딩타이펑에서 훌륭한 현지음식을

Sun
8 min readMar 20, 2020

--

글 Sun
번역 Walker

Please note that this article was originally written in English for TourMeAway.
Read the English version.
日本語バージョン

기름가게로 시작해 미쉐린의 스타 레스토랑이 된 딩타이펑은 좋은 음식과 훌륭한 서비스에 대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곳으로, 현재 도쿄, 시애틀, 싱가포르, 런던 등지로 진출하였습니다 (딩타이펑의 역사에 관심이 있나요? 타이페이에서 맛볼 수 있는 다문화기반 음식의 최전선에 대해서는요? 만약 관심이 있다면 TourMeAway 의 Chill Out 투어에 참가해보세요.). TourMeAway의 투어에 참가하여 딩타이펑 본점을 방문하게 된다면, 오직 좋은 식사를 위해 대기시간 90분(잔여 대기시간을 알려주는 앱과 타이머가 있습니다.)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수많은 관광객들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럼 딩타이펑은 그저 관광객들로 붐비는 음식점일까요? 그 시간과 가격을 소비할 가치가 있는 곳일까요? 만약 현지인들에게 물어본다면 대답은 아마도 반반일 것입니다. 반쯤은 다른 타이완의 음식점이나 야시장에서도 딩타이펑에서 파는 음식들을 맛볼 수 있을 것이라 할 것이고, 음식의 질을 중시하는 다른 반쯤은 딩타이펑에서 파는 것과 비슷한 음식을 다른 곳에서도 맛볼 수 있긴 하지만, 딩타이펑은 그 가격에 상응하는 가치가 있다고 할 것입니다. 유니클로의 20$ 셔츠와 버버리의 200$ 셔츠는 같은 용도로 쓸 수 있지만 같은 것은 아닐 테죠. 딩타이펑의 평판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단순히 말해 그것은 “좋은,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저는 제가 좋아하는 음식점에서 평소와는 다른 음식을 주문해보고 그 모험적인 선택을 후회해 본 적이 꽤 있습니다.

그러나 딩타이펑에서 그런 후회를 하게 된 적은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가족과 더불어 매달(가끔씩은 심지어 매주) 딩타이펑에 갈 때마다 주변 테이블의 관광객들에게 주문에 관한 팁을 알려주고 싶어집니다. 딩타이펑은 만두류로 유명하니 만두류만 주문해도 무방하지만, 사실 그 이상의 것들을 딩타이펑은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글로 제 개인적 추천과 제가 자주 주문하는 저만의 별미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만약 시식해보신다면, 완전히 새롭게 마음 속에 펼쳐질 타이완의 음식이 어떠한 것인지에 대해 이해하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애피타이저

죽순 샐러드 (여름 한정)

Source: 딘타이펑

제가 가장 사랑하는 애피타이저는 딩타이펑의 죽순 샐러드입니다. 죽순은 타이완음식에서 흔한 재료이며, 차가운 죽순 샐러드는 타이완사람들이 여름에 먹는 대표적인 음식 중의 하나입니다. 죽순을 잘라 타이완의 달콤한 마요네즈를 곁들인 단순한 음식이지만, 단순한 음식이야말로 잘 만들기 어려울 때가 있지요. 가장 중요한 것은 재료와 그 재료를 알아보는 기술입니다. 죽순은 쉽지 않습니다. 대나무 숲에서 흔히 눈에 띄지만, 너무 일찍 채취하면 쓴 맛이 나고, 너무 늦게 채취하면 질겨지며 맛이 없습니다. 딩타이펑의 이 애피타이저는 여러분의 죽순에 대한 기준을 높여줄 것입니다. 완벽한 시기에 채취된 죽순을 언제나 여러분의 죽순에 대한 기준에 맞추어 제공합니다. 절묘하게 아삭하는 식감과 자연의 향이 한 입 먹을 때마다 입 안에서 조화를 이룹니다. 만약 대단히 신선한 생 아스파라거스를 드셔본 적이 있다면, 이 죽순 샐러드가 무덥고 습한 타이완의 여름에 어떤 상쾌함을 가져오는지 아마도 상상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만두류

수세미 새우 샤오롱바오 (타이완 한정)

Source: 딘타이펑

샤오롱바오는 중국어로 “작은 찜통으로 쪄내는 국물이 있는 만두”라는 뜻으로, 딩타이펑에서 가장 유명한 음식입니다. 딩타이펑의 각 요리사는 엄격한 수련기간을 거쳐 18개의 주름으로 각 샤오롱바오를 빚어내게 됩니다(모든 딩타이펑의 샤오롱바오는 정확히 18개의 주름이 있습니다.). 딩타이펑의 샤오롱바오는 섬세함 그 자체입니다. 딩타이펑이 세계 각지에 진출하면서 세계의 미식가들이 이 유명한 요리를 맛볼 수 있게 되었지만, 오직 타이완에서만 맛볼 수 있는 샤오롱바오가 있습니다. 수세미는 아시아의 채소로 멜론과 오이를 섞은 듯한 맛이 난다고 할까요. 가열된 수세미가 내는 즙이 샤오롱바오에 상쾌함을 더해주며, 새우의 풍미를 올릴 뿐만 아니라 육즙의 느끼함도 잡아줍니다. 딩타이펑은 비교할 수 없는 품질과 풍부한 즙을 가진 타이완산 수세미만을 사용한다고 하며, 따라서 이 독특한 맛의 샤오롱바오는 딩타이펑의 타이완내 점포에서만 맛볼 수 있습니다.

새우 돼지고기 궈톄(군만두)

Source: 딘타이펑

궈톄는 납작하게 구운 만두를 뜻하며, 일본의 교자와 비슷합니다. 일본의 미식가가 교자의 맛을 판별하는 기준 중 하나는 하네츠키(날개)의 바삭함이라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왜 그리 만두에 붙어있는 하네츠키에 대해 신경을 쓰는지, 저는 딩타이펑의 새우 돼지고기 궈톄를 먹어보기 전까지 잘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딩타이펑의 이 요리는 완벽한 하네츠키와 쫄깃한 만두피, 신선한 새우와 돼지고기 소의 절묘한 균형을 느낄 수 있으며, 뜨거운 육즙으로 마무리되는 맛은 틀림없이 여러분을 만족시킬 것입니다. 만약 이 글이 딩타이펑의 궈톄가 어떠한지 아직 여러분을 납득시키지 못하고 있다면, 하나의 예를 들어볼까요. 제 미국 조카(편식이 심하죠)는 타이완에 올 때마다 이 궈톄 두 접시(한접시는 12개)를 비웁니다.

채소류

공심채 볶음

Source: 딘타이펑

공심채 볶음은 대단히 보편적인 음식으로, 그야말로 타이완 어디에서든 볼 수 있습니다. 중국어로 “가슴이 빈 채소”라는 뜻의 공심채는 타이완과 중국남부지방이 원산지인 채소로, 자신이 모시던 폭군 황제에 의해 가슴이 찢겨진 어느 충신의 몸에서 자라기 시작했다는 전설이 전해져 내려옵니다. 사실 여부는 알 수 없지만, 공심채의 빈 속을 가진 특성은 확실히 아삭하면서 평범하지 않은 식감을 가져오며, 그로 인해 수많은 일본 및 한국 관광객을 매료하여, 반드시 맛봐야할 음식 목록에 오른 채소가 되었습니다.

주식

갈비튀김 계란볶음밥
채소버섯 계란볶음밥

Source: 딘타이펑

딩타이펑의 볶음밥은 저의 유학시절 가장 그리웠던 음식이었습니다. 공항으로 저를 마중나왔던 가족에게 부탁하여 먹기도 했었죠. 딩타이펑의 돼지갈비튀김 계란볶음밥은 언제나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돼지갈비튀김은 타이완의 도시락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음식으로, 독일의 바바리안 슈니첼이나 일본의 돈가스와 비슷하지만 튀김옷이 없습니다. 따라서 칼로리가 낮습니다(더 먹어도 된다는 뜻이죠!). 딩타이펑의 돼지갈비튀김은 여러분이 원하는 모든 것입니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며, 알맞은 후추양념이 볶음밥의 맛을 완벽하게 합니다. 요즘 저는 채소섭취가 부족하다고 느낄 때, 딩타이펑의 채소버섯 볶음밥을 주문합니다. 역시 대단히 좋은 맛이며, 영양균형상 필요한 채소의 섭취에도 도움이 됩니다.

새우 돼지고기 훈툰(매운맛)

Source: 딘타이펑

이제는 제가 먹는 방식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딩타이펑의 볶음밥과 매운맛의 훈툰은 진정한 미식가만이 알고 있는 비밀스런 사랑 속의 환상적인 소울메이트입니다. 여러분이 이 환상적인 커플을 즐기는 법은 간단합니다. 훈툰을 붉은 고추기름과 잘 섞이도록 비빈 후, 딩타이펑의 사랑스런 볶음밥과 만나도록 해줍니다. 아름다운 광경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먹기 전에 훈툰을 올린 볶음밥을 쌀 한톨한톨까지 붉은 빛을 띄도록 잘 섞는 것입니다. 고추기름(보기보다 그렇게 맵지는 않으니, 무서워하지 마세요!)이 볶음밥 속 계란과 밥의 향을 끌어올리면서, 이 음식을 그저 매우 좋은 음식이 아닌, 잊지못할 맛을 가진 무언가로 만들어줍니다. 제 친구들이 제게 딩타이펑에서 식사를 하고 있다고 할 때마다, 저는 그 친구들에게 볶음밥과 매운맛 훈툰 조합을 반드시 주문하도록 추천합니다. 그리고 언제나 고맙다는 인사를 받습니다. 저는 여러분도 그러실 것이라 확신합니다.

탕류

산라탕 (酸辣湯)

Source: 딘타이펑

타이완에서는 식전이 아니라 식후에 뜨거운 탕을 마십니다. 산라탕 역시 타이완과 중국남부지방의 흔한 요리이나 딩타이펑의 조리법은 산라탕을 보다 특별하게 합니다. 채썬 두부, 당근, 쫄깃한 버섯은 다채로운 식감을 약한 산미의 탕에 더하면서 후추 맛의 균형을 잡습니다. 여러분은 매운 맛을 더하여 진정한 “시고(酸) 매운(辣)” 맛을 경험하고 싶어질 지도 모릅니다. 저를 믿어보세요. 한 그릇을 비우면 추가로 한 그릇을 더 주문하고 싶어질 것입니다.

제가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딩타이펑은 미식가를 실망시키지 않는, 미식가를 위한 음식점입니다. 이제까지의 내용은 딩타이펑의 바다에서 헤멜지 모를 여행가들을 위한 제 개인적 추천입니다. 제가 언급한 모든 메뉴는 딩타이펑에서 주문하실 수 있으며, 각 메뉴는 주문할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 요리들이 바로 딩타이펑의 명성입니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 언급되지 않은 음식의 시식이나 주문을 주저하지 마세요. 타이완의 긍지가 여러분을 실망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

--

Sun

She/Her. Taiwanese. Linguistics nerd. Mandarin Teacher. Foodie. Traveller. Fangi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