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

인상주의( impressionism )은 조선 도공이 원조다,

임진 왜란은 도자기 전쟁이라고도 한다. 일본은 앞선 조선의 도자기 기술이 돈이 된다는 것을 알고 조선을 침략하여 조선 도공을 잡아 갔다.

그래서 그들은 도자기 산업을 발전 시켜서 파리 만국 박람회에 출품하였고 그 도자기를 포장한 포장지의 그림을 보고 매료된 화가들이 새롭게 연 기풍이 인상주의다.

교세라라고 일본의 거대 기업도 도교세라믹으로 이란 이름으로 도자기를 만들다가 세라믹을 이용한 전자 부품을 만들어서 IBM에 납품해서 거대 기업으로 성장했다.

조선시대의 지배층은 그렇게 세계를 제패할 수 있는 첨단기술 신산업을 가지고 있었는지도 모르는 우물안의 개구리들 이었다.

나중에 일본에 끌려간 도공중에는 본국인 조선으로 돌아오기를 거부하는 사람들도 많았다고 한다. 왜? 일본에서는 기술자를 잘 대우해주었기 때문에,,,

피카소의 입체파 미술 큐비즘도 다 아프리가 미술을 훔쳐온 것이다. 그래서 스티브 잡스가 말했다. “Great artist steal, good artist copy.” 그런데 이것은 피카소가 한 말이다.

스티브 잡스는 내가 공동 창업한 회사가 만든 모바일 게임 플렛폼 생태계를 7년후에 아이폰 생태계로 만들었다.

잭마는 내가 1995년에 개발한 Ecplaza.net 을 카피해서 알리바바를 만들었다.

조승연이 말하는 것처럼 세상은 돌고 도는 것이다. 원조는 없다.

https://tv.kakao.com/channel/2653464/cliplink/304270551?act=clip

One clap, two clap, three clap, forty?

By clapping more or less, you can signal to us which stories really stand 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