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을 보존 하세요

업데이트 후 가입 완료를 해 주세요

지난 6월 16일 발생한 장애에 대해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 드립니다.

썸데이는 그 어떠한 상황에서도 사용자가 기록을 잃어버리는 경우를 만들지 않고자 곧 업데이트 될 버전과 함께 계정 정책 변경을 하게 됩니다.


임시 계정

썸데이는 다른 일기나 기록 서비스와는 다르게 가입 서비스로서 기기 혹은 개인 클라우드에 내용을 저장하지 않고 안전하게 서버에 저장 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있으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접속을 하면 계속 기록을 이어서 할 수 있습니다.

단, ‘바로 시작’ 기능은 빠르게 시작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아이디를 지정하지 않은 임시로 생성된 계정이기 때문에 지난 장애와 유사한 사고시 재 로그인이 불가능 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저희는 사용자의 모든 기록이 소중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향후 장애가 없도록 개발과 운영 단계를 보강 했으며 위의 임시 계정 상태인 ‘바로 시작’에 대한 정책을 고쳐 안전함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가입 완료

‘바로 시작’ 사용자, 업데이트와 함께 계정 생성 단계 필수

이전에 메일 계정 없이 ‘바로 시작’을 통해 메일 계정 설정 없이 사용 하셨을 경우 계정 생성 단계를 필수로 거치도록 했습니다.

단지 이메일, 비밀번호 두 가지의 정보만 입력 해 주시면 됩니다.

계정 생성을 완료 하시면 어느 환경에서도 기록을 계속 이어서 할 수 있으며 잃어버릴 일이 없습니다. 이미 계정이 설정 되어 있다면 이 단계를 거치지 않습니다.

지금 계정을 설정해 주세요.

소중한 기록 보호

문제의 여지가 있는 ‘바로 시작’ 기능은 새 버전 부터 더 이상 제공하지 않게 됩니다.

나의 기록은 그 무엇보다도 소중합니다. 이러한 소중한 기록이 그 어떠한 상황에서도 훼손 되길 바라지 않습니다.

새 버전에서 부터는 조금 불편하더라도 새로 가입을 하여 사용하고자 할 경우 메일과 비밀번호로 가입 후 사용하거나, 조금 더 손쉬운 방법으로 Facebook으로 시작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새 버전에 추가될 기능

0.5 버전은 지난 3월 0.4 버전 이후 메이저 업데이트로, 자동으로 기록해 주는 기능이며, 몇몇 편의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그중 자동 기록 기능을 먼저 간단하게 소개 드립니다.

자동 기록

방문한 장소, 찍은 사진을 지금까지 각각의 기록 단위에서 ‘흔적’이라는 이름으로 기록을 추가 하는데 도와주고 있었습니다.

이 기능을 자동 기록 기능으로 확장하여 원할 경우 더 많은 경험을 상세히 추가 할 수 있도록 독립적인 기능을 제공 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또한 내가 하루 동안 무엇을 했고 어디를 다녔는지 기록을 하지 않아도 잘 알 수 있습니다. 더 깊은 내용은 론치와 함께 다시 한번 깊게 공유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서버 장애로 인해 불편을 드려 다시 한번 사과 드립니다.

앞으로 이런 장애를 겪지 않도록 더 주의를 기울이면서 더 쉽고 즐거운 기록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