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kswagen mk V GTI Tuning

드레스업/퍼포먼스 튜닝은 늘 관심이 많던 분야라 늘 한발짝 더 들어가서 들여다 보고 싶었는데, 뭔가 체계적으로 공부할 방법이 없네. 관련 카페에는 각종 정보들이 넘쳐나지만 막상 제대로 된 것을 솎아 내기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니고… 자료를 스스로 찾아보고, 매카닉 팀장님에게 조언을 구하며 하나하나 배워나가야겠다.

얼마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에 할인가로 구입한 REVO stage 1 맵핑을 진행하였다. 글로벌 세일이었는데 정상가의 25% 할인을 받았으니 나쁜 딜은 아니었다고 생각…아니 믿고 싶다.

25% 할인 ID를 받아 향한 일산 오토메딕(Revo 일산점)

ECU 프로그램 주입 시 차량 전원을 유지하기 위해 차량용 배터리에 외부 전원을 물려둡니다.

세차를 안 하고 갔더니 차 지붕이 너무나도 더럽구나…. 부끄럽다…
세차도 제대로 안 하면서 튜닝은 무슨 놈의 튜닝…

프로그램 주입 중….. 50% 정도 들어갔네요.

프로그래밍 주입 후 팀장님께서 차량 전반적으로 스캐닝을 해주셨어요. 서비스로 점화플러그 교환까지!

레보 스테이지1의 체감 마력이나 토크도 중요하지만 (어디 가서 썰이라도 털만한(?)) 객관적인 수치가 궁금하여 Revo 본사의 웹사이트를 뒤져보았다. 역시나 골프5세대 차량에 대한 자료라 그런지 찾기가 쉽진 않았음….

가장 변화 폭이 큰, 가장 와닿는 맵핑을 흔히들 스테이지 1 정도로 보고 있는데 이는 레보에서 제공하는 그래프만 봐도 알 수가 있다.

순정(stock)의 최대 출력을 200hp, 최대 토크를 28.6kg.m로 봤을 때, stage 1 적용 시 출력은 69~84bhp(제동마력), 토크는 132~152 N.m(뉴턴미터)이 늘어나게 된다. 이는 실제로도 상당한 체감 상승 효과를 보여준다. (이에 반하여 stage 2와 3의 출력 및 토크 폭은 크게 변하지 않는다.)

(*뉴턴미터:1kgf·m = 9.80665N·m, 즉 이 경우 13.5~15.5 kg.m 상승)

최대 출력의 경우, 레보 공식 사이트에서는 69~84제동마력이 늘어난다고 하는데 이를 순정 차량의 최대 출력으로 표기된 200마력에서 69~84마력만큼 늘어났다고 봐도 무방한지 아니면 마력과 제동마력과의 실제적인 차이로 인해 최대 출력의 손실이 있는지는 좀 더 스터디 해봐야 할 듯.

(*hp와 bhp와의 차이를 알아봐야지..(숙제…))

메카닉 팀장님에게 선물로 받은 revo 엠블럼을 조심스레 붙이고 기념사진을 찍어 봅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는 안전운전을 하며 왔다고 합니다. (….)

Like what you read? Give New Song, New Life a round of applause.

From a quick cheer to a standing ovation, clap to show how much you enjoyed this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