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이 디자이너다. 받아들여라.

이 글은 Daniel Burka의 Everyone is a designer. Get over it. 글을 한글 번역한 글입니다. 의역 또는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지적 환영입니다.


최근, Jared Spool이 “어떻게 넷플릭스의 퍼포먼스 엔지니어가 실제로는 디자이너가 되는지” 에 관련해서 쓴 글이 내 관심을 사로잡았다. 도발적인 이야기지만, 말이 된다. 그의 주장은 “디자이너”라는 직함을 가지고 있는 사람뿐 아니라 조직의 있는 모든 사람(퍼포먼스 엔지니어를 포함해서)들이 제품을 디자인한다는 것이다.

이 글에 대한 몇몇 반응을 보면, Jared가 아이를 납치해 종교적 의식의 제물로 바치는 악마로 묘사한다. Jared가 쓴 글이 정확히 어떤 글일까?

이 팀의 멤버들은 퍼포먼스 엔지니어들이다. 이들은 매우 복잡한 시스템의 성능을 관리, 구조화하고 엔지니어링 하며, 이러한 일들을 하는 것에 모든 시간 아니 그 이상의 시간을 쓴다. 시스템 엔지니어링에서는 이런 것들보다 더 기술적인 작업도 있다.
하지만, 넷플릭스 사용자들의 비디오가 멈추고 버퍼링 애니메이션이 돌면서 비디오 플레이어가 데이터를 받아오는 것을 기다릴 때, 퍼포먼스 엔지니어들은 엄청난 변화를 만들어낸다. 이때, 이들은 UX 디자이너가 된다.

마지막 줄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볼드체로 작성했다. 몇몇 디자이너들은 CFO, 판매사원 혹은 엔지니어가 디자이너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불편해한다.

일반적인 반응들

당신이 좋든 싫든, 인정하든 안 하든, 디자인팀 외부 사람들도 사용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디자인 선택을 한다. 이들은 제품을 디자인하고 있으며, 디자이너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단지 사실을 말한 것이다, 여기에 화를 내면 안 된다. 필자는 매년 많은 스타트업들과 일을 하며 이런 일을 매번 목격한다. CFO가 가격 결정을 내리고 제품 경험을 바꾼다. 엔지니어가 디자인적인 요소를 위해 퍼포먼스를 포기한다. 영업사원이 고객과 이야기하기 위한 대본을 작성한다. 필자가 보기엔, 고객(사용자)의 경험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사람들이 바로 디자이너다.

만약 이것이 자명하다면, 왜 Jared와 내가 이 사실을 새삼스럽게 강조하는 것일까? 디자이너들이 그들의 역할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고 더 좋은 디자이너가 되길 바라기 때문에 필자는 이 사실을 계속해서 강조하고 다닌다.

이러한 생각의 변화가 당신이 일하는 방식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 잠깐 생각해보아라.

모든 사람이 디자인 마인드를 필요로 한다

실제로 디자인 결정들이 디자인 그룹 밖의 “디자이너” 직함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로부터 이루어진다는 것을 받아들일때, 당신은 당신의 동료들을 다르게 대하게 된다. 이제, 이들은 단순히 같이 일하는 사람들이 아닌 당신의 디자인팀인 것이다.

애플이나 에어비엔비 같이 좋은 디자인의 제품을 제공하는 회사들은 이를 이미 배웠다. 에어비엔비의 디자인 VP인 Alex Schleifer는 Wired지와의 인터뷰에서 회사가 얼마나 디자인 주도적이지 않은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에어비엔비에서 솔루션은 실제로 디자이너들을 덜 중요시하게 여기는 것이다. 요점은 “디자인 주도적 문화”를 만들지 않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러한 문화는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들이 나서지 않게 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전체 조직이 한 명의 특권을 가진 사람의 관점에 반응해야만 하는 상황이 될 수 있다. 대신, Schleifer는 오직 디자이너의 영역에 있는 것을 더 많은 사람이 사용자적 관점에서 인식하는 것을 원한다.

모든 사람이 디자이너의 스킬들을 알아야만 하는가? 물론 아니다. 하지만 각각의 사람들은 어떻게 그들의 결정이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끼치는지 이해할 수 있는 도구로 무장해야 한다.

엔지니어가 지름길로 가거나 성능에서 지나치게 절약을 할 경우, 이러한 행동이 UX에 어떤 악영향을 끼치는지 이해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디자이너가 성능에 영향을 끼치는 변화를 엔지니어에게 계속해서 요구할 경우, 엔지니어는 마지못해 디자이너가 부탁한 것을 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디자이너가 최고의 디자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이러한 종류의 서로 존중하는 협업이 좋은 디자인을 만들어 낸다.

공감을 이끌어내는 가장 좋은 방법중 하나는, 회사 전체의 동료들과 함께 사용자 스터디를 지켜보는 것이다. 내 동료인 Michael Margolis 가 GV사와 스터디를 진행할 때, 단지 디자이너들만이 아닌 모든 직원이 참가하는 진정한 팀 인터뷰를 지켜보고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만약 모든 사람이 실시간으로 지켜보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세션을 녹음 한 후 나중에 “동영상 시청 세션”을 계획해도 된다.

디자인팀 밖에서 일해라

조직 내의 거의 모든 곳에서 발생하는 디자인 이슈를 승인 할 때, 당신은 이를 책임져야 한다. 앱이 느린가? 엔지니어링팀과 이야기해보아라. 마케팅팀이 미래 사용자들에게 제품에 가치를 부실하게 전달하고 있는가? 문제에 대해 그들과 같이 일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그렇다, 회사 내의 모든 사람과 디자인을 함께 하면 일이 너무 많아진다. 하지만 당신이 진정으로 좋은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면 꼭 필요한 것이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안 좋은 결정들을 단순히 미봉책으로 막고 있을 뿐이다. 예를 들어, 당신 회사의 대표가 제품에 복잡한 가격구조를 만들었다고 생각해보자, 당신은 UI/UX 디자인 스킬을 이용하여 가격정책 페이지를 가능한 한깔끔하게 만드는데 집중할 수 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어렵고 중요한 디자인은 바로 대표와 함께 비즈니스 목표에 알맞고 사용자에게 명확한 가격정책을 세우는 것이다.

핵심 비지니스에 집중하는 것은 진정한 제품 디자인과 인터페이스 디자인(심지어 UX 디자인)을 구별하는 것이다. 본질적인 제품 디자인은 매우 어렵고 많은 발품을 요구한다. 하지만 바로 이 부분이 가장 높은 수준의 디자이너가 하는 것이며, 이들의 디자인이 당신의 디자인보다 좋은 이유다.

“The Disciplines of UX Design” by Dan Saffer and Thomas Gläser

당신의 디자인팀을 비 디자이너와 함께 성장시켜라

디자인은 힘든 작업으로 넓은 범위의 스킬이 필요하고(위의 UX 분야 다이어그램을 보아라) 진정으로 디자인을 마스터하기 위해서는 수년간의 연습이 필요하다.

아마 이러한 사실 때문에 Jared와 내가 비 디자이너들도 디자인을 할 수 있고 디자이너로 불릴 수 있다고 했을 때 많은 디자이너가 기분 나빠 했을 것이다. 당신이 원한다면 기분 나빠할 수 있지만, 현실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과 함께 혹은 당신을 빼놓고 디자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들을 포용해라. 그들은 당신의 작업을 덜 가치 있게 만들지 않는다. 그들은 당신의 직함이 덜 중요하게 만들지 않는다.

디자인하는 사람을 더 가지는 것은 경쟁자가 생기는 게 아니라 도와줄 사람이 더 생기는 것이다. 이들의 여러 관점이 당신의 팀과 제품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준다. 이들의 스킬을 개선하는 것을 돕고, 이들의 전문성을 회사와 제품에 이용해라.

함께 더 나은 미래를 만들자

몇 년 전 포츈 500회사의 경영진을 만났다. 내가 그녀에게 디자이너라고 이야기하자, 그녀는 눈을 치켜뜨며 “오, 난 디자인을 사랑해요!”라고 말했다. 이어서 “디자인 팀은 우리 핵심 경영그룹에서 조금 떨어진곳에 위치하고 있어요, 그들은 거기서 아주 많은 창의적인 일을 하죠”

내 가슴이 무너졌다. 디자인 팀은 이 경영진과 조금 떨어진 곳에 있었음에도, 그들은 함께 일하지 않았다. 대신 디자이너들은 방음 유리 벽 뒤에 앉아 고립된 채로 “창의적인” 특별한 일을 했다.

이 경영진은 매일 사용자에게 영향을 끼치는 결정들을 내린다. 그녀는 사용자에게서 오는 부정적인 피드백들을 참아내며 건너편 방에 있는 디자이너들에게 가지 않도록 했다. 하지만 이는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부분들을 함께 이야기하는 기회를 놓쳐버린 디자인팀의 주된 잘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