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o Sans 한글 폰트

via: http://theeluwin.github.io/NotoSansKR-Hestia/

Front-end 개발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중 하나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떤 폰트를 선택할 것인가?”

최근 Webpack를 통한 번들링을 하고, 또는 ionic 또는 Reapp과 같은 Webapp 기반 앱을 개발할 때도 자신에게 하는 질문입니다. 어떤 폰트를 사용할 것인가? 내가 개발하는 앱이 나에게 이익을 가져다주는가? 영리 목적성이 있다고 의심되는가? 나는 폰트에 돈을 얼마나 쓸 수 있는가? 또는 기존 폰트로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가?

다양한 질문을 하게 되지만 답은 없습니다. 폰트 저작권 문제는 어렵고 복잡하지만 누구 하나 정답을 이야기해주는 사람이 없습니다. 흔한 인터넷 용어로 “케바케”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상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면서 미려한 디자인을 가진 나눔고딕을 선택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좀 더 많은 선택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본고딕(Noto Sans) 한글 폰트가 출시되었기 때문입니다. 본고딕은 구글과 어도비가 협력해서 만든 오픈소스 한글 프로젝트입니다.

via: https://www.google.com/get/noto/

Apache 라이선스 2.0으로 배포됩니다. 그래서 상업적인 이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포함된 앱 소스코드를 공개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한글 폰트 기준으로 웹에서 사용하기 좋도록 경량화를 한 폰트까지 많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모습이 미려할 뿐만 아니라 나눔고딕보다 월등히 많은 굵기를 가진 폰트라서 아주 유용합니다.

사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주력으로 사용할 폰트를 검색하던 중 정말 월척을 잡은 느낌이었습니다. 여러분도 기억해두시면 추후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