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들의 기억:페어웰 (5월 5일 밤 공연 무대 버전)

HioKa
9 min readMay 7, 2017

이시카와 유이<요르하 2호B형 (2B)>
야스모토 히로키<포드042>
아사야마 카오루<포드153>
하나에 나츠키<요르하 9호S형 (9S)>

제1막 09월 05일

포드153(나래이션, 이하:나): 모든 존재는 멸망하도록 디자인 돼있다.

삶과 죽음을 반복하는 나선에…

‘우리’는 계속 잡혀있따.

이것은, 죄인가.

아니면, 벌인가.

알 수 없는 퍼즐을 준 신에게,

언젠가, ‘우리’는 활을 당길 수 있을까?

◎테롭 ‘09월 05일’

포드042: 요르하 기체 2B의 바이탈 확인.

기억영역, 사고영역, 보조운동영역, 재기동확인 종료.

재기동 시퀸스에 들어감.

2B: 우…

포드042: 안녕하세요. 2B.

2B: 나는…

포드042: 보고:요르하기 기체 2B는, 지금부터 1718시간 전에 요르하 기체 A2에 의해 살해 당함.

2B: 1718시간… 72일 전…

포드042: 그 후, 우리 수행지원유닛에 의해 부품을 재구성.

내부에 존재한 바이러스 정보는 ‘탑’ 붕괴와 함께 불활성화 해, 현재도 활동을 정지하고 있음.

2B: 탑…? 대체, 무슨 말을…

◎2B, 무언가 깨닫는다.

2B: !! 9S…!

포드153: 보고:요르하 기체 9S는, 지금부터 740시간 전에 활동을 정지함.

2B: 포드… 153?

포드153: 심각한 오염 상태에 있었지만 내부에 존재했던 바이러스 정보는 ‘탑’ 붕괴와 함께 불활성화 해, 현재도 활동을 정지하고 있음

2B: 9S는… 자고 있는 거야?

포드153: 부정:9S의 재기동 시퀸스에 문제가 있음.

2B: 문제라니 대체…

포드153: 불명:모든 재시퀸스를 완료했지만 자아 데이터의 로딩이 개시되지 않고 재기동 할 수 없는 상태.

2B: 자아 데이터를 로드할 수 없다… 그럼, 감시 시퀸스를 켜서, 체크 시퀸스를 스킵해서…

포드153: 부정:이미 345개의 조합의 대처를 34500회 시행해, 모두 실패로 끝남.

이 상태는 무언가의 이유로 인해 9S의 자아 데이터가 소실했다는 가능성을 시사함.

2B: 자아 데이터의 소실…

포드153: 제안:요르하 기체 9S의 의체 처분에 대해서 검토.

◎2B, 강한 말투로.

2B: 의체 처분 같은 걸, 할 리 없잖아…

◎약간의 간격.

포드153: …알겠음.

2B(나): 수복이 끝난 9S의 의체는 먼지 하나 없는 상태로…

그 얼굴은 마치 잠든 것처럼 보였다.

나는, 무기를 손에 잡고, 필요최소한의 짐을 싸고, 일어났다.

가지 않으면.

9S를 재기동 하기 위한 방법은, 반드시 있어…

그렇게 믿고.

제2막 09월 14일

◎테롭 ‘09월 14일’

2B(나): 내가 없는 동안의 정보를 포드들에게서 입수했다.

A2의일, 그리고… 9S의 일.

기계생명체가 만든 거대한 ‘탑’이라 불리는 건조물을, A2와 9S가 파괴한 것도 들었다.

지금은, 그 잔해가 마을 어디에도, 쌓여있어 산이 됐다.

폐허도시 일대는 그 경관을 싹 바꿨다.

포드042: 권장: 레지스탕스 캠프에서의 정보수집.

2B(나): 레즈스탕스 캠프는 ‘탑’의 붕락으로 기적적으로 피해를 피했지만…

데보루・포포루를 포함한 몇 명의 레지스탕스는 기계생명체와의 싸움으로 죽었다.

아네모네는 힘든 상황이지만, 씩씩하게 행동하는 것 같았다.

나는 아네모네와 9S의 자아 재기동에 대해서 정보교환을 했지만, 별로 유력한 정보는 얻지 못했다.

포드153: 보고:벙커 관련기록의 소실.

2B(나): 우리 요르하 기체는 특수한 모델이다.

다른 안드로이드에게 존재 하지않는 ‘블랙박스’라는 기관이 붙어 있으면,

그 에너지에서 높은 기동성능을 획득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안드로이드와 달리, 메인테넌스는 벙커의 기술부밖에 하지 못한다.

액세스 포인트에 있던 약간의 자재나 프로그램으로 간단한 수복은 가능하지만, 기체 내부의 상세 정보 등은 벙커 함락과 함께 소실해버렸다.

그래도, 나는 정보를 찾아 각지를 떠돌았다.

몇일이고, 몇일이고.

포드042: 경고: 요르하 기체 2B의 메인테넌스 불량에 따라 대미지가 증가.

권장: 적절한 수복처치와 소모품으 교환.

2B(나): 지친 나는, 응급처치를 하는 것조차 귀찮아졌다.

마음 한편에서 모든 것이 헛수고가 아닌가, 하고 느끼기 시작했다.

이제 아무래도 좋아.

이제 9S는 일어나지 않잖아.

그런 어두운 감정이 사고영역에 퍼져갈 때마다,

나는 고개를 저으며 부정한다.

포기해서는 안 돼. 포기해서는 안 돼. 포기해서는 안 돼.

그것이 기만이어도, 인정해서는 안 돼.

무거워진 몸을 일으킨다.

여기서부터 더욱 먼 구획이라면, 요르하 기체의 생존자가 있을 지도 몰라.

포드153: 보고:메일 수신.

2B: 메일… 확인해줘.

◎포드의 말투인 채로 메일의 본문을 읽는다.

포드153: 송신자: 잭애스

건명:’9S의 자아 데이터 재기통에 대해’

여어, 건강하냐? 2B.

예전에 9S의 건에 대해서, 약간 알아낸 게 있어.

그 뒤로부터 내 쪽에서 여러가지 조사했는데, 약간 신경 쓰이는 걸 찾아서.

9S의 기억영역의 외부 액세스포트에 로그가 남아있었어.

기계생명체가 만든 ‘방주’라 불리는 오브젝트로부터다.

‘방주’가 뭔지는 모르지만, 아마도 서버인가 뭐겠지.

로그에 쓰여진 시간과 좌표를 일단 보내둘게.

거기에, 만약 무언가 힌트가 있을 지도 몰라.

◎약간의 간격.

포드153: 메일 본문은 이상. 시간과 3차원 좌표 데이터가 첨부돼있음.

2B(나): 그 좌표는… ‘탑’이 붕괴한 장소를 가리키고 있었다.

제3막 09월 17일

◎테롭 ‘09월 17일’

2B(나): 둘러본 곳에는 하얀 잔해의 산, 산, 산…

‘탑’이 붕괴한 장소의 중심에 내가 있다.

나는 거기서 구멍을 파고 있었다.

포드153: 추측:해당 지점은 현지점보다 40m 밑에 존재.

권장: 효율적인 굴삭 방법의 검색.

2B(나): 그렇다. 잭애스가 보낸 좌표는 탑의 잔해에 묻힌 장소를 가리키고 있었다.

나는 그 잔해를 파서, 좌표의 위치까지 내려가려고 하고 있다.

하지만, ‘탑’의 소재는 생각보다 단단하고, 굴삭은 별로 진전이 없었다.

숨이 하얗다. 보니까 눈이 내리고 있었다.

‘탑’의 잔해가 주위의 열을 흡수해, 냉각하고 있는 것 같다.

포드들에 따르면 규소 등을 중심으로 한, 기계생명체 유래의 소재라고 한다.

하지만 그런 건 아무래도 좋다.

나는 단지, 구멍을 팔 뿐이다.

포드153: 추측:해당 지점은 현지점보다 25m 아래 존재.

포드042: 경고:요르하 기체 2B의 메인테넌스 불량에 따라 대미지가 증가.

2B(나): 밑으로 내려갈수록, ‘탑’의 재질이 딱딱해져 간다.

굴삭에는 무기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손쉽게 다룰 수 있는 한손검의 사용을 멈추고, 격투장비로 바꿔, 부수듯이 파내려 간다.

그저 무심하게 구멍을 파고 있으면, 괜한 일을 생각하지 않게 된다.

통각신경에 아픔이 달린다.

하지만 이 아픔이 있는 한 제정신을 유지할 수 있다.

포드153: 추측:해당 지점은 현지점보다 12m 아래에 존재.

포드042: 경고:요르하 기체 2B의 메인테넌스 불량에 따른 대미지가 증가.

경고:적절한 수복처치를 하지 않을 경우, 기체에 심각한 영향이 발생.

2B(나): 파내려가다 보니, ‘방주’라 불리는 오브젝트의 정체를 알게 됐다.

복잡한 결정을 결합한, 큰 메모리 유닛 같았다.

하지만 산산조각이 났으며, ‘살아있는’ 결정은 보이지 않았다.

그래도 나는 ‘방주’의 결정을 찾아 파내려 간다.

격투장비의 사이로 피가 튀었다.

손끝의 감각은 커녕, 손목에서 그 앞의 센서는 전부 죽어버렸다.

강제적으로 고정한 볼트가 안으로 파들어간 것 같다.

그런 건 아무래도 좋아.

이 앞에, 9S를 구하기 위한 정보가…

‘방주’의 파편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나는… 난…!!

◎’삐’라는 에러음.

포드042: 경고:요르하 기체 2B. 과부하에 따른 강제 셧다운.

제4막 09월 19일

테롭 ‘09월 19일’

포드042: 긴급용 나노머신 제거 완료.

요르하 기체 2B의 바이탈 확인.

재기동 시퀸스에 들어감.

◎’삐 — — — — — — ‘라고 긴 알람.

◎그 뒤, ‘삣, 삣, 삣…’라는 심음SE (조금 있다 FO)

포드042: 안녕하세요. 2B.

2B: 나는…

2B(나): 내가 급히 ‘방주;’에 대해서 묻자, 포드들은 작은 오렌지 색으로 빛나는 결정을 꺼냈다.

찾아낸 파편은 기계생명체의 통신 프로토콜을 남긴 것 같았다.

그 프로토콜과 데이터를 사용해, 열쇠 같은 것을 만들어, 9S의 기억영역을 열자는 것이다.

상세한 설명은 들어도 이해하지 못했지만, 적어도 구멍을 계속 파낸 의미는 있었던 것 같다.

포드들은 끄집어낸 데이터를 수복용 백신으로 바꿨다.

그리고 9S의 액세스 포트로부터 케이블을 꺼내, 유선접속한다.

이걸로 수복용 백신을 흘려보낼 수 있을 거다.

그 뒤는, 9S의 기억영역에 자아 데이터가 퇴피하고 있기를, 바랄 수 밖에 없다.

포드153: 수복용 백신 주입.

◎3초 후, 심음정지SE’삐잇…’

포드153: 효과 없음. 수복용 백신 재주입.

◎3초 후, 심음정지SE’삐잇…’

포드153: 효과 없음. 수복용 백신 재주입.

◎3초 후, 심음정지SE’삐잇…’

포드153: 효과 없음.

2B: 어째서… 왜?!

포드042: 추측:수복용 백신의 기능 불완전.

포드153: 부정:수복용 백신의 기능은 정상인 것을 확인.

2B: 다시 한 번, 다시 한 번 투여!

◎3초 후, 심음정지SE’삐잇…’

포드153: 효과 없음.

2B: 다시… 한 번.

포드153: 보고:9S의 메모리 공간 안에 데이터 삭제의 흔적 있음.

포드042: 부정:수복용 백신의 효과.

9S의 자아 데이터의 소실.

2B: 자아 데이터… 소실…

포드042: 자아 데이터를 스스로 삭제했던가, 다른 장소로 옮겼을 가능성.

요르하 기체 A2의 기록으로부터, 기계생명체의 ‘방주’로 대피한 가능성도 시사 됨.

보고:9S:의 자아 데이터 부활의 가능성은 매우 낮음.

2B: 그럴 수가… 9S… 안돼…

아직, 작별 인사도 못했는데, 왜… 나만… 왜…

◎’삐’

포드042: 블랙박스 신호의 이변을 검지.

2B: 이제 아무래도 좋아! 아무래도!

포드042: 경고:블랙박스의 이상한 진동. 온도 상승.

경고:의체생명의 문제 발생. FSC 정지. NFCS 중지.

근거리 전파 위장 개시. 요르하 기체 2B 바이탈 저하.

경고:요르하 기체의 생명 유지에 큰 대미지가 발생.

권장:재빠른 기체 정비와 안전한 장소에서의 메인테넌스.

포드153: 보고:블랙박스의 이상한 진동. 온도 상승.

포드042: 이미 그 이상 사태에 대한 보고 끝.

포드153: 부정:해당 진동은 요르하 기체 2B의 것이 아니라, 요르하 기체 9S의 블랙박스에서 발생하고 있음.

포드042: 부정:요르하 기체 9S의 자아 데이터는 이미 소멸. 재기동하는 것은 원리적으로 불가능.

◎’삐… 삐… 삐…’ 알람음.

◎심박회복SE

9S: 우우…

2B: 나인즈…

9S: 여기는 대체… 2B… 저는…

2B: 다행이다… 다행이야…

포드153(나): 이때 무엇이 일어난지는 지금도 모른다. 블랙박스가 나인즈의 자아 데이터를 갖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여튼 우리에게는 알 수 없는 에일리언의 기술이 영향을 준 거겠지.

포드042(나): 모든 존재는 멸망하도록 디자인 돼있다.

포드153(나): 생과 죽음을 반복하는 나선에,

‘그들’은 계속 잡혀 있다.

포드042: 하지만 우리는 포기하지 않는다

9S(나): 만약 이 세계에 저주가 가득해도,

만약 이 세계가 벌을 주려고 해도,

2B(나): 이 윤회의 안에서 우리는 계속 저항한다.

2B・9S(나): 기도의 말을 노래하면서.

(끝)

--

--

HioKa

〈?Emotion-in-Text Markup Language:version=1.2:encoding=EMO-590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