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저도 또 얘기 잘못하면 문 지지자들에게 엄청 두드려 맞습니다, 댓글로”

Kim, Eun
8 min readFeb 17, 2017

--

<안희정 광주전남언론포럼 초청토론회 발언> 2017년 1월 8일

https://youtu.be/4S5yXLYOZg8?t=14m47s (14분 47초부터)

(이하, 안희정 발언) 지금 현재 정당 내에 친문이다 친노다 국민의당이다 이렇게 싸우는 것은 제가 볼 때는 자기가 주도하지 않으면 다 판 깨는 일들입니다. 이런 식의 정치를 우리는 패권 정치라고 얘기합니다.

자, 그런 점에서 저는 저도 또 얘기 잘못하면 문재인 지지자들에게 엄청 두드려 맞습니다, 댓글로. 아주 그냥 어디 인터넷 들어가기 힘들 정도로 두드려 맞습니다.

자, 근데 그건 지지자들이 자유니까 그 지지자들의 자유마저도 우리가 뭐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건 그들의 발언의 자유가 있습니다. 다만 문재인 대표나 지도자들이 어떤 책임있는 행동을 해서 지지자들의 그 속타는 마음으로 댓글 안 쓰게 해드려야 되는 겁니다. 문재인 대표가 좀 더 책임있는 행동을 함으로써 지지자들이 애가 타는 마음으로 문재인 응원해야지 라는 마음으로 댓글 안 쓰게 해드리면 되는 거 아닙니까. 지도자들이 어떤 책임있는 행동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지지자들이 막 싸우게 만드는 거 이게 안 좋은 정치입니다.

그러면 지금 호남의 정치인들도 마찬가집니다. 왜 호남의 민심과 김대중 정신의 이 땅을 그렇게 분열시킵니까. 결과적으론 지도자들이 해결했어야 될 문제 아니었을까요. 전당대회에서 박지원 대표와 문재인 대표가 붙었으면 그들이 해결해야 될 문제 아닙니까.

지도자들의 책임을 다 하지 못한 상태에서 그것을 결과적으로는 내편 들어줘 하고서 국민들에게 가서 가버리면 국민들이 분열되고 지역이 분열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저는 그런 점에서 지도자들이 좀 더 민주주의 통합 리더십을 발휘하고 그렇게 해서 대화를 통해서 문제를 풀기 위한 노력들을 앞으로도 더 해나가자 그리고 지지자들은 누구를 미워하거나 누구를 지지하는 것은 지지자들과 시민의 정치적 자유이기 때문에 그걸 가지고 비난할 수는 없습니다.

예, 제 말씀 마치고 이런 당원 동지들에 대한 당부의 말씀을 좀 마치고 저도 그런 책임있는 정치 지도자로서 우리들의 싸움을 최대한 덜 할 수 있도록 좋은 경쟁과 정치적 지도력을 발휘하겠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안희정 발언 끝)

* 교언영색 곡학아세 아전인수 지록위마 혹세무민이 따로 없는 것이 폐족 발언, 송민순 회고록, 대북 송금 특검 발언, 이세돌 영입 등 그간 안희정에 대해 느껴운 찜찜함이며 노통 사위 곽상언 변호사 글이며 예의 주시해야 할 의혹 수준을 넘어 사실일 거 같단 쪽으로 기울게 되네요.

지들이 잘못을 해서 욕을 먹는 건데 뜬금 문 지지자를 소환하는 것까진 이재명과도 마찬가지인데 이재명이 문재인과 문 지지자를 분리해서 문 지지자만 패면서 결과적으로 각각 고립시켜 둘 다 잡겠다는 식이었다면 안희정은 문 지지자들은 잘못 없다며 문재인을 패서 결과적으로 문 지지자 문재인 둘 다 나쁜 걸로 만들어 버리는 식입니다.

니가 지지하는 그이에게 ‘도움’이 될까요 안 될까요 : 이재명 식
니가 지지하는 그이가 ‘잘못’하기 때문이예요 : 안희정 식

본인들의 잘못된 처신과 언행 탓에 제기되는 비판인데 타 후보 지지자들에게 죄책감 불어넣어 비판 입막음 하려는 것도 웃기고 경쟁 상대를 졸지에 나쁜 사람 만들어 버리는데 생사람 잡을 사람이고요.

패권 정치 얘기하면서도 예를 들어도 ‘친문이다 친노다 국민의당이다’ 이런 식으로 들어 버리는데 친문이나 친노가 언제 내가 주도하지 못한다고 깽판 친 적이 있었나요.

조중동 한경오 쓰레기 찌라시들이 툭하면 친문패권, 친노패권 읊어대며 주술을 걸어 놓다시피 한 상황에서 정작 깽판 쳐온 ‘비주류다’, ‘민평련이다’,’586이다’ 는 예를 들면서도 왜 빼놓고 광주 가서 저러고 있나요.

또 호남 분열은 박지원 국민의당 책임이 아니라 박지원 문재인 책임이라고 하고 있는데 비주류 탈당파들 꼬장 깽판 진상 염병 떨어온 히스토리를 조금이라도 알면 저런 식으론 말 못하죠. 시스템 공천으로 사천 못 하고 공천 못 받고, 공천권 장사 못하게 될 것 같으니 틩겨 나간 거 몰라서 저러는 걸까요.

욕설 험구 같은 말 그대로 악플에는 일베 국정원 박사모 프락치 이간질도 있다는 게 기본 상식인데 이런 경우에 대해서는 이재명과 마찬가지로 일절 무시해버리고 새누리와도 대연정 가능, 이미 다 청산되었다 발언, 박정희 공칠과삼 발언, 사드 수용 발언, 공짜 밥 발언, 이재용 영장 기각은 사법부 판단이므로 존중, 돈 많든 적든 방어권 보장 받아야 한다 발언, 일자리 창출은 기업가들의 노력이므로 정치인은 이를 성과로 자랑해선 안 된다는 시각, 반값 등록금 발언, 이원 집정부제, 작은 정부, 노동 유연화, 문재인 고해성사 발언, 광주 대북송금특검 발언, 폐족 발언, 나경원 남경필 이광재 홍석현 여시재 리셋코리아 송민순 이세돌.

민주당 지지자, 진보 성향 사람들이라면 백이면 백 비판적으로 볼 사건들이고 그나마 노통 후광 덕에 지금 이 순간까지도 팔안굽, 까방권 혜택 받고 있는 건데 아니 왜 문 지지자를 소환 하나요? 살다 살다 별 참신한 개소리를 다 본다 싶군요.

안희정 본인이 생각 잘못하고 말 잘못해서 그로 인해 자업자득으로 받는 비판인데 그걸 문재인 지지자가, 문재인 경선 떨어질까봐, 애가 타서, 문재인 응원하기 위해, 지를 깐다고, 저게 다 문재인이 책임있는 행동을 보여주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되려 문재인을 비판하고 있어요.

내가 문재인을 전혀 몰랐다고 해도 안희정의 예의 발언들은 족히 가루가 되게 까이고도 남을 사건들이죠. 안희정 씨? 따라 해보세요. 내가 욕을 먹는 건 내가 잘못을 했기 때문이다.

안희정 지지자들이 욕 먹을 말 쏟아놓은 안희정 욕하지 말라며 나의 정치적 자유를 제한하려 들어서 안 지지자들과도 충돌을 겪게 되는 건데 안희정이 애당초 그딴 말들을 안 했다면 내가 안 지지자와 대립할 일도 없을텐데 이쯤되면 누가 책임있는 행동을 보여주지 못한 지도자인 지는 말 안 해도 안희정이죠.

DJ 지지자들이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까면 DJ가 책임있는 행동을 보여주지 못한 건가요? 아니죠. 노통 지지자들이 이명박을 까면 노통이 책임있는 행동을 보여주지 못한 게 되나요? 아니죠. 살다 살다 별 걸레쪽 같은 적반하장에 궤변을 다 보네요.

* 문재인은 지지자들 간에 과열되는 일을 염려하여 수시로 당부를 아끼지 않곤 했습니다.

<문재인, “동지들에게 절박한 마음으로 호소합니다”> 2017년 1월 6일
https://twitter.com/moonriver365/status/817290452999077889

<문재인 “선플운동 벌여달라”> 2016년 9월 2일
http://media.daum.net/v/20160902182604774

‘문재인이 띄우는 편지’ 2012년 7월 29일 민주당 예비경선일
https://twitter.com/moonriver365/status/229439241145446401
http://twitpic.com/acyz6x

정치 지도자라면 대부분 저렇게 말할 수 밖에 없기도 할 뿐더러 저렇게 말하는 사람이라 많은 이들이 호감을 느끼는 거겠죠. 다만, 지지자들이 자기 판단 없이 정치 지도자가 하라는대로 한다면 정치적 지지가 아니라 신앙-맹신이요, 정치 지도자가 아니라 종교 지도자 혹은 교주겠죠. 정치 쪽 지지자들은 각자 자기 판단에 따라 자기 뜻에 가장 가까운 이를 선택하고 지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로 지지자들이 다른 정치 지도자를 비판하거나 다른 정치 지도자를 지지하는 이들과 충돌한다면 지도자(들)의 특정 언행에 대한 판단이 엇갈리거나 각자의 가치관과 생각이 달라 충돌하는 겁니다. 단순히 내가 지지하는 이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혹은 비판한다고 해서 충돌하는 게 아닙니다.

글 공유를 위한 짧은 주소 :

<안희정, “저도 또 얘기 잘못하면 문 지지자들에게 엄청 두드려 맞습니다”>
https://medium.com/@enkm/9f1d82ffadd

글 목록 :

<안희정 주요 발언 모음>
https://medium.com/@enkm/c30b53c913ac

<친일도 박근혜도 이미 청산됐다는 안희정>
https://medium.com/@enkm/e3c3ea70498a

<안희정, 이광재 … 여시재>
http://medium.com/@enkm/e5d88d393ad6

<홍석현의 리셋 코리아와 여시재>
https://medium.com/@enkm/e8fd1476548c

<안희정 후원회장은 이세돌, 한국기원 총재는 홍석현>
https://medium.com/@enkm/958a8c761bae

<안희정, “저도 또 얘기 잘못하면 문 지지자들에게 엄청 두드려 맞습니다”>
https://medium.com/@enkm/9f1d82ffadd

<안희정과 송민순 회고록>
https://medium.com/@enkm/c7ce49cc6600

<안희정 목포에서 대북송금특검을 말하다>
https://medium.com/@enkm/965d0283d9d1

<안희정을 말한다 (이용마 전 MBC 기자, 노통 사위 곽상언 변호사)>
https://medium.com/@enkm/24f9a669a29e

--

--

Kim, Eun

“나의 장례식에서 너에게 다가와 적과 화해를 주선하는 자가 바로 배신자이다” — 영화 <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