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낭비 안 시키는 비즈니스/마케팅 팟캐스트 찾는 법 — Dos and Don’ts

정보, 인사이트 넘치는 내 취향 Top 팟캐스트 프로그램 리스트 만들기

Jay (Jihye) Lee
6 min readMay 8, 2019

나는 팟캐스트 마니아다. 주로 1시간 짜리 팟캐스트를 많이 듣고, 들은 에피소드가 100개가 넘으니 대략 100시간은 쓴 셈이다.

정보성 컨텐츠 과소비자 답게, 팟캐스트를 듣는 목적은 시간, 장소 제약 없이 정보를 스트리밍 하는 것이다. 그 목적에 부합하는 팟캐스트만 구독하고 신규 episode 업데이트를 팔로잉한다.

내 취향대로 구축된 list를 ‘비즈니스 / 마케팅 팟캐스트 Top 5’라는 이름의 포스팅으로 던지기 보다, 내가 리스트를 만들었던 방식을 소개하는게 추후에도 relevant할 것 같다. (제가 물고기 잡은 방법 알려드리기)

일명 취저 best 비즈니스/마케팅 팟캐스트 찾기 위한 내 맘대로 Dos & Don’ts 다. (그리고 podcast search bar / discovery 기능에 대한 비판이 좀 담겨있다)

Don’ts

취향저격 팟캐스트 찾기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은 방식을 먼저 간략히 짚어보자.

구글에 추천해달라고 하면 실망할 가능성이 높다

구글에 ‘best podcast’, ‘podcast recommendation’, ‘top podcast’ 검색하면 실패한다.

나는 구글에 ‘best marketing podcast’ 등을 검색해서 맘에드는 것을 찾은 적은 없는 것 같다. 대다수가 더이상 활발하게 업데이트 되고 있지 않거나, 아니면 내 취향이 아니었다.

팟캐스트 ‘둘러보기’에서 발견하길 기대하면 안된다

팟캐스트 Discovery 채널에서 맘에드는 걸 발견할 가능성은 극히 희박하다. 적어도 내 취향인 해외, 최신 트렌드는 더더욱. 국내 팟캐스트를 안듣기 때문에 더 그런것 같다. 언어 필터링 안 되나요…

‘둘러보기’. 둘러봐도 맘에드는 게 없다.

Dos

그렇다면 어떻게 내 취향저격 팟캐스트를 찾을 수 있을까? 내 방식을 소개한다.

전략적으로 search keyword 검색하기

크게 3종류로 전략적 search keyword 선정하기

search keyword를 잘 잡아야 한다. ‘best marketing podcast’가 나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는 검색어였다. 그냥 배움을 얻고 싶은 사람, 기관, 분야 keyword를 바로 넣는 게 더 효과적이더라.

  1. 생각을 스트리밍하고 싶은 사람 이름을 찾는다. (그 사람의 뇌가 궁금하다!) 원래 좋아하는 author, speaker, thought leaders, 그리고 새롭게 좋은 책, 블로그, SNS 포스팅을 발견했을 때 배우고 싶은 사람 이름을 podcast 앱에서 검색해본다. 그 사람이 Host 면 바로 팟캐스트 구독 추가. Guest로 초대되었던 에피소드가 있다면 그걸 들어보고 괜찮으면 구독한다.
  2. 사람이 아니라 기관명을 검색해보면 공식 팟캐스트가 있는 경우도 꽤 있더라. 특히 VC, 컨설팅회사 이름들.
  3. podcast 앱에서 관심 분야 generic keyword를 검색한다.
Generic Keywords : startup, growth, product, marketing, sales, SaaS, B2B, marketplace…

‘search keyword+ podcast’ 조합어 구글에서 검색하기

그런데 podcast 앱 내 search bar 검색결과가 그닥 훌륭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 매우 안좋다 생각함) 이 방법으로 취저 프로그램 찾는 건 정말 어렵다. 사실 검색결과 listing ordering이 무슨 기준인지 모르겠다. AI까지는 안 바란다. 그냥 Unique Devices, Time Listened, Average Consumption 등 Podcast Analytics에서 제공하는 아무 metric이나 하나 잡고 by Country ranking ordering 해주면 안되나…

어쨌든 지금은, 구글에서 위에서 언급한 ‘1,2,3 keyword (사람 이름, 기관명, generic keyword) + podcast’ 조합어로 찾는게 더 빠를 수 있다. 팟캐스트 공식페이지에서 먼저 기본적인 테마와 컨셉을 browsing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때 3. generic keyword + podcast 조합어로 찾을 땐 ‘구글 추천 리스트의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Remind : 구글에 추천해달라고 하면 실망할 가능성이 높다.

팟캐스트에서 ‘marketing’ 검색했을 때 뜨는 프로그램 중 맘에드는거, 유명한거 거의 하나도 없다.

‘구독’ 누르기전 팟캐스트 최근 업데이트 일자 확인은 필수

팟캐스트 ‘구독’ 누르기 전, 일차적인 스크리닝 조건. 지금도 업데이트가 ongoing 이어야 한다. 마케팅 분야 정보를 찾는 경우가 많이 때문에 ing (현재진행형)이어야 한다. 보통 최근 7일 내 episode 하나라도 업데이트 되었으면 1순위, 적어도 30일 내에는 업데이트 필수다.

marketing은 market+ing이니까…

지금 현재진행형이 아니면 그 팟캐스트 구독은 안해도 된다. 옛날 컨텐츠 중 고전으로 여길만한 게 있다면 그 episode 몇 개만 골라들으면 되니까. 나도 필립코틀러, 세스고딘 나온건 옛날 것도 다 들었다.

좋은 정보성 팟캐스트의 삼위일체

정보성 컨텐츠 과소비자가 선호할만한 비즈니스/마케팅 분야 팟캐스트는, Guest, Host, 편집팀의 케미가 훌륭해야 한다. 삼위일체 급으로.

  1. 좋은 Guest : 비즈니스, 마케팅 팟캐스트 대부분 Host 혼자 모든 시간을 다 채워서 진행하는 경우는 드물다. 팟캐스트는 테마에 따라 게스트 선정 방식을 보면 Host / 편집팀의 철학이 보인다.
    Guest list만 봐도 바로 ‘구독’ 누르게 되는 경우도 많다.
  2. 좋은 Host : 아무리 좋은 Guest가 출연해도 Host가 중간중간 annoying한 경우들이 있다. 그래도 Host가 최악이라면 Guest가 출연을 허락할 가능성이 거의 희박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참고 들을만한 수준이다.
    물론 간혹 Guest 없이 Host가 혼자서 프로그램 대부분을 진행하는 경우 Host의 역할이 훨씬 더 중요하다.
  3. 좋은 편집 : Guest / Host 둘 다 나오는 경우, Guest를 저품질 전화연결로 인터뷰 하는 경우 편집이 훌륭하기 어려운 것 같다. Host보다 Guest의 생각과 인사이트가 부각되는 편집이 가장 베스트라고 생각한다. Host가 Guest의 코멘트를 요약해주는 형태 등.
    Host만 나오는 경우 편집의 중요도가 정말 높다. ASMR 급으로 Host의 목소리뿐 아니라 내용을 전달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sound를 활용하고 극적으로 만드는 장치들이 몰입에 영향이 크다. Host가 연기자 급으로 전달력이 있고 편집까지 받쳐줄때 너무 고품질이라 감동을 주는 수준인 프로그램도 더러 있다.

이 케미로 정보 전달력을 극대화해주는 팟캐스트가 내 취향에는 딱이었다.

취향저격 팟캐스트 Top 리스트 공유해요!

삼위일체를 완벽하게 갖춘 팟캐스트 프로그램 아시면 공유해주세요!

제 리스트도 곧 공유할게요.

--

--

Jay (Jihye) Lee

Entrepreneurship & Art. Marketing / Growth / Product Operation at Te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