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리크루팅

Hubert Shin
Mar 26 · 4 min read

회사가 위와 같은 파격적인 형태로 업무를 제안한 이유는 절실함 때문이었다.

오랜 기간동안 회사는 매출을 내기 쉬운 계열사 고객을 대상으로 영업하고 프로젝트를 실행하며, 단기 매출 목표를 채우면서, 규모를 성장시켰다. 이를 통해 단단한 현금흐름을 만들어 냈다. 결과는 환상적이었다. 거의 10년간 매년 12% 이상의 고도 성장을 했다. 대기업이 오랜 기간동안 고도 성장을 한 사례를 만들었다. 당연히 매출로는 국내에서는 변하지 않는 1위였다.

하지만, 반면에 계열사 중심의 비즈니스 비중이 점점 늘어나면서, 내부적인 위기감은 점점 커졌다. 계열사를 대상으로 하는 대내시장의 성장은 대외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개발 시도 자체를 위축시켰다. 자연스레 대외 경쟁력은 점점 줄어들었다. 제공하는 서비스들은 계열사에 맞는 최적화와 보안수준에는 최고의 강점을 지니고 있을지 모르나, 어느순간 서비스의 다양성과 편의 측면에서는 회사 밖 다른 경쟁자들의 속도를 따라가기 어려운 것들이 되어버렸다.

“만약 계열사 고객들이 갑자기 우리 회사가 아닌 다른 외부회사의 서비스를 선택하면?”

이라는 질문은, 회사 구성원들의 마음속에 늘 불편함으로 존재 했고, 이 불편함은 곧 현실이 되었다. 5년 전 몇몇 계열사들부터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 대신 외부의 서비스들을 쓰기 시작했다. 외부 인재의 영입이 이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는데, 외부 출신 인재들에게는 이전 회사에서 일할 때 사용하던 익숙한 툴들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다. 글로벌 회사라 스스로 말하는 회사라면 활용하는 툴에 있어서도 글로벌 표준을 지키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는 생각이었다.

시장의 트랜드를 보통 먼저 접하는 고객의 경영진도 이러한 의견에 한 몫을 했다. 입소문(Viral:Virus + Oral)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툴들을 활용하는 것과 외부 회사와의 서비스를 충분히 활용한다는 사실은 회사의 경쟁력을 보여주는데도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었다. 그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열린 회사라는 이미지를 갖고 싶었다. 이러한 경향이 커지면서, 계열사 고객들은 우리 회사가 제공하는 오랜 서비스만 활용해야 한다는 사실이 그들에게 족쇄 같은 것이라 생각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오랜 비즈니스 관계때문에 한번에 외부 툴을 모두 활용할 수는 없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조금씩 조금씩 계열사는 외부와의 접촉면을 늘리고 있었다.

가장 괄목할만한 변화는 계열사 중 부가 슬랙(Slack)을 활용하기 시작하면서였다. 북미, 유럽에 있는 해외법인의 계열사 직원들을 중심으로 슬랙이 없으면 일을 못한다라는 볼멘소리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그러던 어느날 최근 계열사 중 한 곳이 몇 천명의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는 라이센스를 구매했고, 이를 기점으로 사용자 수가 매일 서서히 늘어나고 있었다.

그리고 고객 사용자들은 존의 회사의 서비스와 해외 스타트업 협업 툴들의 서비스 경쟁력을 비교하기 시작했다. 분명 보안과 최적화 부분은 존의 회사 툴이 우수했으나, 타 툴과의 연계 및 사용성은 비교할 수 없을만큼 스타트업의 서비스들이 훌륭했다.

이는 매우 심각한 징후였다. 회사도 수 년전부터 이 징후들을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었다. 여러가지 시도를 했다. 스타트업과의 연계를 높이고, 내부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그리고 회사 내에서 분사를 시켜 규모를 작게 만드는 일도 빈번히 일어났다. 하지만, 회사가 달리면, 그들은 날고 있었다. 세상의 속도는 대기업의 속도보다 빨라도 너무 빨랐다. 무엇을 하든 남들을 ‘주도하는 자’가 아닌 ‘유행을 좇는 자’ 느낌이었다.

최근 경영진이 존에게 제안한 내용은 매우 특별한 것이었다. 진실된 회사의 절실함이 묻어 있었다. 10년 이상 회사를 다닌 존도 회사 내에서 이러한 제안을 받은이가 있다는 것은 들어보지 못한 것이었다. 심지어 경영진은 다음과 같이 의미심장한 이야기를 그를 만날 때마다 하곤 했다.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해줄께. 다만, 대외시장에서 정말 의미있는 결과를 만들어다오.”

Welcome to a place where words matter. On Medium, smart voices and original ideas take center stage - with no ads in sight. Watch
Follow all the topics you care about, and we’ll deliver the best stories for you to your homepage and inbox. Explore
Get unlimited access to the best stories on Medium — and support writers while you’re at it. Just $5/month. Upgr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