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처럼 코딩하기

(이 글은 오클랜드에서 개최된 AlterConf의 발표에서 시작했어요. 여기서는 성 다양성에 대해서만 이야기합니다. 인종차별, 장애, 계급주의 등은 다른 발표들의 문맥에서 다루어 졌습니다.)


광고 캠페인에서 보면 성인 남녀에게 소녀처럼 달리고, 뛰며, 던져라고 했을 때 성인들은 항상 연약하며 형편없이 행동해요. 반면 어린 소녀들에게 소녀처럼 달리고, 뛰고, 던져라고 했을 때는 소녀들은 많은 열정과 노력을 보입니다. 그들에게 소녀처럼 하는게 뭐냐고 물으면 어린 소녀들은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하는 것"이라고 말해요.

우리가 소녀같은 것이 비효율적이고, 가녀리고, 매사에 진지하지 못한 방식으로 하는 것이라고 어떤 나이부터 확신하는 것은 가슴 아픈 일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기술 분야에서 일을 하는 여성들과 비-이분법적인 사람들이 자신이 여성성을 보이면 어떻게 될까요? 우리 중에 소녀처럼 코딩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예전에 이야기를 나눈 몇몇 여성들이 경험한 비슷한 일들을 공유해줬습니다. 저도 여성성을 가진 프로그래머로 지낸 20년간의 경험을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어떤 사회적인 성(gender)을 가진 사람들에게 편안함을 주는 방법과 게임을 만들 때 실행가능한 것들도 이야기하겠습니다.


“당신이 프로그래머로 보이지는 않는 걸요.”

프로그래머로 지내며 여성성을 보였을 때 받은 한 반응은 아무도 나를 프로그래머로 보지 않는 것이였어요.

사람들은 저를 만나 직업이 뭔지 묻고는 제가 프로그래머가 아닌 것 같다고 이야기해요. 셀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제가 디자이너, 회계사, 마케터 등으로 보인다고 말해요.

나는 주말에 여성들에게 코딩을 가르치는 워크샵 보조 교사를 해요. 남자 동료 보조 교사는 워크샵 내내 어떻게 내가 프로그램을 배우는 것을 즐기게 되었는 물어봐요.

여성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초급자처럼 보이는 것은 분명해요. 나는 8살 때부터 프로그래밍을 했기 때문에 내가 프로그래머처럼 보이지 않고 계속 초급자로 보이는 것은 매우 당혹스러워요. 나는 기본적으로 언제나 프로그래머가 되길 원했어요. 나는 MIT에서 학부와 대학원을 나왔어요. 혼다의 휴머노이드 로봇 공학 부서에서 방문 연구자로서 아시모(ASIMO)의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연구하기도 했어요.

이런 것 중 어떤 것도 저를 더 나은 프로그래머로 만들지는 못 한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내가 비슷한 자격 혹은 그 이하의 자격을 갖춘 백인 남성이었다면 아무도 제가 프로그래머 인걸 의심하지 못했을 거에요. 그래서 위의 것을 나열해본 거에요.


“당신은 이해 못해요.”

핀터리스트(Pinterest)의 엔지니어 트레이시 슈(Tracy Chou)가 해준 이야기가 있어요. 그녀는 2년전 기술 컨퍼런스에 드레스를 입고 첫날 참여했어요. 컨퍼런스에 왔을 때 그녀와 대화하려는 사람은 없었어요. 그녀가 그들의 스택에 대해 기술적인 질문을 했어요. 그 질문은 프로그래머라는 것을 보여줄만큼 충분히 기술적인 질문이었죠. 그녀는 무시받으며 이런 답변을 받았어요. “당신은 이해 못해요.” 그녀는 정말 좌절하고 그날 밤 집으로 돌아갔어요. 다음 날 컨퍼런스에 갈 기분이 아니었지만 그녀는 너드스런 티셔츠와 청바지를 드레스 대신 입고 갔어요. 다음 날은 훨씬 나았어요. 사람들은 그녀를 기술적인 사람으로 보고 제대로 된 설명을 했어요.

이런 경우에 어떻게 해야 더 나은 공동체를 만들까요?

사람들을 당신과 비슷하거나 더 낫다고 생각합시다.

컨퍼런스에서 여성성을 보이는 사람과 이야기하게 된다면 그들이 컨퍼런스의 분야에서 전문가라고 가정합시다.

드레스를 입은 누군가를 무시하며 논문을 설명하기 전에 그들이 그것을 쓴 사람이라고 생각합시다.


“그 글 제가 썼어요.”

그들이 이벤트에 관심이 없다고 가정하고 “누구랑 같이 온거에요?"라고 묻는 건 절대 안되요.

그 사람의 위치나 경력을 가정하지 말고 정중하게 물어보세요. 그리고 그 대답에 놀라지 말아요.


“머리 만지지마세요.”

내가 항상 경험한 다른 분류의 문제는 피드백을 받을 때 사회적인 성(gender)에 맞는 피드백을 받는다는 거에요.

나는 대학 시절 프로젝트 발표가 생각나요. 우리는 서로 피드백을 주기로 했어요. 교수가 프로젝트나 발표 중 어느 것이 나은지 선정했죠. 영상 처리 수업에서 백업 저장소의 중복 제거 알고리즘과 얼굴 인식 알고리즘에 대한 발표를 했고 수차례 교수에게 인정을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동료에게 받았던 피드백은 한결 같았어요.

“왜 슬라이드에 분홍색 천지인거죠? 너무 산만한데요.”

“발표할 때 머리 좀 귀 뒤로 그만 넘기세요. 너무 산만해요.”

“매 문장을 말할 때 마다 소리가 올라가고 있어요.”

제 외모를 평가하는 것도 있었죠.

작년 Rubyconf에서 에이다 개발자 아카데미 (Ada Developers Academy)를 졸업한 신입 프로그래머 리즈 러쉬(Liz Rush)를 만났어요. 그녀가 에이다 개발자 아카데미 졸업생인 프로젝트 동료와 함께 도시 데이터를 태깅에 대해 발표하는 동안 들은 이야기는 실제 발표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었어요. 대신에 “의상이 좋은데요”와 “너무 이쁘세요"를 자주 들었습니다. 그녀의 발표가 끝난 다음에 누군가 그녀에게 기술적인 질문을 하다가 마음을 바꾸고 동료에게 대신 질문한 적도 있습니다. 내 생각엔 그녀가 더 기여했던 것 같아요. 리즈의 동료는 여성성을 보이지 않는 여성이었는데 리즈는 여성적이었죠. 이러한 경험 때문에 리즈가 그 해의 어떤 컨퍼런스에도 가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여성 중심적이거나 다양성에 초점을 맞춘 모임에서만 발표했어요.


우리는 더 잘 할 수 있습니다.


기술 분야에서 여성적인 여성들과 성 이분적이지 않는 여성적인 사람들이 그들의 업적을 더 가치있게 느끼려면,

내용에 기반해서 의견을 주세요.

발표 중에 무언가 산만하다고 생각이 든다면 자신에게 물어보세요. 발표에서 지금 막 관심있게 보고 있는 것이 정말 의미가 있는 것인가요?

자신에게 물어보세요.

“근육질의 백인 남성에게도 같은 의견을 말할거에요?”


“이건 전문적이에요??”

여성성을 보이는 여성과 비-이분적인 사람을 기술 분야의 다른 분들이 하지 말아야 할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인터뷰나 발표에서 의상을 가지고 전문성과 패션 사이에 줄타기하는 것입니다.

여성들이 처음 기술 발표를 하기 전에 올린 트윗을 본 적이 있습니다. “드레스를 입는 건 괜찮죠?” 여성들은 발표를 할 때 드레스를 입으면 진지하지 않게 보이거나, 불필요한 언급이나 진행이 있을까를 걱정합니다. 나는 많은 인터넷 조언들이 이렇게 말하는 것을 봤어요. “여자분들. 발표를 방해하지 마세요. 화려하지 않게 잘 입으세요.”

그들이 페미니스트가 아닌 것처럼 화장하고 옷을 입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는 여성들도 봤어요. 여성으로서 발표한 여성들에게 꾸짖는 페미니스트도 봤고요.

“여성들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사람들이 쉽게 동의해요. 이 문장은 성차별의 한 종류인 적대적 성차별과 싸웠죠. 하지만 또다른 종류의 전통적인 성차별이 있어요. 이 성차별은 아직 사람들에게 아직 이해 받지 못하곤 해요. 여성성이 남성성 만큼 중요하다는 것에 동의할 사람을 찾는 것 보다 여성들이 원하는 것을 다 할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할 사람을 더 많이 찾을 거에요.

예를 들어 강한 여성 캐릭터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강한 여성들은 영화 속에 많아요. 하지만 생각나는 특성들은 거친 여성들이죠. 소리지르고 적극적이고 모토사이클을 타고 어쩌면 무술에도 능할꺼에요. 네 그 여성들은 꽤 거칠어요. 하지만 우리는 여성적이고 이해심 많고 배려하면서 세상을 구하는 강인한 여성 캐릭터를 생각하는 것은 꽤 힘들어요.

린 인 (Lean In)의 한 부분에 이런게 있어요. 여성들은 그들의 성격이 적극적일 때는 적극적인 것을 편하게 느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비판하기 보다는 축하합시다. 하지만 공감이나 격려로 지도력을 보이는 사람들도 축하해야죠.

개인이 그 자신을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가치를 두어요. 여성성에서도 가치를 찾고 그것을 표현하는 사람에게도 축하해요.


프로그래머는 이렇게 보일 수 있어요.

한 때 같이 일하던 사람이 내게 말했어요. “당신은 청바지와 티셔츠가 더 잘 어울려요. 왜 드레스를 입어요? 화장은 왜 하는거죠? 당신은 내게 잘 보일 필요가 없어요.” 나는 그 순간 깨달았어요. 많은 사람들이 여성성을 남성에게 인상을 주는 것이라 생각하는 것을 알았어요.나는 100% 확신하는데 내가 입는 것은 그를 위한 것이 전혀 아니었어요. 나는 내 동료가 내 드레스나 화장을 싫어하는 것을 신경쓰지 않았고요. 나를 위해서 입었던 거에요. 드레스를 내가 좋아서 계속 입는 것이 가부장제을 완전히 크게 엿 먹이는 방법이란 걸 그때 알았어요.

할 수 있지만 할 여력이 안 되어서 못한다면 그건 정말 괜찮아요. 어떤 행동주의를 하든 그 전에 자기 자신부터 챙겨야죠. 허나 할 여력이 있다면 나는 전적으로 당신이 원하는 것을 입었으면 좋겠어요. 대담하든, 화려하든, 주름 장식이 있든, 소녀같든 당신이 원하는 거라면 뭐든 상관없어요. 게이머, 프로그래머 혹은 게임 기획자을 하는 동안 그렇게 입으세요. 당신은 사람들이 프로그래머 / 게이머 / 게임 개발자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바꿀 수 있어요. 당신으로 인해 세상이 더 멋진 곳이 될 수 있어요.


이 주제에 대해 발표할 안전한 장소를 마련 한 AlterConf와 그들의 이야기를 나눠 준 트레이시 슈리즈 러쉬에게 감사드립니다.

One clap, two clap, three clap, forty?

By clapping more or less, you can signal to us which stories really stand 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