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etch 46 업데이트

이상윤님과 함께 스케치 코리아 페이스북 커뮤니티 운영자가 되었습니다. 뭐라도 해야할 것 같아, 스케치 46버전에서 업데이트 된 몇가지 기능을 다뤄봅니다.

1. 스케치 클라우드 공유하기

sketch3의 클라우드 공유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구글 문서나 드롭박스처럼, 스케치 화면을 스케치 클라우드에 업데이트하고, 이메일 주소로 다른 사용자를 초대하거나 링크 주소를 통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유 세팅은 무척 간편하고 편리해보입니다. 
그러나, 클라우드 서비스가 아직 영 쓸모없습니다. Zeplin처럼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도 아니고, 원본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도 없습니다. PNG한장과 코멘트창 뿐… 앞으로 어찌 변할지 기대가 됩니다만, 아직은 아닌 것 같습니다.

2. 텍스트 세로 정렬

텍스트를 세로로 정렬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위,중간, 아래 세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버티컬 얼라인을 지정하려면 텍스트 박스의 높이를 Line-height값과 다르게 변경해야 합니다.

구글 시트에서 보던 바로 그 기능입니다. 아이콘까지 똑같습니다. Resizing 을 이용하여 가변 레이아웃을 잡을 때, 테이블 형태의 컨텐츠를 구성할 때 유용할 것 같습니다.

3. 보다 나은(?) 텍스트 위치 가이드

텍스트 레이어의 높이 값과는 별개로, 텍스트의 높이를 기준으로 거리를 측정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텍스트 레이어를 선택 후 Control + Option키를 누르면 활성화됩니다.
그런데, 이 텍스트의 높이라는 것이 라틴 알파벳의 Baseline부터 Cap Height를 기준으로 잡기 때문에, 높이가 딱 떨어지지 않아 소수점이 발생하며 일반적인 Font-size와는 다른 값을 가지게 됩니다.
한글 글꼴의 높이는 Baseline, Cap Height값과는 다르게 잡히기 때문에, 더더욱 무쓸모해집니다. 기억 속에서 사라질 또 하나의 단축키가 되지 않을까 하네요.

baseline과 cap height 출처:https://designmodo.com/letterform/
한글 글꼴에 적용시

4. Help 검색 강화

도움말 검색을 통해 웹페이지로 접근하기 수월해졌습니다. 한 번도 써본 적 없습니다.

5. 기타 자잘한 업그레이드와 버그 잡기

언제나처럼 수많은 자잘한 버그들이 수정되었습니다.
플러그인 설치가 좀더 빠르고 수월해졌다고 합니다.
Style기능에 단축키가 생겼네요. Style이 적용된 레이어를 수정 후 Control + S를 누르면 싱크되고, Control+Option+S를 누르면 기존 Style 값으로 돌아갑니다. 굳이 단축키는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한줄요약: 세로정렬 정도만 슥 써보면 되겠다. 스케치 클라우드는 아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