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로서 코딩을 공부하는게 힘들다는건 모두가 아는 사실일것이다.

진로를 바꾸고 새로운걸 배운다고 결심했으니 힘든건 어느정도 예상되고 각오했던거이지만 학습의 결과로 실력향상 폭이 적다면 가뜩이나 배울거많고 바쁜시간의 독고다이 비전공 개발자에게 이보다도 치명적인건 없을거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실력을 기를수 있을까 정리해보았다.(본인 기준이지만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수도 있다는 생각에 이렇게 글로 써봐요~)

우리가 배우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작성이 글쓰는것과 유사점이 있다 생각하여 글쓰는것을 비유로 들겠다.

혼자 처음부터 글을 써보는것도 중요하고 그것을 첨삭을 받을수 있는 상황이면 좋겠지만 모두가 첨삭을 항상 받을수 있는 상황인것도 아닐거고 혼자서 글만쓰는건 더 좋지 않은 상황이다.

그래서 많은 글쟁이들이 필사라는걸 통해서 상대의 말솜씨나 말투를 배울려고 하는거라 생각된다.

마찬가지로 프로그래밍을 배울때 아래의 방법처럼 코드를 리뷰하면 꽤나 효율적으로 실력을 기를수 있을것이다.

추천 코딩학습방법론

  1. 애초에 초보 혼자서 모든 문제를 전부 스스로 해결하는것은 불가능하다
  2. 지치지 않을 정도의 시간동안 구글링과 기존의 지식을 가지고 풀어본다
  3. 적절한(?) 시간이상 더이상 진척이 없는 경우 지인이나 유명한 사람의 코드를 참고한다
  4. 주석을 달며 코드를 분석해본다
  5. 여길 바꾸면 이렇게 나올거 같은데? 호기심을 갖고 여기저기 건들여 본다

6.최종적으로 완성하는 코드는
방법1:기존의 답을 수정&리팩토링 하며 자기의 코드로 만든다
방법2:참고대상 코드의 아이디어를 참고해서 스스로 0에서 재구축해본다

다만 그것을 단순히 읽고 command +c, v (맥 자랑 ㅋㅋ)를 한다면 빨리 끝낸다는거 외에 어떠한 자기계발효과도 얻을수 없을것이다.

P.S. 적절한 시간에 설정에 대한 블로깅은 다음 기회로…

One clap, two clap, three clap, forty?

By clapping more or less, you can signal to us which stories really stand out.