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어투스팀(Share2steem) 사용 및 세팅방법 안내

dONe
6 min readFeb 27, 2019

--

오늘은 지난 번의 스티밋에 기존 SNS포스팅을 연결해보자, 쉐어투스팀(Share2steem) 포스팅에 이어 쉐어투스팀을 통해 연결된 계정에서 업로드한 포스팅이 스티밋으로 플러그인 될 때 노출되는 제목, 본문 내용 등을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플러그인 포스팅 사전세팅이란?

쉐어투스팀으로 연결 가능한 소셜미디어

현재 쉐어투스팀을 통해 스티밋 포스팅으로 플러그인을 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는 위와 같이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트위치, 미디엄까지 총 5개 입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에는 이미지, 유튜브나 트위치의 경우에는 영상, 트위터의 경우에는 짧은 텍스트, 미디엄의 경우에는 블로그형의 장문 텍스트 위주의 플랫폼으로서 각 플랫폼 별로 성격이 다르고 포스팅이 노출되는 화면도 가지각색입니다.

[예시] 인스타그램 업로드 화면

아무래도 스티밋은 장문 텍스트 위주의 블로그 형식을 따르고 있다보니, 기존 소셜 미디어의 노출 화면을 그대로 가져오는 경우에는 해당 포스팅이 굉장히 휑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플러그인 시 사전에 설정해놓은 문구들이 해당 포스팅의 위아래로 자동으로 입력될 수 있도록 세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전 세팅은 ①스티밋 제목으로 노출되는 Title Edition, ②포스팅 본문에 노출되는 Body Edition이 있습니다. 각 영역을 어떻게 세팅하는지 같이 살펴보도록 하시죠.

#2. 세팅방법

쉐어투스팀(share2steem.io) 접속화면

먼저 위와 같이 쉐어투스팀 메인페이지에 접속하신 뒤에 좌측에 보이는 SOCIAL NETWORKS 메뉴를 선택하고 세팅을 하고자 하는 소셜 미디어의 계정이름을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피드 포스팅 세팅화면

위와 같이 Title Edition과 Body Edition이라는 영역에 YOUR TITLE, YOUR BODY라는 입력란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쉐어투스팀에서 설정해놓은 기본값이 있기는 하지만 해당 내용은 너무 피드를 그대로 가져오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세팅을 다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① 제목 세팅하기

Title Edition 세팅 화면

일단 제목(타이틀)에서는 총 4가지 자동 전환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steem} : 사용자의 스티밋 아이디를 불러오는 기능 (스티밋 계정 아이디에서 @를 제외하고 불러옵니다)
  • {account} : 포스팅 원문이 업로드 되어 있는 소셜 미디어의 계정이름을 불러오는 기능 (예를 들면, 인스타그램에서 사용 중인 계정이름을 불러옵니다)
  • {date} : 해당 포스팅을 업로드한 날짜를 불러오는 기능 (예: 2019/02/27)
  • {datetime} : 해당 포스팅을 업로드한 날짜 및 일시까지 불러오는 기능 (예: 2019/02/27 14:40:52)

위와 같이 세팅을 저장해놓고 피드 플러그인을 사용한 경우에는

스티밋 플러그인 피드 적용 화면

위의 그림과 같이 포스팅제목이 업로드 됩니다.

② 본문 내용 세팅하기

Body Edition 세팅 화면

본문의 경우에도 총 4가지 자동전환 기능을 제공합니다.

  • {body} : 기존 소셜미디어에 업로드한 내용이 옮겨지는 기능
  • {footer} : 영문으로 “Posted from instagram via Share2Steem”이라는 문구가 자동으로 실리게 하는 기능
  • {divider} : 가운데에 검정색 구분선을 넣는 기능
  • {avatar} : 연결된 소셜미디어 계정의 로고 사진, 계정이름, 링크를 삽입하는 기능

위의 자동전환 기능을 모두 사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에 연결된 인스타그램의 계정 링크를 노출하고 싶지 않은 경우, 또는 “Posted from instagram via Share2Steem”이라는 문구를 원하지 않는다면, 기존 소셜 미디어의 본문 내용을 불러오는 {body}를 제외한 다른 자동전환 명령어는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 과감히 삭제하셔도 무방하겠죠? :)

더불어 본문 내용은 스티밋에서 사용 가능한 마크다운과 HTML을 그대로 지원하기 때문에, 스티밋 포스팅에 세팅해놓은 썸네일이나 후문 이미지 등이 있다면 이를 {body}라는 명령어의 위아래로 복사+붙여넣기 해 놓으시면 됩니다.

사전에 설정한 Body Edition이 적용된 화면

위의 화면에서 “Is this a phone? Or table? #share2steem #Galaxy fold” 라는 부분이 {body}에 해당하는 부분이고, 검정색 구분선이 {divider}에 해당하는 부분이며, 작은 글꼴로 적혀 있는 “Posted from Instagram via Share2Steem”이라는 문구가 {footer}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하단의 마무리 문구나 배너는 마크다운을 통해 사전에 입력해놓은 것이 노출되는 부분입니다.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처럼 모바일에서 아주 간략하게 적은 내용이 스티밋에 옮겨지는 경우 굉장히 휑해보이는 관계로 플러그인 피드를 업로드한 뒤에 스티밋에 접속하여 수정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마크다운을 통해 사전에 어느 정도 세팅을 해 놓는다면 기존 콘텐츠의 플러그인만으로도 충분히 잘 정돈된 포스팅을 만들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꼭 한 번쯤 시도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

--

--

dONe

Blockchain & Crypto Project Researcher / Early Stage Investor / Contents Cre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