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라는 단어에 대한 착각

벤처캐피탈은 벤처기업, 즉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자본이다. 그래서 나는 십년 넘게 착각해왔다. 벤처캐피탈은 위험을 감수하고 투자를 하는 모험적 자본이라고.

땡. 그건 당신과 나의 착각일 뿐이다.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과 자본을 투자하는 것은 스타트업이 하는 것이지, VC가 하는 것은 아니다. VC는 최대한 위험을 회피하는 선택을 한다. 그러면서도 또한 최고 배율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선택을 한다. 이쁘면서도 똑똑하면서도 날씬한 여자가 이상형이라고 말하는 남자처럼 :)

로프를 타고 절벽을 올라야 하는 것은 스타트업 당신이지, 투자사가 아니다. 투자사는 10개 중에 8개가 실패하더라도 나머지 2개로 투자이익을 만들수 있는 확률 모델에 따라 투자 대상을 선택하고 투자를 집행한다.

이런 ! 이제서야 그 단어의 뜻을 검색해 보았네. 쯔쯔.

위키피디아에 VC의 뜻이 정확하게 정의되어 있다. VC는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되어지거나, 이미 대단한 성장을 보여준 초기 회사에 투자하는 자본이라고.

당신이 투자사로부터 투자를 받을 수 있는 첫번째 방법은 당신의 아이템과 기업이 엄청난 성장 잠재력이 있음을 증명해야 한다. 미래를 어떻게 증명하거나 설득할 수 있단 말인가. 그래서 남은 유일한 투자 유치 방법은 높은 성장을 보여주는 것뿐이다.

매출을 만들어내고 성장이 진행 중임을 보여줄 수 있는 상태가 되어야 투자를 유치할 수 있다. 그러니 미리 투자를 알아보느라 정작 해야할 일을 놓치는 것은 하지 말아야 한다. 스타트업은 외로이 앞을 밝히며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 그 외로운 길에 좋은 벗이 될 수 있는 VC가 진정 좋은 VC이다.

부록 — 위키피디아 VC 정의

Venture capital (VC) is a type of private equity,[a form of financing that is provided by firms or funds to small, early-stage, emerging firms that are deemed to have high growth potential, or which have demonstrated high grow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