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 JS 공부 중

Web development 를 처음 들어올 때는 Ruby on Rails 와 AngularJS1 을 사용했었다. 요새는 React 와 React-native 에 빠져서 (재밌네 정말.) 공부 중이다. 요새 보고 있는 문서들을 좀 정리해놓으려고 한다. 누군가 보고 좋은 글이나 강좌가 있으면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내 직업이 프로그래머지만 그동안 쓰레기같은 프로그래밍 서적을 많이 접하다 보니 공부의 욕구도 많이 떨어지는 편이었다. 하지만 POODR http://www.poodr.com/ 같이 잘 쓰여진 책들을 보고나서 그 동안 내가 얼마나 좋은책을 못찾았구나! 를 느꼈기에 요즈음은 가능한 사전, 명세서처럼 쓰인 프로그래밍 관련 서적은 보지 않으려한다.

In progress

Done

Udemy 강좌는 그림 설명이 좋아서 재밌게 보고 있다.

Fullstack React 의 30일 코스는 무료로 제공하는 주제..에 각 기술들을 ‘왜' 쓰는지 왜?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대해서 잘 설명해준다. 그래서 추천.

Facebook tutorial 은 역시… 문서 참 잘 써놨다. 왜 이런식으로 JS framework 를 구성했는지 ‘왜' 를 충족시켜준다는 점이 너무 고맙다.

redux 는 역시 만든사람이 만든 튜토리얼을 보는것이 가장 그 철학을 잘 설명하지 않나싶어서 봤다. 근데 본지 좀 오래되서 다른 강좌들로 redux 에 익숙해지려고 노력중.

리액트 사용하면서 느끼는 것들 아무 생각이나 집어던지기

  1. parent -> child 로 보내는건 이해가 잘 되고 좋다. 근데 child -> parent 로 이벤트를 핸들링 하는 것은 딱히 깔끔하게 느껴지질 않는다. 그래서 redux 를 쓰는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뭐 아니면 말고..
  2. ES6 의 기능들은 그냥 이제 너무 사랑스럽다.
  3. PG 라던지 몇몇 외부 라이브러리를 데리고 오는 것이 아직 익숙치 않다.
  4. 쓰면 쓸 수록 맘에 드네.

심심할때 보는 Frontend 사이트들

NHN Frontend 개발팀 위클리 공부방.. 이라고 해야하나? 우연히 봤는데 국내에선 이만큼 깔끔하게 정리하고 서로 공부하는 사람들을 보기가 어렵다고 생각한다. 찾아내고 나서도 이 분들에게 참 감사하다고 느낀다. 번역의 질도 좋고 일단 팀원들끼리 이런 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것 자체가 참 좋다고 생각한다.

Reddit 은 내가 워낙에 레딧빠돌이니깐 넣었음.

Show your support

Clapping shows how much you appreciated Hyunsik Ko’s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