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RDS BurstBalance

AWS RDS 를 사용하면서 제일 불편하다고 생각한 부분은 IOPS 에 제한(스토리지 1GB 당 3IOPS)을 둔다는 점입니다. IOPS 가 정해진 기준을 초과하면 과금을 하는 방식도 아니고, 서비스가 불가능한 수준으로 IOPS 를 낮춰버립니다.

대신, 무조건 IOPS 값을 초과한다고 제한을 두는건 아니고, 예측하지 못한 IOPS 에 대비하기 위해 burst balance 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비스에서 항상 최대치의 IOPS 를 사용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은 IOPS 를 저축하고 있다가, IOPS 가 갑자기 튈때 저축했던 IOPS를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burst balance 도 계속 늘어나는 값은 아니고, 최대값이 정해져 있습니다.

IOPS 가 초과되서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적이 있기 때문에, burst balance 를 모니터링 해야 하는데, 지금까지는 이 값을 명시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때문에 read/write IOPS 를 모니터링 하는 식으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서버를 운영을 하고 있었습니다.

EC2 에서 사용하는 EBS 에는 burst balance metric 을 제공 하고 있는데, RDS 에는 제공하지 않아서 많이 불편 했습니다.

그러던 중, 어제(7.17) metric 페이지를 확인하다가 RDS 에 burst balance metric 이 추가가 되어 있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Metric 을 추가하고 데이터를 살펴보니 6.30 일 부터 제공된 것 같습니다. 해당 metric 을 추가 했다는 어떤 공지도 찾지 못했는데, 은근 슬쩍 생긴거 같네요.

One clap, two clap, three clap, forty?

By clapping more or less, you can signal to us which stories really stand 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