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RDS BurstBalance

AWS RDS 를 사용하면서 제일 불편하다고 생각한 부분은 IOPS 에 제한(스토리지 1GB 당 3IOPS)을 둔다는 점입니다. IOPS 가 정해진 기준을 초과하면 과금을 하는 방식도 아니고, 서비스가 불가능한 수준으로 IOPS 를 낮춰버립니다.

대신, 무조건 IOPS 값을 초과한다고 제한을 두는건 아니고, 예측하지 못한 IOPS 에 대비하기 위해 burst balance 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비스에서 항상 최대치의 IOPS 를 사용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은 IOPS 를 저축하고 있다가, IOPS 가 갑자기 튈때 저축했던 IOPS를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burst balance 도 계속 늘어나는 값은 아니고, 최대값이 정해져 있습니다.

IOPS 가 초과되서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적이 있기 때문에, burst balance 를 모니터링 해야 하는데, 지금까지는 이 값을 명시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때문에 read/write IOPS 를 모니터링 하는 식으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서버를 운영을 하고 있었습니다.

EC2 에서 사용하는 EBS 에는 burst balance metric 을 제공 하고 있는데, RDS 에는 제공하지 않아서 많이 불편 했습니다.

그러던 중, 어제(7.17) metric 페이지를 확인하다가 RDS 에 burst balance metric 이 추가가 되어 있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Metric 을 추가하고 데이터를 살펴보니 6.30 일 부터 제공된 것 같습니다. 해당 metric 을 추가 했다는 어떤 공지도 찾지 못했는데, 은근 슬쩍 생긴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