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NAS가 보내는 알림을 메신저로 받아보는 방법

집 책상 한구석,
대학교 시절 큰맘먹고 장만한 NAS(Network Attached Storage)가 묵묵히 내 데이터를 보관해주고 있다. (시놀로지의 보급형 제품이다)

이 데이터 저장소가 아무래도 외부 인터넷과 연결되어 있는 만큼, 여러가지 보안에 관련한 기능이 존재한다. 그 중 하나 유용한 녀석이 있는데, 바로 문제가 생겼을 경우 이메일이나 SMS로 알림을 발송해 주는 기능이다.

다만, 아무래도 이메일은 잘 확인하지 않게되고 SMS는 바로바로 확인해서 좋긴 하나 돈이 든다.

조금 생각을 해 보았다. 우리가 요새 보통 사용하는 메신저들은 SMS와 성격이 비슷하나 돈이 들지 않는다.

바로 이 방법이다. 돈이 들지 않는 메신저로 알림을 받아보는 방법을 연구해 보았다. 이왕이면 쉽고 간단하면 더 좋겠다고 생각하며 말이다.


간단하게 메신저로 내게 알림을 보내주는 서비스를 사용하자

간단한 서비스를 하나 만들었다. 꼭 이것 때문에 만든건 아니다. 워낙 이것저것 만드는 것을 좋아하고, 알림 받는것(?)을 좋아하다 보니 필요에 의해 만들게 되었다.

봇과 친구를 맺으면, 링크를 하나 던져준다. 이 링크를 원하는 곳에서 호출하면 나에게 메시지가 온다. 실로 매우 간단하다.

지금 집에 컴퓨터, NAS, 아두이노가 이 서비스를 통해 나에게 종종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그럼 어떻게 NAS에 이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을까?

시놀로지 NAS를 기준으로 설명해보자면 ..

  1. 제어판 > 알림 > SMS 탭을 선택한다.
  2. SMS 알림 활성화 체크 후, SMS 서비스 제공업체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3. 공급자 이름을 대충 입력 후, SMS URL에 다음 링크를 그대로 복사해서 넣는다

https://notify.gyubot.com/send?message=Hello+world&token=1234&password=TestPassword&tel=12341234

4. 다음 그림과 같이 연결해준다. 패스워드와 전화번호는 필요 없지만 필수로 요구하기에, 아무 값이나 넣어 보았다.

5. 마지막으로, 사용자 이름에 NotifyMe에서 발급받은 링크의 토큰값을 넣고, 패스워드와 기본 전화번호 칸엔 아무값이나 입력 후 테스트 SMS 메시지 전송 버튼을 눌러본다.

다음과 같이 메시지가 오면 성공이다.


이것 외에도, 다양한 활용 방법을 찾아보자

요렇게 설정 해둔 후, NAS로부터 다양한 메시지를 받고 있다. 누군가 무단 침입 시도를 해서 차단했다던지, 새로운 OS 업데이트가 있다던지 ..

이 작업을 한 후, 아이디어가 떠올라 간단한 날씨를 가져와서 NotifyMe 링크를 호출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했다.
그리고 NAS 작업 스케쥴러에 매일 아침마다 동작하도록 지정했다.

이젠 NotifyMe가 내게 아침마다 날씨를 알려준다.

요새 NodeMCU(인터넷에 연결되는 작은 아두이노와 같은 장치)로 이것저것 만들어 보고 있는데, 다음엔 버튼을 누르면 메신저로 알려주는 초인종을 한번 만들어 볼까 고민에 빠져 본다.

One clap, two clap, three clap, forty?

By clapping more or less, you can signal to us which stories really stand 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