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가 Swift 공부하기2

처음에는 objective-c 로 할지, swift 로 할지 고민을 하기도 전에 “iOS 입문 개발자를 위한 아이폰 앱 프로그래밍” 책을 구매했었다.

그런데 구매한 책이 알고보니 objective-c 로 공부하는 책이었다. 그래서 objective-c 로 하루 정도 하다가, 주변 앱 개발자 분께서 swift로 갈아타라고 하셔서 swift 로 변경하게 되었다.

Swift 로 변경하면 뭐가 다를까

1) objective-c 보다 훨씬 간단하다(고 들었다.)
실제로도 잠깐 해본 objective-c보다는 swift 가 훨씬 쉽게 느껴졌다. 
2) objective-c 는 h 파일과 m 파일로 나뉘는데 swift 는 .swift 파일 한개로 이루어져있다.

책에서 말하는 Swift 의 특징들

- objective-c 보다 더 직관적인 코드를 제공하고, 문법이 더 직관적으로 변했다고 한다.
- let, var로 어떤 타입의 데이터도 받아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코드의 맨 뒤에 ; 를 붙일 필요가 없습니다.

등등 … 이라고 한다.

근데 안좋은 점

swift 는 2014년 6월에 처음 출시되었다.
그래서 오류가 나서 오류의 이유를 찾기 위해서나, 아니면 정보를 찾기 위해 구글링을 할때 구글링 자료가 많지 않다 …ㅠㅡㅜ
심지어 2014년 자료만 해도 지금과 다른 것들이 많아서… 
혼자서 하기에는 이런 점이 어려웠다.. (개발을 처음 입문하는 나로써)

내가 좋다고 느끼는 점

딴건 둘째치고, 다른 개발언어를 몰라도 objective-c 에 비해서 배우기가 훨씬 쉽다!!!!(아직 내가 포기하지 않고있다라는 점..)
그리고.. storyborad 라는 기능이 있어서, (이건 objective-c 도 동일하게 x-code 에서 사용가능한 기능) 상당히 편하게.. 코딩을 한줄도 안하고 페이지 이동이나 이것저것 나타내는 것을 할 수 있다!

다른 기획자분이 Swift 를 입문한다면 “DO it ! , 스위프트로 아이폰 앱 만들기(입문)” 을 추천드린다. 
아주 처음부터 초보가 하기 좋은 책.

다음부터는 드디어 실제로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해서 올려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