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C Foundation Bi-Weekly Update: 2019년 2월 22일

안녕하세요 EBC 여행자 여러분,
이번에도 Bi-Weekly가 찾아왔습니다!

과연 그 사이에 EBC Foundation에서는 어떠한 일들이 있는지 여러분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여러분들은 잘알고 계시겠지만, EBC Foundation은 블록체인 기술의 실용화를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항 중에 가장 핵심적인 사항이 있는데요,

바로

1. 샌드박스

2. 제주도 블록체인 특구 입니다.

  1. 샌드박스

먼저 샌드박스는 새로운 모델의 테스트 및 사업화를 정부에서 지원/ 승인해주는 법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법적으로 모호하거나 규제가 미비한 상황에서도 실증 또는 시장 출시를 임시허가를 받을 수 있는데요, 현재 EBC Foundation은 샌드박스 ‘신속처리 제도’를 통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문의중에 있습니다. ‘신속처리’란 기존 규제가 모호한 상황에서 허가 필요 여부 및 규제 존재를 신속하게 확인해줄 것을 요청하는 것으로 사업자가 신청하면, 과학기술정보 통신부를 거처 관계부처에서 검토하여 30일 이내에 그 요청 사항에 대해 답을 주는 제도입니다.

EBC Foundation이 제주도와 질의하는 사항은 바로 환급사라는 중개인 없이 바로 환급을 해주는 그 과정에 대한 법적 규제가 존재하는지, 그리고 실증 가능한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30일 동안 응답이 없을 경우 그에 대한 규제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실증 사업 또는 시장 출시에 대한 승인 절차를 밟게 됩니다.

2. 제주도 블록체인 특구

샌드박스와는 별도로 동시에 EBC Foundation은 제주도 블록체인 특구에 들어가 있습니다. 저희는 제주도 블록체인 특구 안에서 실증 사업 및 사업 확산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던 제주도 데모 시연 후에 EBC Foundation은 제주도 미래전략국과 사업에 대한 여러 부분을 계속해서 논의해가며 실증 사업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번 Bi Weekly에서는 간단하게 EBC Foundation이 실용화를 위해 정부처 및 지방정부와 진행하고 있는 사업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너무 멀지 않은 미래에 EBC Foundation의 프로젝트가 실연화 될 수 있기를 바라며 끊임없이 나아가고 있습니다.

3. 취업 설명회 참여

EBC Foundation은 또한 프로젝트를 알리고 내부적인 인재들을 채용하고 육성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그 예로 EBC Foundation은 2월 2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승인한 비영리 교육기관인 월튼 블록체인에서 교육을 받은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프로젝트를 설명을 하고, 채용 가능성이 있는 후보들과 질의 및 면접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에 관심이 있는 미래의 산업 종사자들에게 프로젝트를 알리고, 채용하고 육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Bi-weekly는 여기까지이고, 다음에는 더 알찬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