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새로운 트렌드, 암호화폐 결제

알고 계시나요? 최근 몇년간 중국에서는 즈푸바오(알리페이), 위쳇 페이 등이 유행하고 있고, 다른 수많은 국가들에서도 현재 여러가지 디지털 스마트 결제 방식들이 보편화 되었거나 되어가고 있습니다.

반면에 일본! 에서는 벌써 거의 모든 구매와 결제를 비트코인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네요.

모든 생활에 있어서 가상화폐가 이미 깊히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일본은 가상화폐 응용면에선 가히 선두자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제 본문으로 들어가 더 깊게, 일본의 가상화폐와 블록체인의 발전과 응용에 대해 파헤쳐 보겠습니다!

왜 일본에선 비트코인이 이렇게 유행하는 걸까요?

비트코인이 일본에서 이렇게 빠른 속도로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지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17년 3월, 일본의 내각회의에서 가상통화 교환업에 대한 내각부령이 통과되며 4월 1일 부터 정식적으로 비트코인이 법정 지불 방식으로 결정될 것이 선포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는 사실 가명이여서 실제로 일본인인지는 알 수 없어도, 일본에서 비트코인이 활성화된 정도가 수준급 이라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죠. 일본은 비트코인 거래의 합법화로 인해서, 하루가 다르게 많은 업체들이 비트코인 결제방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개인병원까지도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니 말은 다 한 거겠죠…


생활 소비 방면의 응용

1. 가전제품 : Bic Camera
Bitflyer 거래소와 협력하고 있는 가전제품 판매점인 Bic Camera는 30만엔(JPY)이하의 상품에 대해선 직접 비트코인을 이용해서 결제할 수 있답니다. 비트코인으로 결제시 8%의 세금이 면제, 5% 할인이 적용되고, 또한 여기에 10% 적립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Bic Camera 사이트 바로가기 : http://bit.ly/2EGutB1
직접 시범 영상 :
http://bit.ly/2Pdwfxz

2. 백화점 : 마루이 그룹 ANNEX 백화점
Bitflyer 거래소와 협력하고 있는 ANNEX 백화점은 한번의 거래에 10만엔(JPY) 과 등가한 액수의 비트코인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기간 중에는 3000엔 이상을 소비할 경우 비트코인을 포함한 여러가지 경품에 당첨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도 한답니다.

마루이 ANNEX백화점 웹사이트 : http://bit.ly/2PFVlC4

3. 일상소비 : 식당과 생활용품점들의 POS기(포스기)
RECRUIT LIFESTYLE은 Coincheck와 협력하여 자사의 POS기 상품 “AirRegi”에 비트코인 결제 시스템을 추가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스템은 26만개에 다다르는 클라이언트층 (식당, 약국(drug store)등의 소매점)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유행중인 캡슐호텔 Anshin Oyad에서 이색 일식 식당까지 5000개가 넘는 새로운 클라이언트가 확보되었답니다.

4. 생활소비 : 일본 에너지 공사
일본 에너지 공사와 Coincheck 거래소가 협력하여 2016년 부터 “Coincheck Denki”라는 서비스를 출시하였습니다. 직접 일본 거래소와 협력하여, 대중들이 ResuPress(Coincheck)에서 제공하는 가상화폐 서비스를 통해 전기세를 지불할 수 있게 되었고, 최대 6%의 전기비가 할인되어 Coincheck의 전자지갑으로 환급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5.자동차 딜러 : L’Operaio
고급 자동차 딜러인 L’Operaio는 올해 3월부터 비트코인 지불방식을 추가하며 거래소 bitFlyer과 정식으로 협력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사람들은 이제 bitFlyer의 전자지갑을 통해, 최대 1억엔(JPY) 가치의 자동차를 비트코인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L’Operaio 웹사이트 : https://loperaio.co.jp/


소셜엔터테인먼트 방면 응용

1.모바일게임 보상 : GMO
일본IT의 거두인 GMO는 올해 8월 새로운 모바일게임 “Whimsical War”을 발표했습니다. 해당 모바일 게임은 플레이를 하는것 만으로도 비트코인을 보상받을 수 있는데요, 이렇게 대중들이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암호화폐에 더 익숙해지고, 직접 자기만의 전자지갑을 생성해 받은 비트코인을 사용해보기도 하며 블록체인 시장의 이해를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답니다.

Whimsical War 다운로드 링크 : 
앱 스토어:
https://apple.co/2P99WJ6
구글 플레이:
http://bit.ly/2OuvFfh

2. 일본 최대 티켓 거래 플랫폼 : Ticket Camp
작년 8월부터, Ticket Camp 는 비트코인거래를 수용하기 시작했습니다. Ticket Camp는 일본의 C2C형식의 티켓 거래 플랫폼으로, 현재 500만명이 넘는 회원이 가입되어 있고, 매월 약 58억엔( JPY)의 거래금액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제부턴 Coincheck거래소가 비트코인 거래를 맡아 처리해주며 Ticket Camp의 디지털 사업이 더욱 효과적으로 확대될 것이라 전망 되고 있습니다.

Ticket Camp 웹사이트 : https://ticketcamp.net/pr/


기타 방면 응용

1. 뷰티관련서비스 : Shonan Beauty Clinic
올해 4월, 일본의 SBC(Shonan Beauty Clinic)과 bitFlyer 거래소가 협력을 결정하며, SBC의 소속 74개 병원에서 비트코인을 받기 시작했답니다.

Shonan Beauty Clinic 웹사이트 : https://www.s-b-c.net/eng/

2. 부동산 관련 거래 : Itandi
일본의 부동산 기업인 Itandi는 엔화 뿐만아니라, 올해부터 비트코인 지불방식도 채택하기로 했습니다. 매물의 가격도 비트코인으로 표기되며 변동을 항시 반영하여 갱신한답니다.

Itandi 웹사이트 : https://www.itandi.co.jp/


일본이 이렇게 비트코인 응용면에서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성숙할지라도 사실 이에 많은 유의점들도 따른답니다. 특히 갈수록 심해지는 암호화폐 해킹 문제는 더욱 더 안전한 보안기술을 요하고 있습니다.

머지 않은 날에 한국에서도 이렇게 암호화폐의 발전이 탄력을 받아 그에 따른 응용기술들이 미래의 생활에 더욱 많은 편리성과 완벽함을 가져다 주길 기대하며 글을 마칩니다. 참, 혹시 다음에 일본에 놀러가게 된다면 한 번쯤 비트코인 결제방식을 꼭 체험해보는걸 추천드립니다. 혹시 사용소감이 어땠는지 저한테 말해주시면 더 좋고요~!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