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제로 투 원 (Zero to One)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모든 순간은 단 한번 밖에 일어나지 않는다. 제2의 빌게이츠, 래리페이지, 세르게이 브린, 마크저커버그는 될 수 없다. <= 따라해서는 성공할 수 없다. 성공한 사람들은 예기치 못한 곳에서 가치를 찾아낸다.

“정말 중요한 진실인데, 남들이 당신에게 동의해 주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2가지 진보
1) 수평적 진보, 확장적 진보, 1 to n, 글로벌화, 효과가 입증된 것을 카피하는 것
2) 수직적 진보, 집중적 진보, 0 to 1, 기술, 새로운 일을 하는 것

닷컴시대, 버블이 사라진 후 얻은 교훈(통념)에 대해 다르게 생각하기
- 점진적 발전 <= 사소한 것에 매달리기 보다 대담하게 위험을 감수
- 가벼운 몸집에 유연한 조직 <= 나쁜 계획도 계획이 없는 것 보다는 낫다.
- 경쟁자 보다 조금 더 잘하기 <= 경쟁이 심한 시장은 이윤을 파괴한다.
- 판매가 아니라 제품에 초점 <= 판매 역시 제품만큼이나 중요하다.

가치 창출로는 부족, 가치를 계속 보유해야 함. 이익율에 대한 개념
차별화되지 않는 제품으로 회사를 차리지 마라. 독특한 문제를 해결해 독점을 구축. 
창조적 독점 =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서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주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이윤을 창출하는 것

독점기업의 특징
1) 독자기술: 10배는 더 뛰어나야 함
2) 네트워크 효과: 작은 시장에서 시작
3) 규모의 경제
4) 브랜드 전략: 하지만 실질이 아닌 브랜드에서 시작하는 것은 위험
작게 시작하기, 몸집 키우기, 파괴하지 마라(경쟁하지 마라)
운에 맡기지 말고, 꼼꼼한 계획

인생은 포트폴리오가 아니다. 다각화는 불가능, 따라서 잘하는 것이 집중해야 한다. 다만 그전에 반드시 그 일이 미래에 가치가 있는 일이 될 것인지를 치열하게 고민해야 한다.
페이팔 마피아: 재능 + 맞는 사람들(초기 멤버는 최대한 비슷한 사람들), 회사의 미션이나 팀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한다.

세일즈: CLV(Customer Lifetime Value) >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모든 기업이 반드시 답해봐야 할 7가지 질문

One clap, two clap, three clap, forty?

By clapping more or less, you can signal to us which stories really stand 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