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도 박근혜도 이미 청산됐다는 안희정

Kim, Eun
4 min readFeb 10, 2017

Q. 용서와 화합 이전에 적폐 청산이 있어야 하지 않나요.

“저는 우리 대한민국의 단결을 이야기하고 통합적 민주주의 정치가 이 국민의 통합적 리더십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러나 그 어떠한 불법 행위도 없던 것으로 덮어주자고 얘기한 적은 한 번도 없습니다. 저는 그런 점에서 적폐 청산을 이야기하고 이명박 정부 청산을 이야기했던 많은 분들께 ‘걱정하지 마시라. 제가 이끄는 민주주의 새로운 대한민국은 박근혜와 이명박 대통령과 같은 반민주적인 정치와 정부는 절대로 발을 못 붙일 것이다’ 이 말씀을 드립니다.

다만, 우리의 지난 일그러진 백년의 역사를 어떻게 할 것이냐의 문제입니다.
침략을 당했고, 나라를 빼았겼고, 많은 사람들이 독립운동을 했고, 또 많은 사람들은 그 조선총독부 체제에 붙어서 출세를 해왔던 이 역사를 어떻게 청산할 것이냐의 문제입니다.

자, 이 문제에 대해서 우리는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15년에 걸쳐서 참여정부 노무현 정부에 이르러 장안의 으리번쩍한 많은 언론사의 사주의 집안 모두가 친일인명사전에 수록되어지는 역사 기록을 마무리했습니다.

또한 노무현 정부 시기에는 일제시대 부정재산 축적되어진 부정재산 환수를 조치를 단행했고 그거에 따라서 부당한 식민지 시절의 재산 축적분에 대해서 환수조치를 했습니다.

현재 남아 있는 건 ‘그 친일의 역사는 어쩔 수 없었던 것 아니냐’, ‘일본이 우리를 침략을 했던 것이 근대화에 도움이 됐던 것이 아니냐’, 라고 생각하는 그 집안의 후손들이 남아 있는 것이고 그때의 역사와 식민사관을 옹호하는 학자들이 남아 있을 뿐입니다.

이들에게 우리는 어떤 책임을 물어야 될까요. 이들은 우리가 청산해야 될 과거가 아니라 앞으로 극복해야 될 현재의 모습일 뿐입니다. 나는 이 현재의 모습을 민주주의를 통해서 극복시키자고 말하는 가장 적극적인 과거청산형 민주주의주의자란 말씀을 올립니다.

다만, 과거 문제에 대해서는 저는 이렇게 얘기하고 싶습니다. 지금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적폐 이야기하시는데 박근혜 정부 주요 장관들 수석들 저렇게 죄다 다 감옥 보냈는데 뭐 청산할 게 뭐 더 있습니까?

완전히 박근혜 정부는 사실상 그런 점에서 보면은 끝난 정권입니다. 저는 자기를 위해서 충성했었던 수석들과 장관들이 저렇게 감옥 가고 있는 상황에서
청와대에 버티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을 여전히 신기하게 바라볼 뿐입니다. 그래서 이 문제는 이미 이것은 우리가 이기고 청산해버린 과거라는 말씀을 올립니다.

우리가 지금 집중해야될 일은 이러한 민주주의의 오작동에 대해서 어떻게 새로운 민주주의로 넘어갈 것이냐에 대한 대안을 가지고 이야기 해야 합니다. 바로 새로운 민주주의와 새로운 대한민국의 작동 원리로써 저는 다시 한번 민주주의임을 강조하고 있는 유일한 대선 후보임을 말씀 올립니다.

문재인 후보도 여타의 후보들도 자꾸 이미 내일이 되면 과거가 돼버리는 문제, 그것도 이미 다 청산 끝나버린 문제를 가지고서 그거 극복하겠다고 공약을 냅니다. 저것들은 이미 국민들이 촛불 광장에서 발로 다 밞아 놓은 것을 뭘 극복하고 말고 합니까. 문제는 어떠한 대안을 만들 것이냐의 문제입니다.

- 2017년 1월 22일 종로구 한 소극장에서 있었던 출마선언 즉문즉답 중

https://youtu.be/XGRY7qvIgzA?t=1h23m (질문 포함)
https://youtu.be/XGRY7qvIgzA?t=1h25m30s (답변 부터)

글 공유를 위한 짧은 주소 :

<친일도 박근혜도 이미 청산됐다는 안희정>
https://medium.com/@enkm/e3c3ea70498a

글 목록 :

<안희정 주요 발언 모음>
https://medium.com/@enkm/c30b53c913ac

<친일도 박근혜도 이미 청산됐다는 안희정>
https://medium.com/@enkm/e3c3ea70498a

<안희정, 이광재 … 여시재>
http://medium.com/@enkm/e5d88d393ad6

<홍석현의 리셋 코리아와 여시재>
https://medium.com/@enkm/e8fd1476548c

<안희정 후원회장은 이세돌, 한국기원 총재는 홍석현>
https://medium.com/@enkm/958a8c761bae

<안희정, “저도 또 얘기 잘못하면 문 지지자들에게 엄청 두드려 맞습니다”>
https://medium.com/@enkm/9f1d82ffadd

<안희정과 송민순 회고록>
https://medium.com/@enkm/c7ce49cc6600

<안희정 목포에서 대북송금특검을 말하다>
https://medium.com/@enkm/965d0283d9d1

<안희정을 말한다 (이용마 전 MBC 기자, 노통 사위 곽상언 변호사)>
https://medium.com/@enkm/24f9a669a29e

--

--

Kim, Eun

“나의 장례식에서 너에게 다가와 적과 화해를 주선하는 자가 바로 배신자이다” — 영화 <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