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Studio Code Extension 개발 시작
개발 기반을 IntelliJ (= Webstorm)에서 VSCode로 옮기는 중이다.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VSCode의 Extension 개발이 Node.js 기반이라는 점이겠지… 필요한 Extension을 마음대로 만들어서 사용한다는 것은 큰 메리트가 될 것 같다.
예제 페이지가 아주 잘 되어있어서 쉽게 따라할 수 있었다. Sample Code도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냥 Node.js 프로젝트다.
다만, 내 경우에 Debug 시에 preLaunchTask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쉽게 이야기해서 npm watch 와 Extension Debug가 같이 동작되어야 하는데, npm watch 가 종료되어야만 Extension Debug가 시작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원인은 정확히 모르겠지만 내가 Fish shell을 사용하고 있어서 그런게 아닐까 싶기도 하고…)
.vscode/launch.json 에서 preLaunchTask 를 지워주고, npm watch 는 별도의 Terminal에서 따로 실행시켰다.
VSCode에서 VSCode Extension을 개발한다고 하면 애매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VSCode의 Extension 개발 및 테스트는 아주 잘 되어있다.
쉽게 이야기해서 Extension 개발 Window 에서 Debug를 시작하면, Extension이 활성화 된 Test용 Window가 뜨게 된다.

뭐 이런식으로 “Extension Development Host”라는 이름의 새로운 Window가 뜨게 된다는 이야기.
API 마저 Typescript Definition으로 지원되기 때문에 쉽게 접근 가능하다. Node.js 기반에 개발 환경도 잘 구성되었고 아주 좋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