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디언 노드에 대한 업데이트와 가디언 노드 온보딩 프로그램에 대한 공지

Theta Labs (Korea)
Mar 19 · 8 min read

Theta의 메인넷 출시가 빠르게 다가옴에 따라, 우리는 Theta의 다중-레벨 BFT 합의 알고리즘(Multi-Level BFT consensus)의 중요한 한 부분인, 가디언 노드에 대한 중요한 몇몇 업데이트를 커뮤니티원들에게 공유하고자 합니다. 또한, 사용자들이 TFUEL를 얻을 수 있고, 초기 가디언 노드 집합을 선출하도록 도움을 줄 “가디언 노드 온보딩(onboarding) 프로그램”의 소개를 함께 하고자 합니다. 이글에 대한 간단한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디언 노드는 Theta의 다중-레벨 BFT 합의 프로토콜에서 블록들을 완결(finalize)짓는 역할을 하고, 이 가디언 노드들은 Theta의 커뮤니티원 멤버들에 의해 운영될 예정입니다. 가디언 노드를 운영하는 사용자들은 TFUEL를 보상으로 받게 됩니다.

- 2019년 3분기에 가디언 노드의 기능이 가동될 예정입니다.

- 가디언 노드를 운영하기 위한 최소 요구량은 100,000 입니다. (이유는 아래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 가디언 노드가 3분기에 가동하기 위해서, 우리는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3월말에 출시될 예정)과 함께 가디언 노드 온보딩 프로그램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클라이언트를 통해 사용자는 갖고 있는 THETA 토큰 수량과 노드 가동시간 그리고 컴퓨터 시스템 사양에 기반하여 TFUEL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디언 노드 온보딩 클라이언트를 실행하기 위한 최소 THETA 토큰 수량을 없습니다. 따라서 모든 사용자는 클라이언트 실행이 가능하고, TFUEL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가디언 노드 온보딩 프로그램 중 최상위 참가자들에 대한 평가는 가디언 노드가 출시될 때 어떤 사용자들이 먼저 가디언 노드를 운영할지에 대해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배경지식 — 가디언 노드란 무엇인가요?

Theta의 다중-레벨 BFT 합의 알고리즘에서, 10–20개의 검증 노드 (Validator Node)는 Theta 블록체인에 추가되는 새로운 블록을 생성 및 검증하는 작은 위원회를 구성합니다. 가디언 노드 (Guardian)는 2번째의 노드 타입으로서, 최대 1000개의 노드로 이루어진 “두번째 방어선”을 구축합니다. 이 집합은 Theta 블록체인을 다운로드 및 검사하고, 완결된 체크포인트 (finalized checkpoints)를 위해 합의에 도달하고자 노력합니다. “다중-레벨 BFT 합의 메커니즘 (Multi-Level BFT)”이라는 이름은 검증/가디언 노드의 분할이 여러 수준의 보안 보장을 제공하는 사실을 반영합니다. 수천개의 노드가 합의에 참여함으로써, 공격자는 블록체인의 무결성을 위협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워지고, 블록체인은 더 높은 수준의 보안 레벨을 갖게 됩니다. 우리는 이 메커니즘이 트렌젝션 처리량(TPS), 일관성(Consistency), 그리고 탈중앙화의 레벨, 즉 “불가능한 삼각형(impossible triangle)”이라고 불리는 세가지 주요 고민 사이에서 좋은 균형을 맞춰준다고 믿습니다.

진파랑: 검증자 노드 (Validator). 연파랑: 가디언 노드(Guardian)

(만약 이것에 대해 더 배우길 원하신다면, Theta의 CTO인 Jieyi Long이 작성한 Multi-Level BFT에 대한 논문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 논문은 학술적인 인정을 받고 있으며, 다가오는 암호학 학회에서 발표될 예정입니다! 뉴스가 공개될 때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가디언노드에 대한 우리의 초기 구현에서, 통신 지연속도가 문제가 되기전에, 블록 완결(block finalization)에 참여가능한 가디언 노드 수의 이론적인 최대 한계는 약 1000개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기대하는 수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테스팅과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100개의 가디언 노드로 이루어진 가디언 노드 풀부터 시작하여, 충분히 만족스러운 성능이 나오고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을 확인할 때마다, 더 많은 수의 가디언 노드를 포함하도록 가디언 노드 풀을 확장할 것입니다.

블록 완결을 수행하는 가디언 노드는 Theta 커뮤니티원들에 의해 운영되고, 추후 번갈아가며 검증 노드로서 동작함으로써 직접적으로 블록 생성에 참여하게 됩니다. 가디언 노드를 운영하고 Theta 토큰을 스테이킹 (staking)함으로써, 사용자는 새롭게 생성되는 모든 Theta Fuel (TFUEL)를 갖고 있는 Theta에 비례하여 보상으로서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가디언 노드 기능은 현재 개발 중에 있으며 2019년 3분기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디언 노드를 운영하기 위한 사용자 요구조건

가디언 노드를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Theta 토큰의 최소 스테이킹 수량은 100,000 Theta 토큰으로 저희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최소 조건에 대한 주요 이유는 보안 때문입니다 — 처음에 네트워크가 오직 제한된 숫자의 가디언 노드만 지원 가능하다면, 악의적인 공격자가 적은 양의 Theta만 갖고 있더라도 대부분의 노드를 운영함으로써 네트워크를 공격하는 것이 가능해질 수 있기 때문에 저희는 이러한 것을 막고자합니다. 최소한의 스테이킹 토큰수량을 요구함으로써, 공격하기 위한 비용은 훨씬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든 Theta 토큰 홀더들이 합의 과정에 참여하도록 하고 싶지만, 프로토콜의 보안은 Theta 네트워크의 장기적인 가치에 가장 먼저 우선되어야 할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가디언 노드를 운영하기 위한 하드웨어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터넷 속도: 5Mbps+의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

2. CPU: 8 코어 혹은 그 이상

3. 메모리: 32기가바이트(GBytes) 혹은 그 이상

4. 저장공간 사이즈: 1 테라바이트(TB) 혹은 그 이상, SSD가 선호됨.

초기 운영되는 100개의 노드로 이루어진 제한된 초기 노드 집합은, 노드 운영에 관심있는 Theta 토큰 홀더 수보다 훨씬 적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Theta 프로토콜에 건강하지 않을 수 있고, 가장 큰 토큰 소유자가 모든 노드를 운영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모든 참여자들이 네트워크에 기여할 수 있는 자신들의 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가디언 노드 온보딩 프로그램

가디언 노드 온보딩 프로그램은 다운로드 가능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과 함께 시작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당신이 갖고 있는 Theta 토큰 수량과 하드웨어 스펙 그리고 크라이언트의 동작 시간/일관성을 확인합니다. 이러한 모든 카테고리를 종합적으로 점수화하여, 3분기에 출시될 실제 가디언 노드 기능과 마찬가지로 당신의 Theta 지갑으로 TFUEL 보상을 얻게 될 것입니다. 당신이 얻은 TFUEL 보상은 당신의 지갑에 보관되어 있는 Theta 토큰 수량에 비례합니다 — 더 많은 Theta를 갖고 있을수록, 더 많은 TFUEL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TFUEL는 Theta Labs가 소유하고 있는 TFUEL에서 나올 것이며, 가디언 노드가 정식으로 출시되기 전까지는 TFUEL는 50억개로 고정되어 유지될 것입니다. 가디언 노드 온보딩 클라이언트는 2019년 3월 말까지 출시될 예정입니다.

가디언노드 온보딩 클라이언트를 위한 Theta 토큰 최소 수량은 없습니다. 원하는 만큼의 양만 갖고 참여할 수 있지만, 얼마나 많은 Theta 토큰을 갖고 있는지에 비례하여 TFUEL를 얻게 됩니다. 실제 가디언 노드 운영에 필요한 최소 수량 기댓값이 100,000개이기는 하지만, 우리는 온보딩 프로그램을 통해 노드 운영에 참여하는 Theta 토큰소유자들을 전체적으로 측정하는데 사용함으로써, 최소 토큰 요구 개수는 테스트 및 관찰에 의해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온보딩 프로그램을 실행한 시간은 (얼마나 당신의 컴퓨터가 온라인 상태에서 일정하게 있었는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합의 프로토콜은 노드가 네트워크와 일정하게 연결되어 유지되는 것을 요구합니다. 만약 노드가 상당히 비동기화 되어 있다면, 블록 생성이 지연되거나 프로콜이 악의적인 공격자에게 취약해질 수도 있습니다.

온보딩 클라이언트는 매우 가볍고, 실제 가디언 노드를 실행하기위한 것만큼 높은 스펙을 요구하지는 않지만, 클라이언트는 당신의 하드웨어 스펙을 고려할 것이고, 가디언 노드가 출시할 시에 운영하길 원하는 사용자들이 너무 많은 경우, 가디언 노드를 운영하기 위한 실제 조건을 충적하는 사용자들을 선별할 것입니다.

보다 폭넓게는, 가디언 노드 온보딩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얻을 수 있는 이익 중 하나는 우리가 가디언 노드를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기준을 수행하는 사용자들을 평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사용자들은 3분기에 출시할 첫 번째 가디언 노드 집합에서 우선 순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상적으로 가디언 노드가 출시되기 전에 프로토콜 레벨에서 이러한 작업이 수행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최대한 편파적이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번 달 말에 출시되는 가디언 노드 온보딩 클라이언트를 기대해 주시고 TFUEL를 얻기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언제나처럼, 질문이나 피드백이 있을 경우 Theta 텔레그램 채널에 접속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Theta 팀

    Theta Labs (Korea)

    Written by

    Welcome to a place where words matter. On Medium, smart voices and original ideas take center stage - with no ads in sight. Watch
    Follow all the topics you care about, and we’ll deliver the best stories for you to your homepage and inbox. Explore
    Get unlimited access to the best stories on Medium — and support writers while you’re at it. Just $5/month. Upgr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