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dentiaX (fdX)란 무엇인가? (Korean Introductory)

fidentiaX가 지향하는 비전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서 일반대중을 위한 보험상품 마켓플레이스 및 보관소를 만드는 것이다. 블록체인 기반 마켓플레이스는 현 체제를 뒤엎는 무신뢰(트러스트리스), 불가역성, 감사가능, 투명성을 갖춘 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fidentiaX 플랫폼은 회원전용제로 운영되며 연회비는 fdX 토큰으로 납부 가능하다. 수집된 토큰은 모두 소비된다.

fidentiaX는 보험을 사고파는 마켓플레이스로 쓰이거나 보험상품을 저장하는 보관소 역할을 하게 된다. 가입자가 소액을 받고 보험사에 보험약관을 양도(해약환급)하는 대신, fidentiaX 플랫폼을 통해서 더 고가에 제3자에게 재판매가 가능하다.

전세계 생명보험시장 규모는 수십억 달러에 육박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2016년 OECD 국가만 봤을 때 해당 시장 규모는 40억 달러에 달했다. 보험 재판매는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단, 가장 중심에 있는 보험사들에게 특별히 이로울 것이 없기 때문에 가입자들에게 재판매를 권유하지 않았고 따라서 보편화되지 않았을 뿐이다. 게다가 제3의 서비스 제공자 (공증인, 특수회사) 등이 개입되어 절차가 오래 걸리고 복잡하다.

fidentiaX는 신뢰기반을 매개로 하는 중간 업체들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분산 플랫폼을 제안한다.

fidentiaX로 할 수 있는 것은?

점점 더 많은 가입자들이 본인이 가입한 보험(생명보험, 저축성 생명보험)을 양도하기를 원한다. 그럴 경우 납입한 총 보험료보다 더 적은 액수의 해약환급금 또는 소액을 돌려받게 된다. fidentiaX 마켓플레이스는 값비싼 보험을 제값을 주고 구매할 의향이 있는 사람들을 찾아주는 역할을 한다.

다른 사람이 내가 가입했던 보험을 구매하려는 이유

수익률이 보장되는 안정적인 상품에 투자하기 위해서다. 또한,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보험상품에 신규 가입하면 장기간 동안 보험료를 납입해야 하지만 양도상품을 구매할 경우 가입기간이 그만큼 짧아지게 된다.

보험을 양도하게 되는 이유

다른 투자처에 자금을 투입해야 하거나 재정적 상황이 악화돼서 더 이상 보험료를 납입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보험 양도는 이미 가능하고, 보험사를 통해서 하는 것이 더 익숙할 수 있지만, 그것보다는 fidentiaX 플랫폼을 통해서 다른 개인에게 재판매하는 것이 더 수익이 높을 수 있다.

fidentiaX에서 추가될 요소들:

- 보험 원장: 가입한 모든 보험 상품 목록을 만들어서 이력 관리

- 보험 상품별 월간/연간 비용이 첨부된 데이터베이스

- 투자 흐름을 추적하기 위해 보험상품을 업로드할 수 있는 유연성 제공

fidentiaX Marketplace이 운영되는 방식:

1. 자신의 보험을 재판매 하고자 하는 가입자가 fidentiaX 플랫폼에 보험상품을 등록해서 잠재 구매자들이 볼 수 있도록 한다.

2. 잠재 구매자들이 보험약관을 참조하고, 매입 가격을 제시한 뒤, 플랫폼에 구매대금을 이체한다. 대금은 일단 플랫폼에 묶어 놓고, 매입 가격 정보와 필요한 문서를 판매자에게 전달한다.

3. 판매자는 대금이 플랫폼으로 이체되었지만 아직 잠금 상태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 보험약관의 소유권을 이전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

4. 판매자는 보험약관 소유권 이전 서류를 fidentiaX 블록체인에 업로드한다. 확인 절차를 밟은 뒤, 해당 서류가 구매자에게 전달되고, 동시에 대금이 판매자에게 전달된다.

토큰의 용도

fidentiaX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토큰은 다음과 같다. 각각의 토큰은 구체적인 용도로 쓰인다:

- FDX 토큰

- ISX 토큰

- e$, e€, eBTC, eETH 등

FDX 토큰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통해 ICO에서 생성된다. FDX 토큰을 보유하고 있는 회원들은 이를 사용해서 제한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

ISX 토큰은 특정 플랫폼에 국한되며 달러에 연동되어 있다. 플랫폼상의 거래를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교환불가, 양도불가이며 fidentiaX 플랫폼에서만 사용된다.

e$는 명목 통화(유로, 달러 등)를 대신하는 토큰으로서 명목통화를 ISX로 교환할 때 사용된다.

보험약관과 일치하는 화폐로만 대금 인출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보험을 유로화로 판매하면 판매대금을 유로화로 인출하는 것만 가능하다.

fidentiaX 플랫폼 개발 계획

fidentiaX는 보험분야에 특화된 전문가용 IXT(InsureX Ledger)와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그러나 FDX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다.

fidentiaX는 초기에 아시아 시장에 집중한 후, 서서히 미국, 유럽 시장으로 진출할 예정이다. 처음에 공략할 국가는 보험시장 규모가 크고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일본, 한국, 홍콩이다.

fidentiaX는 현재 아래 거래소에서 지원되며, BTC 페어 트레이딩은 Qryptos와 COSS에서 가능하다.

l https://www.qryptos.com/

l https://exchange.coss.io/pair/fdx-eth

l https://etherdelta.com/#FDX-ETH

l https://radarrela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