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한글, 제대로 보자

Tommy Lee
12 min readJul 28, 2014

--

윈도우와 맥은 왜 글꼴이 다를까요? 윈도우에서도 맥처럼 부드러운 글꼴을 사용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한글 글꼴, 어떻게 보시겠습니까?

웹 서핑을 할 때 어느 쪽이 더 나아 보이나요?

윈도우의 비트맵 방식 글꼴 렌더링은 여러 OS 중 한글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에 최악입니다. 비트맵 폰트는 선이 명확한 반면 글꼴의 원래 모습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기본 글꼴의 원래 모습을 찾아보자.

윈도우에는 굴림, 돋움, 바탕, 궁서, 맑은 고딕체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맑은 고딕은 클리어타입이 적용된 글꼴이지만, 나머지는 작은 크기(20px 이하)에서는 비트맵으로 표현됩니다. 저해상도와 작은 크기의 모니터에 적합할 지 모르나, 최근의 풀HD(1920x1080) 이상의 고해상도, 대형 모니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윈도우의 기본 글꼴 4종. 왼쪽은 렌더링 된 글꼴, 오른쪽은 비트맵 글꼴

위 이미지에서 윈도우의 기본 글꼴의 원래 모습은 왼쪽이지만, 화면 용으로 사용하는 비트맵은 오른쪽과 같습니다.

특히 바탕과 궁서는 비트맵으로 표현하면 모양이 엉망이 되기 때문에 웹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웹 글꼴하면 고딕체, 즉 산세리프체가 당연시 되었습니다. 만약 왼쪽과 같은 바탕체라면 꽤 많이 사용되었을 수도 있겠지요.

여기 미디엄은 기본 글꼴이 바탕체로 나옵니다. 외국 서비스다보니 한글 글꼴을 지정하지 않아 serif로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또 기본 글꼴 크기가 22px로 크기 때문에 윈도우에서는 클리어타입이 적용됩니다. 그러나 클리어타입이 적용되면서 가독성도 많이 떨어지는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정상적으로 렌더링이 된다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어야 합니다.

바탕체는 원래 이런 모양입니다.

하지만 윈도우에서 보면?

클리어타입이 적용된 바탕체 글꼴입니다.

클리어타입이 적용되면 이렇게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선이 얇아서 보기가 불편합니다. 클리어타입 설정에서 바꿔주면 조금 나을까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정상적인 글꼴로 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을까요?

MacType을 사용하여 원래 모습을 되찾자

글꼴 원래 모습을 되찾기 위해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데, 유명한 것으로 gdipp와 mactype이 있습니다. 둘 다 괜찮지만, mactype은 글꼴 대체 기능이 있어서 더 좋습니다.

MacType이 뭐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윈도우에서도 맥처럼 부드러운 글꼴을 사용가능하게 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의 텍스트를 마치 포토샵으로 작업한 것처럼 글자를 예쁘게(?) 보여줍니다. 한자를 많이 쓰는 중국, 일본 등에서는 비트맵이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도 일본에서 먼저 개발되어 중국에서 발전시켰습니다.

중국의 한자 표현. 간체라 비트맵도 알아볼 수 있지만, 같은 크기라면 안정적인 왼쪽이 나아 보인다.

설치절차

  1. 구글 코드에서 다운로드

구글에서 mactype을 검색하면 됩니다. 현재 2013. 12. 31.버전까지 나와 있습니다.

(추가 2016. 11. 16.) 최신 버전은 www.mactype.net에서 받을 수 있으며, 완벽하진 않지만 direct write를 어느 정도 지원하는 mactype patch도 제작되고 있습니다.

2. 글꼴 설치하기

그냥 설치 후 사용해도 되지만, 굴림, 돋움 같은 기본 글꼴이 마음에 안 든다면 대체할 글꼴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무료 글꼴

확장한글까지 사용가능한 글꼴 위주로 추천해 드립니다.

  • 본고딕 : 최근 어도비(Adobe)와 구글(Google)에서 공동으로 배포하여 큰 이슈가 된 글꼴입니다. 확장한글을 넘어서 옛한글까지 지원하는 글꼴로서 활용 범위가 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 뉴스에 적용해 본
본고딕 Regular
  • 폰트통 : 아시아폰트에서 제공하는 글꼴 설치 프로그램으로, 개인 용도로 사용 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글꼴을 경험해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베이직인 아시아고딕과 명조는 확장한글에 한자까지 지원하고 글꼴 모양도 안정적이라 적극 추천합니다.
아시아폰트 글꼴 중 일부. 개인일 경우 무료로 사용가능하다.
  • 나눔글꼴 :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글꼴로, 이제 많은 곳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이 보셨을 것이지만 MacType에서는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클리어타입과 조금 다른, 더 부드러운 모양입니다.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095&contents_id=61661
  • 서울서체 :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글꼴로, 서울시 곳곳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이제 유명한 글꼴입니다.
  • 한국출판인회의 : 조금 생소할 수도 있지만, 구글 Early Access에서 웹폰트로도 사용할 수 있는 글꼴입니다. 무료지만 훌륭한 글꼴입니다.
KoPub 글꼴
  • 제주글꼴 : 제주도에서 배포하는 글꼴입니다. 고딕체와 명조체가 있는데, 고딕체는 획이 조금 굵어 본문용으로 사용하게에 약간 아쉽습니다.
제주글꼴. 고딕은 제목용으로 굵은 타입입니다.

3. 설치하기

한자가 나와서 당황하셨겠지만, 영문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별다른 복잡한 설정 없이 설치 가능합니다. 설치하고 나면 바탕화면에 아이콘 두개가 생깁니다.

한자에 자신 없다해도 당황하지 않고 English로 변경

4. 설정파일 수정하기

기본적인 설정파일만으로도 가능하지만, 비교적 잘 되어 있는 설정파일을 공유합니다. 세세한 설정을 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환경에 적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내용을 메모장에 옮기고 설치한 폴더(기본으로 C:\Program files\mactype\ini)에 저장합니다. 확장자는 ini로 합니다.

[General]
Icon=XMac\XMac.ico,0
DirectWrite=0
HintSmallFont=1
HintingMode=1
AntiAliasMode=4
NormalWeight=10
BoldWeight=1
ItalicSlant=-2
EnableKerning=0
GammaMode=0
LcdFilter=1
BolderMode=0
TextTuning=0
TextTuningR=0
TextTuningG=0
TextTuningB=0
GammaValue=1.2
Contrast=1.2
RenderWeight=1.5
Fontlink=2
HookChildProcesses=1
FontLoader=0
FontSubstitutes=1
LcdFilterWeight=15,54,137,55,15
Shadow=1,1,1,0x0,0,0x0
MaxBitmap=0
CacheMaxFaces=256
CacheMaxSizes=12554432
CacheMaxBytes=12108864
Name=Hangeul
[UnloadDll]
Photoshop.exe
ccApp.exe
conhost.exe
conime.exe
csrss.exe
ctfmon.exe
dllhost.exe
dwm.exe
fontview.exe
[exclude]
[FontSubstitutes]
gulim=나눔고딕
굴림=나눔고딕
dotum= a중고딕
돋움= a중고딕
바탕= a중명조
batang= a중명조
[Individual]
[excludeSub]

설정 내용 중 FontSubstitutes 부분이 글꼴을 대체하는 부분입니다. ‘원래글꼴 = 대체할 글꼴’로 적으면 됩니다. 즉, 굴림을 나눔고딕, 돋움을 a중고딕으로 변경하라는 뜻입니다. 웹에서 가끔 영어로 글꼴을 지정하는 경우가 있어 영문으로도 적어줍니다.

포토샵과 같은 일부 프로그램은 MacType이 적용되지 않아야합니다. 그런 프로그램은 UnloadDll 부분에 등록합니다.

5. Mactype 구동하기

두 개의 아이콘 중 노란색으로 ‘MacType 用户向导’라고 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한자로 나온다면 오른쪽 위 ‘Language’를 변경해 주세요.

MacType 마법사 실행

MacType의 구동방식은 레지스트리모드, 서비스모드, 수동모드 그리고 트레이에 아이콘이 표시되는 모드 2종이 있습니다.

레지스트리서비스모드를 추천하며, 트레이모드에서 지원되지 않는 부분도 렌더링해 줍니다. 다음을 누르면 프로필 설정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앞에서 저장한 설정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Finish를 클릭하고, 확실한 적용을 위해 재부팅하면 끝입니다.

브라우저 별 설정

윈도우 XP에서는 모든 브라우저에서 다 작동했지만, 윈도우 7이상에서는 브라우저마다 적용이 다릅니다.

파이어폭스

MacType이 가장 잘 적용됩니다. 단, 설정에서 ‘하드웨어 가속’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단점이라면 렌더링 시간 때문에 스크롤 속도가 조금 느려질 수 있다는 것.

Firefox에서 하드웨어 가속을 꺼야한다.

크롬, 오페라

크롬 36버전 이전에는 일부 문자가 깨지는 현상이 있었지만, 36에서 해결이 됐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글꼴 대체가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확장프로그램으로 보완해야합니다. 그 전에 chrome://flags 로 들어가서 몇 가지 기능을 설정해야합니다. 찾기 기능으로 아래 기능을 찾아 수정합니다.

  1. DirectWrite 사용 중지 — 아래쪽에 사용중지라고 표시되면 적용된 것입니다.(설정이 헷갈리는데, 사용 중지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2. LCD 텍스트 안티 앨리어싱 — 사용안함으로 설정

역시 이번에도 중국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확장프로그램에서 font substitute를 검색하고 아래의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첫번째 Font Changer는 하나의 글꼴만 사용할 때 설치하면 쉽습니다. 여기선 한자로 된 기능을 설치하겠습니다.

한자라 또 당황스럽지만 일단 설치~

이제 확장프로그램으로 가서(메뉴-도구-확장프로그램) 옵션으로 들어갑니다.(크롬 버전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옵션을 클릭합니다.)

또 한자의 압박이 있지만, 대충 감으로 아래쪽에 + 버튼을 누르고, 앞에는 변경 대상 글꼴, 뒤에는 대체할 글꼴을 입력합니다. 영문으로 글꼴을 지정하는 경우를 대비해 gulim과 dotum도 추가하면 좋습니다.

이렇게 해도 간혹 □로 나오는 글자들이 있는데, 대부분 Tahoma 글꼴 때문입니다. 그래서 Tahoma도 대체하고, 만일을 위해 Verdana도 대체해 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계속되는 한자의 압박

완료했으면 보존설치(保存设置)를 클릭합니다.

단, 이 확장프로그램의 단점은 스크롤바가 오작동하는 페이지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설정에 들어간 다음 글꼴 맞춤설정을 선택합니다.(고급 설정 표시를 클릭하면 나옵니다.)

크롬 설정에서 글꼴 맞춤설정을 해야함

인터넷 익스플로러, 엣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엣지는 포기하세요. 메뉴나 대화창은 적용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에는 적용이 안 됩니다. MS의 DirectWrite 때문인 것으로 보이는데, 끄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절대 적용이 안 됩니다.(혹시 방법을 아시면 코멘트 달아주세요.)

다른 프로그램에서 적용하기

MacType은 기본적으로 윈도우 전체에 적용됩니다. 일부 안 되는 프로그램은 구버전이거나 DirectWrite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파워포인트나 워드, 한글 같은 프로그램에도 적용되어 더욱 보기 좋습니다. 글꼴에서는 맥을 부러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래는 윈도우에서 적용된 화면 예시입니다. 윈도우에서 작동을 확인하기 위해 프레임까지 캡쳐했습니다.

Firefox에 적용한 예시
글꼴은 본고딕
윈도우 탐색기

다만, 다른 컴퓨터에서 발표를 해야한다면 MacType을 따로 — 물론 글꼴도 — 가져가야 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설치 프로그램 없이 설치 폴더만 담아도 포터블로 작동합니다.

그래도 완벽하지는 않아요

글꼴이 바뀌어서 많이 편해졌지만, 윈도우와의 마찰은 있는 편입니다. 일부 프로그램은 적용되지 않거나 외곽선이 과장되는 등 이상하게 표현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윈도우의 모습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킨 것 같아 만족스럽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