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이재면
6 min readApr 16, 2019

--

이미지출처: http://www.quoteambition.com/best-trust-quotes-trust-issues/

신뢰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자.

  1. 신뢰란 무엇인가?
  2. 사람들 사이에 신뢰는 어떻게 존재하는가?
  3. 불신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4. 신뢰 쌓기
  5. 경험과 신뢰의 관계
  6. 신뢰와 공동체
  7. 맺음말

신뢰란 무엇인가?

신뢰에 대한 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믿고 의지함]

그렇다면 믿는다는 것은 무엇인가?
[의심하지 않고 그렇게 여기다]

의심하다는 것은 무엇인가?
[믿지 못하거나 확실히 알 수 없어서 의아하게 여기다]

결국 신뢰는 누군가를 의심하지 않는 것이다.

사람들 사이에 신뢰는 어떻게 존재하는가?

그럼 신뢰는 사람들 관계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살펴보자.

신뢰하면 머리 속에 떠오르는 누군가를 상상해 보자.
직장 상사나 동료 혹은 가족, 친구, 이웃들이 떠오를 것이다. 그 중 한 명을 선택해 본다.

아래 질문에 아주 솔직하게 답을 해보자. (1~10점 사이에 점수를 준다)
중요한 것은 내가 바라는 점수가 아닌, 실제로 내 마음 속에 가지고 있는 점수로 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나는 내가 떠올린 사람을 얼마나 신뢰하는가? (1~10점)
  2. 그 상대방은 나를 얼마나 신뢰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1~10점)
  3. 상대방 입장에서 상대방은 나를 얼마나 신뢰한다고 생각할까? (1~10점)
  4. 상대방 입장에서 내가 상대방을 얼마나 신뢰할 것이라고 생각할까? (1~10점)

대부분 1번 질문의 답변이 2번 질문의 답변보다는 점수가 높을 것이고, 3번 질문의 답변이 4번 질문의 답변보다 점수가 높을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안에 있는 신뢰의 본 모습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어느 누구도 본인이 누구를 신뢰하는 만큼 그 누군가가 본인을 신뢰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반론을 제기하고 싶겠지만, 적어도 이게 신뢰에 대한 내 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실제 현상이다.

불신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잠시, 우리 사회에 불신은 왜 발생하는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자.

위의 간단한 질문과 답변에서 본 우리의 실제 마음처럼, 우리는 신뢰에 있어서 늘 손해를 보며 누군가와 관계를 맺고 있다고 생각을 한다. 이렇게 내 마음 속에 생겨나는 손해본다는 생각이 문제의 근원이다. 사람들은 최소한 공평해야 하며, 내가 손해를 보기 싫은 마음에 내가 상대방보다 신뢰를 조금 덜 하게 되는 행동을 하게 된다. 이런 행동을 경험하게 된 상대방 역시 손해보고 싶은 마음이 없기에 서로가 신뢰에서 멀어지는 행동을 하게 된다. 시간이 지날 수록 상대방에게 신뢰할 수 없는 행동들을 경험하고 누적되면서 불신이 점점 커져가는 것이다.

문제는 이런 현상이 우리 마음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신뢰 쌓기

그럼 우리는 신뢰를 어떻게 만들어 가야 할까?

간단하게 말하면, 불신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반대로 하는 것이 답변이 될 것이다. 즉, 내가 상대방을 조금 더 신뢰하기로 선택하고 먼저 상대방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행동을 보여주면 된다. 그러면 상대방은 나의 모습을 보고 바로 행동이 바뀌지는 않겠지만, 반복되는 나의 진정성을 보게 된다면 상대방도 나를 신뢰하는 마음이 조금씩 커져갈 확률이 높아진다.

그럼 어떤 행동이 신뢰를 주는 행동인가?

  1. 언행일치! (약속한 행동을 한다.)

정말 간단하다. 하지만, 간단한 것과 쉬운 것과는 다른 것이다.

내가 약속한 것을 이행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약속한 내용을 바탕으로 상대방은 미래의 행동을 예측하게 된다. 그 예측대로 행동을 보게 될 때, 그 다음 하게되는 나의 약속이 지켜질 것이라는 예측에 대한 믿음이 커지게 되는 것이다. 신뢰에 대한 사전적 정의인 [믿고 의지함]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다만, 이러한 언행일치가 되는 경험이 반복되어야만 신뢰관계가 두터워질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신뢰를 쌓는 약속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지킬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 표현으로 약속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2. 부정적인 표현보다는 긍정적인 표현으로 한다.
    나는 ~을 하지 않겠어 => 나는 ~을 하겠어
  3. 내가 한 약속을 제대로 전달이 되었는지 확인을 한다.
    들은 대로 이야기해 달라고 부탁을 한다.
  4. 내가 어떤 행동을 한다면 나를 신뢰할 수 있겠는가? 물어본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약속을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내가 생각하는 신뢰를 주는 행동타인이 생각하는 신뢰를 주는 행동에는 차이가 있음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 또 다른 중요한 개념이 하나가 나온다. 바로 경험이라는 것이다. (나중에 링크를 연결해야 한다.)

경험과 신뢰의 관계

우리는 경험을 통해서 미래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다는 것에 동의한다면, 위의 설명에 대해서도 이해가 가능할 것이며, 동의가 될 것이다.
(경험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을 참조 => 작성 중)

지금까지의 내용은 나의 내면 작업을 통해서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된 내용이기에 여러 지점에서 단어들에 대한 정의가 나와 다른 분들은 동의가 안 될 수도 있다.

신뢰와 공동체

공동체에서 신뢰는 어떤 작용을 하는가? 이것은 유명하신 분들의 명언으로 대체해본다.

사람의 동기를 의심하는 순간, 그의 모든 행동이 순수하게 보이지 않는다.
- 마하트마 간디

신뢰는 정말로 장기적인 성공의 열쇠이다.
- 짐 버크

리더십은 새로운 내용이 강조되어야 한다. 리더십은 신뢰에 관한 것이다.
- 앤 멀케이

자기 신뢰는 성공의 첫 번째 비결이자 영웅의 본질이다.
- 랠프 왈도 에머슨

신뢰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 신뢰에는 성공하기 위해 얻으려고 노력하는 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부부관계든 친구관계든 혹은 사회적인 관계든 신뢰 없이 성공하는 인간관계를 본 적이 있는가? 그것은 기업도 마찬기지다. 특히 대중을 상대로 하는 기업은 더욱 그렇다.
- 짐 버

불신은 대단히 비싼 대가를 치른다.
- 랠프 왈도 에머슨

직장에서 가장 중요한 책무는 신뢰를 쌓는 것이다.
- 로버트 에커트

책임을 부여한 뒤 당신이 신뢰한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 이상으로 도움이 되는 것은 없다.
- 부커 T. 워싱턴

조직은 힘이 아니라 신뢰의 바탕 위에서 만들어진다.
- 피터 드러커

맺음말

헤밍웨이의 말을 인용하는 것으로 마무리를 하고자 한다.

Ernest Miller Hemingway (July 21, 1899 — July 2, 1961)

“The best way to find out if you can trust somebody is to trust them.”

--

--

이재면

제가 누군가에게 기여를 할 때, 누군가와 연결이 될 때, 자연이 자연으로 존재할 때, 이럴 때 행복해하며, 살아있음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