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ical Program Manager at Apollo, NAVER. Google Developers Experts for Web Technologies. Flutter & Dart Lover
커리어 전환 이후로 3개월의 시간이 지났다.
그동안 많은 일이 있었지만, 특정한 제품이 아닌 제품군 전체의 매니저로서, 제품을 어떻게 발전시켜야 우리가 가진 전략에 유리한 위치를 가질 수 있는가를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있다.
미국으로 가는 비행기 안에서 마땅히 할 게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에, 그 시간에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 게 어떨까 싶어 이 글을 작성한다. 주제는 친구가 추천해주었다. (나중에 꼭 술 사요!)
아래 글은 모두 나의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에 교육학적인 측면 or 이게 맞다는 이야기는 아니라 오롯이 내가 이렇게 공부했다를 다루고 있다.
아무래도 채용도 하고, 개발자 생태계 관련된 일도 하다보니 개발자 성장에 대한 질문을 자주 받곤 한다. 최근에는 Flutter 관련 커뮤니티에 종종…
페이스북에는 종종 채용공고를 올리는 편인데, Medium에는 한번도 올리지 않았다는 걸 깨달아서 이번에 채용공고를 올려봅니다. 이 글이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 조직을 알리고, 우리 조직에 지원하고 싶은 계기가 되면 좋겠네요.
같은 세계에 존재하지만 개발자와 매니저는 전혀 다른 일을 한다. 개발자가 잘 하는 일을 매니저는 못할 수도 있고, 반대일 수도 있다. 어쨌든 나는 8년간의 경험치를 쌓은 개발자에서 0년차 매니저가 되었으니 매니저가 어떻게 레벨업 할 수 있을 지를 고민해야한다.
근데 의외로 답은 간단하게, 게임에서 찾을 수 있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