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p.10
- 지적편집도란
우리가 일상 속 다양하게 접하는 지도는 시공간에서 존재하고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을 축척, 도식 등의 일정한 약속에 따라 2차원(평면) 혹은 3차원(구, 공간)에 나타내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리적 공간을 축소하여 표현하므로 넓은 지역을 한눈에 알 수 있으며, 여기에 시간의 변화를 표시할 경우 시계열적 변화 파악도 가능합니다. 지도에 표현되는 내용은 그 지도의 목적, 용도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며 측량 또는 조사에 의해서 상황에 맞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발행하는 지적 도면의 도곽경계부분 필지경계선을 도상 접합방식으로 접합 처리하여 연속된 형태로 생성한 도면을 연속지적도라고 하며, 연속지적도에 나타나는 오류 사항을 개선하여 수치지형도의 도로 경계, 하천 경계 및 행정경계 등에 맞추어 반환한 도면 정보 편집도를 지적편집도로 정의합니다.
2. iNAVI 지적편집도 구축의 필요성
기존 사용하던 연속지적도의 경우 국가에서 발행하는 데이터이지만, 특정 지역의 불부합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불부합 문제는 종이 도면의 신축, 훼손, 지역별 상이한 좌표계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섬, 대구지역과 같은 일부 지역의 경우 통합 기준점을 측량 원점으로 사용하지 않고 구소삼각원점을 측량 원점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 지속적인 이격 문제의 원인입니다. 이 외에도 국가에서 제공하는 기타 다른 데이터와 공간 분석 시 매칭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여, 다른 데이터들과의 연계를 위해서라도 지적편집도의 제작은 필수적인 사항이었습니다. (용도 지역, 개발 지구 분석 등)
지적편집도를 사용하는 서비스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특정 지점의 주소를 좌표값으로 결과를 얻어올 때 (Reverse Geocoding)
- 일반적인 사용자가 육안으로 지적편집도를 확인할 경우
(현재 서비스하고 있지 않음)
3. iNAVI 지적편집도 제작까지
우선적으로, 연속지적도에서 발생하는 오차를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야 할지 고민이 있었습니다. 토지에 관련된 내용은 민감한 부분으로 정확도를 보완하면서 제작 시간까지 고려하여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선택하고자 했습니다.
- 1) Affine 변환 (Move, Rotate)
: 변경이 필요한 데이터에 X, Y, Z, 축척 등의 변환 계수를 입력하여 이동/회전시켜 변환하는 방법으로, 적합한 변환 계수를 찾는데 시간이 오래 소요되며 실무에 적용하기에 비효율적인 방식으로 판단하여 고려 대상에서 제외하였습니다.
- 2) Georeferencing
: 변경이 필요한 범위 또는 객체별로 수정이 필요한 지점의 대응 Point를 설정하여 이동/회전시켜 변환하는 방법으로, 기준점을 사용하여 변환하기에 대응되는 지점의 Point 좌표만 추출 가능하다면 비교적 빠른 변환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진과 같이 중간에 비어있는 객체들이 존재한다면, 주변의 형상이 어그러지는 문제가 발생해 내부에 문제가 없는 일부 지역에서만 적용 가능하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 3) Vector Bender (Plugin)
: 변경이 필요한 범위 또는 객체별로 원하는 지점의 대응 Line을 설정하여 이동/회전시켜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Georeferencing과 거의 유사하지만 변환 방법을 Point가 아닌 Line으로 진행하고, 내부 객체 변환이 용이해 원하는 형상으로의 변환이 쉽습니다. 하지만 Point를 사용하는 방식과 달리 자동화가 불가능하며, 수만 개의 변환 line을 수동으로 생성해야 합니다.
- 4) 최종적으로 내부 형상에 문제가 없는 대부분의 지역은 빠른 변환이 가능하여 효율적인 Georeferencing을 사용하고, 내부에서부터 오류가 존재하는 대구와 일부 섬 지역은 약 44만 개의 변환 Line을 생성하여 변환하는 Vector Bender를 혼용하여 사용했습니다. 또한 변환 시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섬/시·도/시·군·구 단위별로 나누어 진행했으며, 이 외에도 최종적으로 검증을 진행할 때는 형상 변환뿐만이 아닌 필드 내의 특수문자, 자릿수 오류 등의 속성 오류를 보완하여 품질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4. 지적편집도의 완성도 및 품질
: 전국 25,500개소에 샘플 포인트를 생성하여 결과 비교 (17개 시도별 1,500개소)
- 샘플 지점 검수
a. 전국 25,500개소 (17개 시도별 각 1,500개소)
b. 타 포털 사이트와 비교 진행 (Reverse Geocoding API 서비스 활용)
-1) 비교 결과: 약 99%의 정확도 확인
-2) 유사 서비스인 LX맵과 동일 조건 비교 결과
- 실제 변환 샘플
5. 앞으로의 활용방안
아직은 이 글에서 설명드린 주소 검색과 연관된 Reverse Geocoding(RGC)에서만 사용하고 있지만, 추후에는 타 포털 지도들과 같이 실제 WEB 지도에서 형상을 공유하는 서비스와 API를 이용한 다른 레이어들과의 분석까지 서비스하여 보다 넓은 범위에서 사용하게 될 예정입니다.
추후 예정 서비스
- 용도지역지구(국토교통부) + 지적편집도(아이나비시스템즈)
- 지적편집도 서비스 중인 타 포털 지도
6. 맺음말
앞으로도 아이나비시스템즈의 지적편집도는 꾸준한 관리를 통해 높은 정확도와 품질을 유지할 예정이며, 서비스에 문제가 없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위 내용 외에도 정확도와 프로세스의 속도 개선을 위해 많은 시도와 고민을 하고 있으며, 서비스 중인 다른 데이터들과의 연계 활용방안을 검토하여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시도와 고민으로만 그치지 않고, 실제 서비스에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by 아이나비시스템즈 Digital&Display팀 현재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