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Dropthebteos
9 min readMar 11, 2022

--

EOS 및 EOSIO 생태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커뮤니티(Community)에 관한 커뮤니티+(Community+) 에 대한 기고문 : 2022.3.11 초안(VER 0.1)

<목차>

  1. 커뮤니티+ 개요
  2. 필요성
  3. 목표
  4. 로드맵
  5. 구성요소
  6. 실행방안
  7. 예산
  1. 커뮤니티+ 개요

EOS 생태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들 중 하나는 커뮤니티 입니다. 이것은 EOS 뿐만 아니라 EOSIO 기반의 다른 블록체인 및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대부분의 블록체인 생태계에서도 동일 합니다.

EOS 생태계에는 다양한 그룹/커뮤니티/집단이 존재 합니다.

기업형태 : 블록원, 헬리오스, 프렉탈리

집단 : 이오스재단(ENF), 중국이오스재단(ENFcn)

커뮤니티 : (텔레그램 기반) eosproject, eoskorea, eden, fractally (디스코드 기반) eos community

각 커뮤니티는 보통 국가 또는 언어를 기반으로 형성됩니다. 예를 들어, 이오스 코리아는 한국인/한국어 를 기반으로 형성된 커뮤니티 입니다. 또한 커뮤니티는 텔레그램 또는 디스코드와 같은 메신저 서비스 혹은 레딧과 같은 게시판 형태의 서비스를 기반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EOS 생태계는 커뮤니티가 가장 중요한 요소 이지만 현재 한국인/한국어를 구사하는 이오스 코리아 커뮤니티 구성원은 언어가 달라서 생기는 언어의 장벽 때문에 다른 커뮤니티와의 소통이 어렵습니다.

구글 번역기, 네이버 파파고 번역기 등을 활용하여 소통을 진행하고 있지만 미묘한 언어의 차이에서 나타나는 뉘앙스 등을 극복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커뮤니티의 역할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해당 커뮤니티가 속해있는 블록체인 생태계의 발전을 위해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언어의 장벽 때문이 이러한 의견이 다른 커뮤니티에 전달 되는것은 어렵습니다.

이를 위해서 커뮤니티내 의견을 취합하여 다른 커뮤니티에 전달할 경우 아직까지 이오스메인넷 생태계에는 공식적인 채널이나 의사소통 방식이 정해지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오스 생태계의 커뮤니티간 원활한 의사소통과 의견제시와 이를 통해 이오스 생태계가 발전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 를 제안합니다.

2. 필요성

현재 이오스 관련 커뮤티니는 국가별, 언어별로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공식적인 커뮤니티간 의사소통은 모두 영어를 통해서만 진행된다. 또한 커뮤니티에서 제안된 의견을 이오스생태계에 반영하기 위한 공식적인 의사소통 채널이 부재한 상황이다.

특히 개인의 경우 단순한 아이디어나 채팅을 통한 의사의 전달 및 소통은 일방적으로 커뮤니티 내에서 소모적인 대화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최근 이오스메인넷 생태계에서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프렉탈리의 이오스 메인넷 적용이다. 이를 위해 프렉탈리-텔레그램방 및 에덴, 이오스프로젝트-텔레그램방, 트위터, 디스코드 등 다양한 채널에서 이와 관련된 이야기가 논의되었으나 대부분 영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였고, 특히 실시간 라이브로 Fireside 채팅 형태의 경우 비영어권 구성원은 그 참여가 어려운것이 사실이였다. 8시간에 걸친 fireside 를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여기에 참여하지 않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이 진행되었다는 사실도 모르고 있을뿐 아니라, 그 내용 또한 알기 어렵다.

현재 이와 관련해서 어떤 정리나 특정 커뮤니티/재단/그룹 의 공식적인 의견이 있는지는 확인이 필요하다.

최근에 프렉탈리 도입과 관련해서 이오스 코리아 커뮤니티 회원들중 일부는 프렉탈리-텔레그램방 및 이오스프로젝트-텔레그램 방 등에서 번역기를 활용하여 다양한 의견을 이야기 하였다. 하지만, 텔레그램을 통한 채팅 형태의 대화에서는 감정이 섞인 대화를 하기 쉽고 이로 인하여 대화 도중 비난 또는 조롱 형태의 글이나 그림 등이 게시되기도 하였다. 이로 인하여 몇몇 회원들은 해당 텔레그램방에서 강제퇴장을 당하기도 하였다.

이 사건의 발단을 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이오스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특정 제품/서비스 에 대한 도입의 피드백을 위한 공식 커뮤니티 채널 창구의 부재로 인하여 커뮤니티 간의 분란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오스 생태계에는 공식적인 커뮤니티 간 의사소통 방법 또는 이오스 생태계에 제품/서비스를 도입할 경우 그것을 위한 방법, 그리고 그것에 대한 피드백 방법 등 의사소통과 의견 제시/반론 등을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3. 목표 및 기대효과, 기대결과

(목표) 다양한 이오스 생태계 기반 커뮤니티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지원 및 의견 교환을 위한 공식 방안의 마련

(기대효과) 명확한 커뮤니티 간 의견 제안과 토론이 이루어 질 수 있어, 탈중앙화 형태의 의사소통 및 결정을 진행할 수 있음

(기대결과) 탈중앙화 형태의 거버넌스를 통한 이오스 생태계의 발전으로 생태계 구성원이 증가하고, 이오스 토큰의 가치가 상승됨

4. 로드맵

커뮤니티+ 초안 작성 : 2022년 3월
*본 문서의 번역 : 한국어 -> 영어 포함

커뮤니티+ 제안 및 수정, 재단의 검토 : 2022년4월

커뮤니티+ 공식 승인 : 2022년 5월

커뮤니티+ 개발 : 2022년 3분기

커뮤니티 + 적용 : 2022년 4분기

5. 세부 내용

커뮤니티+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세부내용1. 커뮤니티 요소 정의
세부내용2. 커뮤니티 간 의사소통 표준 프로세스 개발
세부내용3. 커뮤니티 간 언어장벽 해결 프로세스 개발
세부내용4. 커뮤니티+에 따른 커뮤니티 선정 방안 마련
세부내용5. 커뮤니티+에 따른 커뮤니티 지원 방안 마련
세부내용6. 커뮤니티+에 따른 커뮤니티간 의사소통 진행 추진(세부내용 2+3 활용)
세부내용7. 커뮤니티+에 따른 이오스 생태계 적용 및 진행상황 공유, 최종결과 공유
세부내용8. 커뮤니티+에 따른 적절한 비용 산출 및 그 에 따른 비용지급(보상포함)

[세부내용 1. 커뮤니티 요소 정의 : 예시 / 그 외 샘플]
커뮤니티 이름 : 이오스코리아
소통 언어 : 한국어 / 영어, 중국어, 스페인어 등
소통 형태 : 채팅 / 영상 기반 , 문서 기반 등
소통 플랫폼: 텔레그램 / 디스코드, 트위터, 레딧 등
커뮤니티 운영방침 :
커뮤니티 관리자 : Rabbit, Very Soon, StarHero, EOS GAME, 개막, 이상과 현실, eos ath
커뮤니티 특징1(의사결정 구조) : 투표를 통한 의사결정 구조(50%이상 찬성)
커뮤니티 특징2(구성원 익명성) : 익명성 허용(가명/실명기반 아님)
커뮤니티 특징3(참여 중복성) : 중복성 허용(중복 참여 막기 어려움)
커뮤니티 특징4(자금지원) : 자금지원 받은적 없음

[세부내용2. 커뮤니티 간 의사소통 표준 프로세스 개발 ]
커뮤니티들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위한 표준프로세스는 커뮤니티의 특징을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서 커뮤니티 간 명확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실시간 의사소통 지원의 경우 대화 언어가 다를때, 채팅과 같은 의사소통 방식은 텍스트 번역기의 지원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영상기반의 의사소통 방식은 음성번역기의 지원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만약 실시간이 아닌 경우 번역 및 검수를 통해 조금더 명확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세부내용3. 커뮤니티 간 언어장벽 해결 프로세스 개발]
커뮤니티가 사용하는 언어와 이를 번역해줄 수 있는 텍스트/음성 기반 번역기 앱을 선택하고 활용한다. 번역기능의 사용에는 무료/유료 와 같이 구분할 수 있으며 유료의 경우 이와 관련된 비용 대비 효과를 고려해야 한다. 언어의 번역을 위해서 별도의 인적 자원을 활용할 수도 있다. 이 역시 무료봉사 또는 유료서비스 형태로 이용할 수 있다.

[세부내용4. 커뮤니티+에 따른 커뮤니티 선정 방안 마련]
무분별한 커뮤니티의 생성으로 너무 많은 의견들이 표출 될 수 있어서, 커뮤니티+의 표준 소통 프로세스를 따를 경우에만 이 커뮤니티를 커뮤니티+ 자격을 부여하고 지원등을 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에 해당하는지 공식 인증 절차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커뮤니티+에 가입/공식인증 을 받기 위한 일정 요건을 부여하고 커뮤니티들은 이를 따랐을때에만 커뮤니티+ 에 포함된 커뮤니티로 인정할 수 있다.

[세부내용5. 커뮤니티+에 따른 커뮤니티 지원 방안 마련]
커뮤니티+에 선정된 커뮤니티는 커뮤니티 활동에 필요한 예산을 요구할 수 있다. 예산의 활용과 관련해서는 그 효과가 명확히 기대되는 경우 또는 투입되는 예산대비 효과가 월등히 높다고 판단될 경우 등에 한하여 예산을 지원할 수 있다.

[세부내용6. 커뮤니티+에 따른 커뮤니티간 의사소통 진행 추진(세부내용 2+3 활용)]
실제 세부추진내용2와 3을 활용하여 커뮤니티+에 속한 커뮤니티 간에 의사소통을 추진하고 이를 정리하여 게시하고 공표할 수 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산출된 중요의견 등은 문서화 하고 정리하여 이오스 생태계 구성원에 전달하여 이오스에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커뮤니티+ 의 목적 중 하나인 부분으로 현재 대다수의 커뮤니티내 의견은 그 안에서만 머물고 있는 현실이다.

[세부내용7. 커뮤니티+에 따른 이오스 생태계 적용 및 진행상황 공유, 최종결과 공유]
세부내용6에 따라 산출된 의견/제안은 표준화된 형태로 정리되어 이오스 생태계에 전달하고 (ENF, 워킹그룹 등) 적용 프로세스(예:투표) 등을 통하여 실제 개발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적용에 있어서 이오스메인넷에 바로 적용할지 혹은 테스트넷에 실험 후 적용할 지 등도 판단이 필요하다. 이후 진행상황 및 결과를 공개하여 효과가 좋은 의견/제안은 적정한 보상을 지불 할 수도 있다. (제안자 인센티브, 개발자 인센티브 등)

[세부내용8. 커뮤니티+에 따른 적절한 비용 산출 및 그 에 따른 비용지급(보상포함)]

세부내용1~7까지에 필요한 적정 비용을 산출하고, 이와 관련하여 어떻게 자금을 마련할지 등의 논의가 필요하다. 만약 이오스 인플레이션을 통하여 이것을 지급할 경우 이와 관련된 내용을 프로포절로 만들어 15/21BPs의 승인을 받아서 실행해야 한다.

6. 실행방안

단계1. 커뮤니티+ 초안에 대한 재단 및 이오스 코리아 전달
=> 재단의 승인 or 승인과 별개로 이오스 코리아 커뮤니티 내부적인 진행
단계2. 커뮤니티+ 초안 수정
=> 다양한 커뮤니티에 커뮤니티+ 의견 전달 및 반영으로 초안 수정 진행
단계3. 커뮤니티+ 로드맵에 기반한 실행
=> 실행을 위한 예산 확보 방안 마련 및 이를 통한 예산 확보로 커뮤니티+ 개발 수행
단계4. 커뮤니티+적용
=> 실제 커뮤니티+를 적용하고 커뮤니티간 이를 통해 의견 취합 전달 프로세스 진행

7. 예산

커뮤니티+ 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은 다음과 같다.

예산1 : 커뮤니티+ 프로세스 개발에 대한 예산
=> 커뮤니티+ 백서/청서 등 문서를 작성하는 비용 및 이에 기반한 실제 개발과 관련된 비용

예산2: 커뮤니티+ 적용에 필요한 예산
=>커뮤니티 내 언어 번역 등에 필요한 비용,
(필요시) 커뮤니티 운영을 위한 비용지원,
(필요시) 커뮤니티 의견 취합을 위한 보상 비용

8. 그 외

DAC 또는 DAO의 형태로 커뮤니티+를 구성할 수 있으나, 이것은 커뮤니티+를 실행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중요한 것은 DAC 또는 DAO와 같은 수단을 도입하는 것이 아닌 실제 커뮤니티+를 통해서 하고자 하는 목표를 이루어 기대효과 및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여부이다.

즉, DAC, DAO, 탈중앙화 같은 단어가 나타난 배경과 그 목표가 이루고자 하는 바를 생각하여 커뮤니티+를 수행해야 하며, 결론적으로 이런 단어들로 커뮤니티+ 는 본질을 흐리면 안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