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에 대한 낙관적인 관점 (4 부)

비트코인에 대한 오해, 리스크, 그리고 결론

Hyungmok Joh
Jan 17 · 14 min read

(이 글은 Vijay BoyapatiThe bullish case for bitcoin 을 번역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저희는 비트코인의 화폐성 속성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이걸 바탕으로 이제 저희는 비트코인에 대해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있는 오해하는 부분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은 버블이다

모든 시장기반 화폐성 상품과 마찬가지로 비트코인은 어느정도의 프리미엄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리미엄이 “비트코인은 버블이다”라는 비판을 불러일으킵니다. 하지만 모든 화폐성 상품은 프리미엄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모든 화폐성 상품의 특성을 정의하는 것이 이 프리미엄(수요 가격에 대한 초과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돈은 항상 그리고 어디서든 버블입니다. 역설적으로 돈으로 채택되기 까지의 초기 단계에서는 화폐성 상품이 버블임과 동시에 저평가 될 수도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가격 변동성이 너무 심하다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성은 생겨난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생겨난지 얼마 안 된 처음 몇 년간은, 비트코인은 동전주식처럼 행동했습니다. Winklevoss 쌍둥이와 같은 대량 구매자에 의해 순식간에 가격이 오를 수도 있었습니다. 비트코인이 정착되고 유동성이 증가하면서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성은 이에 비례하여 감소했습니다. 비트코인이 금의 시가 총액을 달성하면 비슷한 수준의 변동성을 보일 것입니다. 비트코인이 금의 시가 총액을 넘어서면 변동성은 널리 사용되는 교환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을 수준으로 감소할 것입니다. 전에 말했듯이, 비트코인의 통화화는 일련의 가트너 하이프 주기를 따릅니다. 가격 변동성은 하이프 주기의 평평한 단계에서 가장 낮으며, 사이클의 정점과 추락 단계에서는 가장 높습니다. 시장의 자금 유동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각각의 하이프 주기는 그 전보다 더 낮은 가격 변동성을 보입니다.

전송 수수료가 너무 많이 든다

최근에 비트코인 전송 수수료가 증가하면 결제 시스템으로 부적합할 것이라는 비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수료의 증가는 예측된 것이며 오히려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송 수수료는 채굴자가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거래를 확정짓기 위해 지불해야하는 비용입니다. 채굴자는 전송 수수료 또는 블록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의 비트코인 소유주가 부담하는 인플레이션 보조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고정된 공급 일정(가치 저장수단으로서 이상적인 통화 정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을 생각하면, 블록 보상은 결국 0 이 될 것이기 때문에 전송 수수료만으로 네트워크를 보호하게 될 것입니다. “낮은” 수수료를 가진 네트워크는 보안이 취약하고 외부의 검열을 받기 쉽습니다. 낮은 수수료를 이유로 대안을 선전하는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알트코인의 단점을 설명하는 샘이 됩니다.

비트코인의 “높은” 수수료에 대한 비판은 비트코인의 교환 수단으로서의 역할이 가치 저장수단으로의 역할을 선행해야한다는 믿음에서 나옵니다. 돈의 기원에서 다루었듯이, 이는 본말이 전도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비트코인이 널리 확정된 가치의 저장수단이 되었을 때만이 교환의 수단으로서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비트코인 거래에 대한 기회비용이 교환의 수단으로 적합한 수준으로 떨어지면, 대부분의 거래는 비트코인 네트워크 그 자체에 이루어진다기보다 “2차 계층”에서 더 낮은 수수료로 일어날 것입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같은 2차 계층 네트워크는 19세기에 금에 대한 어음을 사고 파는 것과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금괴를 옮기는 비용이 매우 비싸기 때문에 은행들은 금 거래에 주로 어음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어음과 달리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은행과 같은 제 3의 단체의 보증 없이도 비트코인을 낮은 가격으로 전송할 수 있게끔 합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개발은 비트코인의 역사상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기술적인 혁신이고, 향후 수년동안 개발되고 채택 되면서 그 가치가 분명해질 것입니다.

경쟁

오픈 소스 프로토콜로서, 비트코인의 소프트웨어를 복사하여 네트워크를 흉내는 것이 항상 가능했습니다. 수년에 걸쳐 라이트코인과 같은 유사 복제품부터 시작하여 이더리움 같이 분산 컴퓨팅 시스템을 이용하여 스마트 컨트랙트를 시행할 수 있는 복잡한 변형까지 많은 모방자가 만들어졌습니다. 비트코인의 최신 기술 및 소프트웨어 기능을 쉽게 가져와서 새로운 경쟁 상품을 만들 수 있을 때 비트코인은 가치를 유지할 수 없다는 비판이 있어왔습니다.

이 논점은 이러한 경쟁 상품들은 비트코인이 가지는 “네트워크 효과”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오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효과에 따라 비트코인은 이미 지배적인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도 다른 경쟁 상품보다 더 높은 가치를 가집니다. 네트워크 효과를 가지는 어느 기술이든 이러한 특성이 가장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비트코인의 네트워크 효과는 시장의 유동성,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 그리고 비트코인 소프트웨어를 관리하고 개선하는 개발자 커뮤니티 모두를 어우릅니다. 국가와 같은 대형 투자자들은 물가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시장에 진입하고 나갈 수 있는 유동성이 큰 시장을 추구합니다. 개발자들은 재능이 집중되어있는 개발 커뮤니티를 찾아갈 것이며, 이는 커뮤니티의 힘을 더욱 키울 것입니다. 또한 비트코인의 경쟁자가 항상 비트코인을 언급하는 것 처럼 브랜드 인지도는 그 자체로 강화됩니다.

갈림길 (A fork in the road)

2017년에 비트코인의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그때까지 기록된 모든 정보 (블록체인) 자체를 통째로 복사하는 트랜드가 생겨났습니다. 어느 지점까지의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통째로 복사하고 새로운 네트워크를 구축해나가는 일을 “포킹 (Forking)”이라고합니다. 포킹을 함으로써 경쟁자들은 자신의 새로운 토큰을 쉽게 대규모의 사용자에게 배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포크 중 가장 널리 알려진 포크는 2017년 8월 1일에 일어난 비트코인 캐시 (Bcash) 포크입니다. 이 날에 N 개의 비트코인을 소유하고 있던 사람은 포크 이후에 N개의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 토큰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작지만 강경한 Bcash의 지지자들은 초보자들에게 Bcash가 “진정한 비트코인”이라는 캠페인을 통해 비트코인의 브랜드 인지도를 낮추려는 시도를 했습니다. 이러한 시도들은 시가 총액에서 잘 반영이 되어 있듯이 대부분 실패로 끝났습니다. 경쟁자가 블록체인을 복사하여 만든 새로운 토큰이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을 뛰어넘는다면 사실상의 비트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새로운 투자자들은 아셔야하겠습니다.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일어난 포크를 통해 하나의 중요한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시가 총액의 대부분은 가장 활발하고 자질이 충분한 개발자 커뮤니티쪽으로 쏠리게 되는 것이죠. 비트코인이 아직 걸음마를 걷고 있는 통화이기도 하지만, 유지 관리 및 개선이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반의 컴퓨터 네트워크이기도 합니다. 개발자 지원 및 경험이 없는 토큰을 사는 것은 윈도우 개발자의 지원이 없는 윈도우 복제품을 구입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17년에 일어난 포크를 돌아보면 가장 실력있는 컴퓨터 과학자 및 암호학자들은 비트코인으로부터 나온 수많은 모방작들보다 오리지날 비트코인을 개발하는 데에 전념하고 있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실제로 존재하는 리스크들

비트코인에 대한 언론과 경제 전문가들의 비판은 돈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기반하고 있지만,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것에 대한 리스크는 실제로 존재합니다. 잠재적인 비트코인 투자자는 투자 전에 이러한 위험을 이해하고 저울질해보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프로토콜 리스크

비트코인 프로톨과 이의 암호학적 기본 요소는 설계상의 결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양자 컴퓨팅의 개발에 의해 보안성이 보장 받지 못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프로토콜에 결함이 발견되거나 비트코인의 암호학적 요소를 깨트려 버릴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면 비트코인에 대한 신뢰가 심각하게 손상 될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에 대한 리스크는 비트코인 개발 초창기에 가장 컸습니다. 노련한 암호학자들에게조차 사토시 나카모토가 비잔틴 장군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았다는 것을 처음에 믿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프로토콜의 심각한 결함에 대한 우려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줄어들었지만, 기술적인 본질을 고려했을 때 외각 위험으로라도 항상 존재할 것입니다.

거래소의 폐쇄

분산적으로 설계된 비트코인은 이를 규제하거나 폐쇄하려는 여러 정부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탄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 거래소는 고도로 중앙 집중화 되어있기 때문에 규제 및 폐쇄의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거래소 및 거래소와 거래하려는 은행 시스템이 없다면, 비트코인의 통화화는 심히 저해당하거나 완전히 중단될지도 모릅니다. 장외 시장 및 localbitcoins.com와 같은 탈중앙화 거래소 가 유동성 공급원으로 작용할 수는 있겠지만, 보통 가격은 가장 유동성이 뛰어나며 중앙 집중화된 거래소에서 정해집니다.

거래소 폐쇄 리스크의 줄이기 위해 관활권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이름난 거래소인 Binance는 중국에서 시작했지만, 중국 정부가 중국에서 거래소를 규제하기 시작하자 사업을 중단한 후 일본으로 이전했습니다. 다른 정부 또한 인터넷만큼 발전할 수 있는 초기의 산업을 억누르는 것에 대해 조심함으로써 다른 국가들에 엄청난 경쟁 우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거래소에 대한 전 세계적인 합동 폐쇄만이 완전하게 비트코인의 통화화를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이 빠르게 성장하고 퍼져나간 나머지, 완전한 폐쇄는 인터넷의 폐쇄처럼 정치적으로 불가능한 상태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폐쇄의 가능성은 언제든지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에 투자할 때 꼭 고려해야 합니다. 국가의 진입에 대해 이전에 논했듯이, 여러 국가 정부는 마침내 비 주권적이고 검열에 저항할 수 있는 디지털 화폐가 통화 정책에 가져다 줄 수 있는 위협에 대해 눈을 뜨기 시작했습니다. 비트코인이 확고한 자리를 잡기 전에 이에 대처할지에 대한 여부는 아직 열려있습니다.

대체성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개방적이고 투명한 특성은 어떤 정부로 하여금 특정 비트코인을 불법 행위에 쓰인 “오염된” 비트코인이라고 표시할 수 있게 합니다. 검열 저항성을 가지는 비트코인의 프로토콜 수준에서 이러한 비트코인을 전송은 아무런 어려움 없이 가능하지만, 이런 비트코인의 사용을 금지하는 규정이 생기면 쓸모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일이 일어나게 되면 비트코인은 화폐성 상품이 가져야할 중요한 특성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바로 대체성을 말이죠.

비트코인의 대체성을 개선하려면 거래의 프라이버시를 향상시키기 위해 프로토콜 수준에서 개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Monero, Zcash와 같은 새로운 암호화폐의 형태로 발전이 있었지만, 비트코인의 효율성 및 복잡성과 프라이버시 사이에는 큰 기술적인 상충 관계가 존재합니다. 비트코인이 자신의 유용성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프라이버시를 증가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지의 여부는 아직 열려있습니다.

결론

비트코인은 수집품에서 가치 저장수단 단계로 넘어가고있는 신생의 돈입니다. 비 주권적 화폐성 상품으로서, 미래에 비트코인은 19세기에 금이 그래왔던것 처럼 세계적인 통화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세계적인 돈으로 채택되는 것은 비트코인에 대한 낙관적인 관점입니다. 이에 대한 기대는 사토시 나카모토와 Mike Hearn이 주고받은 이메일에 잘 나타나있습니다:

만약 전세계 상거래의 일부분만에라도 쓰이면, 비트코인은 최대 공급량이 2100만개 밖에 되지 않기때문에 단위당 가치는 훨씬 높아질 것입니다.

첫 비트코인 소프트웨어 발표가 난 후 얼마 되지 않았을 때 천재적인 암호학자인 Hal Finney (나카모토에게 첫 비트코인을 받은 사람)에 의해 이는 더더욱 강조됩니다:

비트코인이 전세계적으로 지배적인 지불 시스템이 된다고 상상해보세요. 그러면 비트코인은 전세계의 모든 부의 총 가치와 동등한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제가 찾기로는 현재 전세계 가계 부의 추정치는 100조 달러에서 300조 달러에 이른다고 하는데, 2000만개의 비트코인이 있다면 하나당 가치는 약 1000만 달러가 되겠네요.

비트코인이 완전한 세계적인 통화가 되지 못하고 가치 저장수단으로서 금과 경쟁을 하게 된다고 하더라도, 굉장히 저평가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100만개의 비트코인의 가치가 현재 금이 가지는 가치인 약 8조 달러와 같아진다고 가정하면 비트코인 하나는 약 $380,000의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화폐성 상품이 좋은 가치 저장수단이 되기 위한 특징을 이전 글에서 다루었습니다. 여기서 비트코인은 설립된 역사를 제외하고 모든 면에서 금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저희는 확인했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린디 효과가 지속되면, 금이 가지는 이러한 설립된 역사에 대한 우위는 점차 사라질 것입니다. 따라서 10년 후에 비트코인의 시가 총액이 금의 시가 총액에 접근할 것이라고 예상 하는 것은 결코 무리가 아닙니다. 물론, 이를 능가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가치 저장수단으로서 금 자본의 큰 부분이 중앙은행에 보관되고 있다는 사실에 주의를 해야겠습니다. 비트코인이 금의 시가 총액에 다가가거나 능가하기 위해 반드시 국가의 참여를 필요로 합니다. 서구 민주주의 국가들이 비트코인을 소유할지는 불분명합니다. 안타깝게도 독재정권과 도둑 정치를 행하는 국가들이 가장 먼저 비트코인 시장에 뛰어들 것입니다.

비트코인 시장에 대한 국가의 개입이 없어도, 낙관적인 전망은 아직 존재합니다. 비 주권의 가치 저장수단으로서, 소매 및 기관 투자자들만이 사용하는비트코인은 아직도 혁신수용모델 (Adoption curve)의 초기에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른바 “초기 대다수”는 이제서야 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며 대다수와 후발주들은 아직 몇년동안은 진입하지 않을 것입니다. 소매, 특히 기관 투자자의 참여가 확대됨에 따라 $ 100,000 ~ $ 200,000의 가격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비트코인 소유는 전세계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몇 안되는 비대칭 베팅 중 하나입니다. 콜 옵션과 마찬가지로 투자자의 위험은 1배로 제한되지만 상승 여력은 100배 이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정부의 경제 관리 실패의 모호함으로부터 자신의 재산을 보호할 수 있고 오직 시민에 의해서만 크기와 범위가 제한되는 최초의 전세계적인 버블입니다. 실제로 비트코인은 2008년 연방 준비제도 이사회와 같은 중앙 은행의 정책에의해 생겨난 세계 금융 재앙에서 불사조처럼 떠올랐습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재정적인 고려 외에, 비 주권 가치 저장수단으로서 비트코인의 부상은 여러 지정학적, 정치적 변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적인 비 인플레이션 예비 통화는 국가들의 자금 조달 수단을 인플레이션에서 직접 과세로 바꿀 것입니다. 이는 정치적으로 선호도가 떨어집니다. 과세가 유일한 자금 조달 수단이 되면 이에 비래해 정부의 규모가 축소 될 것입니다. 또한 이는 세계 무역은 어떤 국가도 다른 국가보다 더 나은 특권을 가져서는 안된다는 Charles de Gaulle의 열망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우리는 국제 무역이 세계의 큰 불행들이 닥치기 전에 그랬던 것 처럼 특정 국가의 표시를 지니지 않은 확립된 금전적인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믿습니다.

지금으로부터 50년 후에, 그 금전적 기반은 비트코인이 될 것입니다.

감사의 말씀

이 글의 초안을 작성할 때 소중한 피드백을 제공해준 Alex Morcos, John Pfeffer, Pierre Rochard, Mat Balez, Ray Boyapati, Daniel Coleman, Koen Swinkels, Patri Friedman, Ardian Tola, Michael Flaxman, 그리고 Michael Hartl 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Sanjay Mavinkurve는 아낌없이 자신의 재능 넘치는 디자인 기술을 제공하여 시리즈 초반부의 일부를 만들어주었습니다.

3부로 돌아가기

번역본

이 글은 다음과 같이 번역되었습니다:


추신

이 글에서 제시한 견해와 존재할 수 있는 오류는 제 자신의 것입니다.

이 글은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투자 자문을 위한 글이 아니며, 투자는 정식으로 허가 받은 전문가를 통해 하시기를 바랍니다.

Hyungmok Joh

Written by

Cryptocurrency Enthusiast. Full-time graduate student. Translator for the Litecoin School of Crypto. Member of Ceta Network.

Welcome to a place where words matter. On Medium, smart voices and original ideas take center stage - with no ads in sight. Watch
Follow all the topics you care about, and we’ll deliver the best stories for you to your homepage and inbox. Explore
Get unlimited access to the best stories on Medium — and support writers while you’re at it. Just $5/month. Upgr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