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앤코 AFS MALL 서비스로, 중국 SNS이커머스 기업 샤오홍슈(RED)와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현재 한국의 화장품은 한류 영향의 초기 단계를 넘어 K-뷰티의 접점을 지나 전 세계 트렌드를 선도하는 산업으로 크게 발전하고 있다.
전 세계 대상으로 한국으로부터 수입하는 화장품 현황을 살펴보면 2016년 34억 달러로 2012년 8억달러 대비 4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2017년 화장품 수출은 전년 대비 18.3% 증가한 50억 달러로 무역수지 4년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2017년 지역별 화장품 수출은 아시아/태평양 41억달러 (83.5%), 북미 5억달러(9.6%), 유럽 3억달러 (0.8%), 중남미/기타 0.1억달러 (0.3%)등 순으로 나타난다. <KHIDI 보건산업브리프 통계>

이렇게 매년 성장하는 글로벌 뷰티 시장에 북경대학교 출신의 창업자와 국내 유명 소셜커머스 슈퍼 MD 멤버 출신이 2015년에 설립한 아이오앤코 코리아(이하 아이오앤코)가 AFS MALL (AIONCO FULFILLMENT SERVICE MALL) 플랫폼 비즈니스로 도전하고 있다.
AFS MALL 은 전세계 이커머스 리테일 업체들의 뷰티 상품 소싱과 해외 물류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B2B 플랫폼 서비스이다.
2017년 하반기 AFS MALL V1.0을 오픈하여, 단기간 내 중국, 일본, 싱가폴, 필리핀 등 50여개 국가의 150여개의 고객사를 확보하여 데이터 기반의 상품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100여개 국가에 1,000개 이상의 고객사 확보를 목표로 영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고객사는 중국의 샤오홍슈이다. 중국의 SNS 이커머스 유니콘 기업인 샤오홍슈에 전략 파트너사로 선정되어 K-뷰티 뿐 아니라, 일본, 유럽, 미국 브랜드 등 약 200여가지의 상품 소싱을 해결해주고 있으며, 추가로 AFS MALL 도 연동 되어 B2B 대량 오더 외 직접 B2C 위탁 판매도 하고있어 다양한 제조사에게 샤오홍슈를 통한 유통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샤오홍슈는 기업가치 30억달러에 최근 알리바바 등으로부터 3억달러 투자유치를 한 중국의 대표적인 SNS형식의 해외 직구 이커머스 기업으로 중국의 인스타그램이라 불리고 있다.
2018년 상반기 기준 이용자 수는 대략 1억명, 10억개의 SNS 상품 컨텐츠를 확보하여 기타 이커머스 대비 높은 구매 전환율을 보이고 있다.
최근 아이오앤코는 아모레퍼시픽 산하의 브랜드와 정식 계약하여 샤오홍슈의 인플런서(왕홍) 을 이용한 SNS 마케팅 서비스도 추가로 제공하고있다.

AFS MALL의 데이터 기반 신제품 큐레이션 방식을 통해 급변하는 트랜드를 미리 예측하고 중국 뿐 아니라 다양한 국가의 고객사에게 만족도 높은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년 동기 대비 해외 고객사 수는 3배 이상 증가하였고, 매출액은 전년도 동기대비 약 600% 성장하여 월 최대 매출액 30억원 돌파, 올해 상반기에 작년 매출액을 이미 넘어선 상태이다.
또한 아이오앤코는 AFS MALL 서비스 외 글로벌 물류 서비스 플랫폼인 AFS WORKS를 내년 상반기에 런칭할 예정이며, 국내 혹은 해외 다양한 기업의 Cross border eCommerce 사업 진행 시 발생하는 물류 관련 Pain Point를 해결하는 것이 이들의 또 다른 미션이다.
이를 위해 아이오앤코는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물류 솔루션 개발력을 갖춘 미국내 기업을 인수하여 자회사로 편입시킬 계획이며 이미 후보군은 검토 마무리 단계이다. 이로 인해 서비스 고도화에 필요한 경쟁력 있는 기술력을 확보하게 되고 동시에 미주 시장 진출에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하게 된다.

아이오앤코는 2015년 매쉬업엔젤스, 2016년 하나금융투자에게 시드머니 투자 유치 후, 2017년 하반기 세종텔레콤, 비에이파트너스, 고스트홀딩스로부터 30억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올해 하반기 시리즈 B 추가 투자유치를 통해 글로벌 진출에 필요한 IT 솔루션 개발 및 해외 물류 인프라 확보를 위한 자원 투자로 AFS MALL과 AFS WORKS의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