 바로 수익과 직결되기 때문에 저렇게 많이 생각하시는데요.

하지만, 태양광의 모듈 효율이 반드시 더 많은 수익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특히 주택용 태양광에서 말이지요.

1. 진짜 작고 효율이 좋은 모듈이 수익성이 좋을까?

한 번 예로 보실까요?

각각 다른 효율의 모듈이 2개 있습니다.
모듈 A는 20%, 모듈 B는 25%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두 모듈이 생산하는 전기량은 200W로 같습니다. 
차이점은 그저 효율이 높은 모듈 B의 크기가 작은 것이지요.

주택용 태양광은 발전 시설 용량이 3–6kW 정도로 정해져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시설의 용량이 같으면 결국 발전량은 같기 때문에 그 이상의 용량을 설치하는 건 가격만 높아지는 것 뿐이지요. 국내에는 아직 남은 전기를 파는 정책이 시행중에 있지 않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는 불필요한 고민인 것이지요.

“크기가 작으면 옥상에서 차지하는 면적이 줄어들어서 그 공간을 활용하니까 이익아닌가요?”

라고 하실 수도 있는데요.

남는 면적이 드라마틱하게 크지 않을 뿐더러 효율이 좋은 모듈은 가격이 비싸게 책정되기 때문에 원금 회수 기간은 늘어나게 됩니다.

2. 하지만 RPS사업에서는 작고 효율적인 모듈은 중요포인트

다만, RPS사업으로 가면 이야기는 조금 달라지는데요. RPS는 전기를 팔아 수익을 얻는 것이기 때문에 정해진 토지에 많은 모듈을 설치해야 효율을 봅니다. 때문에 모듈의 크기와 효율이 중요해지지요.

3. 결론

결론적으로는 설치하는 목적에 따라 모듈을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용 태양광의 경우에는 굳이 모듈의 효율이 높은 것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용 태양광 설비를 설치할 때에는 평소 자가의 전기 소비량을 잘 파악하고 소비량에 맞는 용량을 설치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궁금증은 많이 해소 되셨나요?

해줌 주택용 태양광, 태양광 발전사업은 해줌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