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 새로운 개발팀 구성원들과 함께하는 여정의 시작

ICO를 성공적으로 마친 이후, 센티넬 프로토콜 팀은 우리의 비전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개발팀을 구성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탈중앙화된 보안 프로토콜을 만들어 더 안전한 암호화폐 환경을 구축하자는 미션에 공감하는 훌륭한 인재들을 모으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런 멋진 팀의 구성원으로서 우리가 앞으로 몇 년간 이 생태계에 기여할 수 있는 것들을 직접 만들어 나아갈 수 있다는 생각에 설렘과 더불어 매순간 감사하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현재 팀의 주안점은 백서에 나와있는 제품 개발 스케줄에 너무 얽매이지 않고, 실제 유저들이 필요로하는 보안 니즈를 가까이서 모니터링하고 그 중에서 긴급하고 중요한 이슈들을 먼저 해결하자는 데에 있습니다. 특히 “린 스타트업” 개념에 익숙한 개발자들과 함께 일하면서, 우리는 빠르게 “최소기능제품(Minimum Viable Product)”을 정의하고 서비스에 만족하는 유저들을 최대한 많이 모으기 위한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향은 전체 생태계의 가치를 높이는데 있어서 제공되는 서비스들의 유저베이스를 최대한 늘리고 이들이 절실히 필요로하는 것들을 제공하는 것이 결국 제일 중요하다는 근본적인 믿음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첫 제품 라인업은 다가오는 8월 22일에 공개됩니다. 이날 공개되는 라인업은 탈중앙화된 위협 평판 데이터베이스(TRDB)의 DApp 초기 버전과 센티넬 포털, 그리고 ICO 스캠 방지 솔루션 크롬 익스텐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TRDB — 탈중앙화된 위협 평판 데이터베이스

탈중앙화된 위협 평판 데이터베이스는 센티넬 프로토콜 생태계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입니다. 아마도 퍼블릭 블록체인에서 작동하는 최초의 탈중앙화된 위협 정보 데이터베이스가 될 것입니다.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 속에서, STIX (Structured Threat Information eXpression)와 같은 현존하는 표준들을 벤치마킹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URL이나 지갑 주소를 표현하는 단위인 “인디케이터(지표)”라는 컨셉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하나의 보안 사건에 여러 개의 인디케이터들이 연결될 수 있으며, 각각의 인디케이터는 다양한 사건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또 앞으로 시스템이 점차 발전하면서, 엔드포인트 보안 및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 등 다양한 보안 어플리케이션들을 커버하기 위해, 인디케이터의 종류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예정입니다.

2. 센티넬 포털

센티넬 포털은 센티널이라 불리는 보안 전문가 집단이 일반 유저들이 접수한 사건과 궁극적으로는 자동 검출 시스템에서 접수된 사건들을 리뷰하는 곳으로써, 전체 생태계에서 매우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우리가 실시간으로 위협 정보를 수집하고 검증할 수 있는 이유는 탈중앙화된 보안 전문가 커뮤니티 덕분입니다.

이번에 출시하는 제품에서 개발 우선순위는 UI와 워크플로우 측면에서 센티넬들이 일하기 편한 환경을 제공하는 데에 맞춰져 있습니다. 프리센티넬 보안 전문가들과 함께한 7월 클로즈 베타 기간동안, 우리는 보안전문가들에 유용하고 편리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힘을 실어주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따라서 제품 출시 이후로도 센티넬 커뮤니티로부터 받는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제품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3. 크롬 익스텐션 — ICO 참여자들을 위한 솔루션

CEO 서한에 언급된 바와 같이, 센티넬 프로토콜 팀이 직접 ICO를 경험하면서 다양한 스캠과 피싱 공격을 목격하였습니다. 이에 ICO 스캠 방지 솔루션을 TRDB가 사용되는 첫 실 사용 사례로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현재 개발 팀은 확장가능한 API 계층 (scalable API layer)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는 유저들이 브라우저 단에서 일어나는 이벤트에 속하는 모든 인디케이터(URL, 지갑 주소, 소셜 미디어 계정)들을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게 합니다. 익스텐션을 설치한 데스크톱 환경에서 유저들은 어떠한 지연도 느끼지 않고, 피싱 사이트 같은 스캠 위협에 맞닥뜨릴때마다 알림을 받게 됩니다.

또한 우리는 주요 ICO 프로젝트들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함으로써, 유저들이 암호화폐를 거래하기 전에, 익스텐션에서 안전한지 여부를 확인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다음 스텝

8월에 런칭하는 3개의 제품 이외에도, 현재 개발팀은 다른 중요한 마일스톤들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동으로 의심스러운 패턴을 찾아내는 머신러닝 기반의 트랜잭션 인텔리전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TRDB를 시작으로 메인넷 개발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거래소 및 지갑 서비스들을 아우르는 우리의 전략적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이 실제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TRDB의 API 개발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다음 업데이트에서 이와 관련된 내용을 다룰 예정이니, 저희 센티넬 프로토콜에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